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식단 망간 레시피 - 녹차현미밥 만들기


 

 

쩡에디터가 만드는 맛있는 임산부식 - 망간편

녹차현미밥

 

건강한 아기를 위한 필수 영양소, 망간

임신부가 망간이 부족하면 선천성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다고 해요.
미국에서는 1989년 미국인의 안전하고도 적절한 망간 섭취범위를 성인의 경우 1일 2.0~5.0mg으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현재의 섭취량이 결핍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또한 안전하다는 근거로 책정된 것이지요. 
임신부의 경우 임신 중에는 망간 흡수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태아의 망간 함량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부족해 성인 여성과 동일하게 권장하고 있어요. 
참고로 일본에서는 성인의 망간 권장량을 남성 4.0mg/일, 여성 3.5mg/일로 설정하고 있으며 성인의 망간 상한섭취량을 1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 1일 망간 섭취 권장량(2015년도 DRI기준)

 임신부 및 수유부 3.5mg vs 비임신여성 3.5mg

 

망간어떤 식품에 많을까요?

망간은 주로 곡류 및 전분, 채소 및 과일, 달걀이나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어요. 해초나 미역에도 망간이 풍부하게 들어있지요. 호두나 땅콩, 아몬드 등에도 많이 들어있으니 간식으로 견과류를 꾸준히 즐기는 것도 좋아요. 


망간이 많이 들어있는 현미를 이용해 녹차 밥을 지어보았어요.

*녹차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당, 콜레스테롤지수를 낮춰줘요. WHO는 임산부의 카페인 일일 권장량을 300mg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녹차 한잔 기준 15mg으로 커피 70mg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랍니다.



녹차현미밥 만드는 법
재료
현미 1컵, 녹차잎 1작은술, 물 1컵
 
1. 현미는 씻어서 불린다.


2. 녹차는 10분간 우린다. 


3. 불린 현미에 녹차 우린 것을 그대로 넣고 약한 불로 20분간 밥을 짓는다.


4. 밥이 완성되면 바로 골고루 뒤섞는다.


5. 예쁜 밥그릇에 담아내면 완성!


                                            
그냥 쌀밥 드시나요?
오늘부터 영양만점 녹차 현미밥으로 밥맛도 살리고 영양도 챙겨요!

임신 중에 뭘 먹을지 고민되세요? 
그럼 맘톡 임산부식, 놓치지 마세요~

  감수: 서울시 건강증진과 유현무 주무관
  레서피: 이정희 (쩡에디터)
    - 전 요리 잡지 에디터 
    - 현 식품브랜드 프로젝트 및 종합 마케팅 플래너 (프리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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