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식단 망간 레시피 - 보리차 만들기

 

 

쩡에디터가 만드는 맛있는 임산부식 - 망간편

보리차 만들기

 

건강한 아기를 위한 필수 영양소, 망간

임신부가 망간이 부족하면 선천성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다고 해요.
미국에서는 1989년 미국인의 안전하고도 적절한 망간 섭취범위를 성인의 경우 1일 2.0~5.0mg으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현재의 섭취량이 결핍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또한 안전하다는 근거로 책정된 것이지요. 
임신부의 경우 임신 중에는 망간 흡수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태아의 망간 함량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부족해 성인 여성과 동일하게 권장하고 있어요. 
참고로 일본에서는 성인의 망간 권장량을 남성 4.0mg/일, 여성 3.5mg/일로 설정하고 있으며 성인의 망간 상한섭취량을 1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 1일 망간 섭취 권장량(2015년도 DRI기준)

 임신부 및 수유부 3.5mg vs 비임신여성 3.5mg

 

 

망간어떤 식품에 많을까요?

망간은 주로 곡류 및 전분, 채소 및 과일, 달걀이나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어요. 해초나 미역에도 망간이 풍부하게 들어있지요. 호두나 땅콩, 아몬드 등에도 많이 들어있으니 간식으로 견과류를 꾸준히 즐기는 것도 좋아요. 


망간이 많이 들어있는 보리를 이용해 차를 끓였어요. 물 먹기가 힘들 때 보리차를 마시면 좋아요.



보리차 만드는 법
재료
보리차 티백 1팩, 소금 1/4작은술, 물 1리터
 
1. 냄비에 보리차 티백과 소금을 약간 넣고 10분간 끓인다.

 

   쩡에디터's TIP
   보리차에 소금을 약간 넣으면 구수한 향이 더욱 좋아요.

2. 끓인 보리차를 재빨리 찬물에 단가 식힌다.


   쩡에디터's TIP
   끓이자마자 차갑게 식히면 보리차의 구수한 맛과 향이 그대로 남아있어요.

3예쁜 컵에 담아내면 완성!


                                           
그냥 물드세요?
임신 중에는 물 하나도 영양 따지면서 드세요~!

임신 중에 뭘 먹을지 고민되세요? 
그럼 맘톡 임산부식, 놓치지 마세요~

  감수: 서울시 건강증진과 유현무 주무관
  레서피: 이정희 (쩡에디터)
    - 전 요리 잡지 에디터 
    - 현 식품브랜드 프로젝트 및 종합 마케팅 플래너 (프리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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