수면 장애는 안녕, 임신중 올바른 수면자세

 

수면장애는 안녕, 편안히 숙면하는 비법

임신 중 올바른 수면자세

 

"16주 넘으니 바로 누워자기가 너무 불편하네요."

"바디필로우 사용해 보신 분있나요? 정말 편한가요?"

"임산부 깨지 않고 꿀잠자는 비법좀 알려주세요"


임신 주수가 늘어나고 배가 나올 수록, 밤에 푹 자는 것도 큰~ 일이죠. 후기로 넘어가면 심지어 자다가 쥐가 나는 일도 빈번합니다. 

 

맘톡이 2015년 임산부 5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80%의 임신부들이 현재 숙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또한, ‘수면 중 평균 몇 회 정도를 깨는가’ 묻는 질문에 대해 3~4회라고 답한 응답자가 68%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1~2회 20%, 5회 이상이 11%를 차지했다. 이에 반해 ‘한 번도 깨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 1%인 4명에 불과해 대다수의 임신부들은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이렇게 매일 밤마다 불편함에 시달리는 임산부들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임산부, 조금이라도 덜 힘들게 잘 수 있는 비법!

 


임신 중 수면 자세, 왜 중요한가요?

 

 

 

 

임신중 수면의 질과 양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선, 불편한 자세로 수면을 취하면 엄마의 골반과 허리에 무리가 되어 임신 중 통증이 가중됩니다. 또한, 임산부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태아의 성장이나 호르몬의 분비가 계속되기 때문에 임산부가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성장호르몬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답니다. 이는  태아의 발육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밤에 늦게 자거나 부족한 수면 습관이 있다면 아이가 태어나서 밤잠을 잘 안자거나 심할 경우 밤낮이 바뀔 확률도 높다고 합니다. 세상에 밤낮이 바뀐다니... 상상만으로도 육아 극기 훈련이 예상되지 않나요?

 

하지만, 이렇게 누워도 저렇게 누워도 불편해서 쉽게 잠들지 못하는 임신 기간. 임신 중기부턴 대다수의 임신부들이 수면장애로 고생을 한다고 합니다. 맘톡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80%의 임산부가 수면 장애를 겪는다고 하네요. 임신부는 하루8-9시간 정도의 충분한 잠을 자야 좋다고 하는데, 그럼 어떤 자세로 자야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요?

 

 

임신 시기별, 올바른 수면자세

 

 

 

 



1. 임신 초기

임신초기에는 자궁이 커지지 않았기 때문에 태아의 성장을 위해 본인이 편안함을 느끼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엎드려 자는 자세라면 되도록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로 바꾸는것이 좋습니다. 한번 길들여진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임신 초기부터  올바른 수면자세를 잡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2. 임신 중기

임신 중기에는 자궁이 조금씩 커지고 배도 나와서 수면 자세가 점점 자유롭지 못하게 됩니다. 누워서 천정을 보는 정자세로 자게 되면 자궁이 하대정맥이나 대동맥을 누르게 되기 때문에 임신 중기부터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게 좋습니다. 또, 오른쪽보다는 왼쪽으로 누워서 자야 태아에게 원활한 혈류 공급이 가능해집니다. 베개, 쿠션으로 허리와 다리를 받쳐주면 옆으로 누워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데는 도움이 됩니다


3. 임신 후기

임신 후기에는 폐에 압력이 가해져 호흡이 가빠지거나 위산 역류, 태동으로 수면장애가 더욱 가중됩니다. 왼쪽 옆으로 누어서 베개 위에 다리를 구부려 얹거나 두 다리 사이에 쿠션을 끼고 자는 자세를 취하면 허리, 골반, 어깨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용 바디 필로우를 사용해서 옆으로 누워 다리를 살짝 위로한 자세를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숙면을 위한 노력, 이렇게 해보세요.

 

1. 숙면을 위한 생활 습관을 들여보세요

되도록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세요.

잠자리에서 TV,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은 피해주세요.

낮에는 가벼운 운동, 산책이나 외출로 햇빛을 쬐어주세요.


2. 숙면 전에 몸과 마음의 피로를 줄여주세요.

잠들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족욕을 해보세요. 피로도 풀리고 혈액순환을 높여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잠자리에서 이것저것 복잡한 생각으로 고민은 금물! 명상이나 요가로 두뇌를 편히 쉬게해주세요.

 

3. 수면 환경의 질을 높여주세요.

방안의 온도나 습도, 배게의 높이, 이불의 두께 등 본인의 잠자리 환경이 편안한지 체크해보세요.

수면보조 용품(쿠션, 배게, 바디필로우)을 사용해서 편안한 수면자세를 확보해주세요.

 

 

임산부를 위한 추천 수면 용품

1. 자생 추나 베개


옆으로 누워자더라도 팔이 저리지 않는 구조에, C자형의 경추를 유지 시켜주는 경추 전문 베개.

뒷면의 지압 돌기로 마사지가 가능하며 출산 후에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음.


2. 드림지니 바디필로우



등쿠션이 있어 왼쪽으로 자는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을 줌.
출산 후에는 수유쿠션으로 사용 가능

 

3. 리치코 바디 필로우



넉넉한 사이즈의 U자형 디자인
똑바로, 옆으로, 다리사이에 끼워 다각도로 활용하며 편안한 자세를 유도함

4. 시셀 바디필로우


 

미세한 구슬 알갱이로 된 충전재의 양 조절이 가능한 제품.

수유쿠션, 온가족 베개로 활용 가능

 

맘톡이 제안하는 숙면을 위한 자세와 여러가지 노력을 따라해보세요~

임산부 여러분 모두 꿀잠 주무세용~~

생생후기와 더 궁금한점은 맘톡에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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