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식 엽산편 - 콩나물국


 

쩡에디터가 만드는 맛있는 임산부식 - 엽산편

콩나물국

 

건강한 아기를 위한 필수 영양소, 엽산

엄마가 임신사실을 알기 이전부터 이미 태아의 뇌, 두개골, 척추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엽산이죠. 시중에서 다양한 엽산제를 구할 수 있지만 가장 맛있고 즐겁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식품을 통하는 것이겠죠? 

 

 ※ 1일 엽산 섭취 권장량

 임신부는 600㎍  수유부는 550㎍ (비임신여성의 권장섭취량(400㎍))


2015년도 DRI기준 (출처 : 한국영양학회)

 

그럼, 엽산을 더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엽산, 어떤 식품에 많을까요?

엽산은 시금치, 브로콜리, 부추, 아스파라거스 등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어요. 또한 콩나물, 양배추, 대파, 바나나, 토마토 등에도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콩나물로 만드는 대표 메뉴, 콩나물국을 간편하게 끓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콩나물국 만드는 법
재료
콩나물 1줌(50g), 송송 썬 대파(흰 부분) 1/2대분, 다진 마늘 1/2작은술, 새우젓 1/2작은술, 물2컵, 다시마 5*5cm, 국물용 멸치 10마리
 
1. 냄비에 물, 다시마, 국물용 멸치를 넣고 약한 불로 20분간 끓인다. 다시마와 멸치를 건진다.
 
   쩡에디터's TIP
   멸치와 다시마는 약한 불로 끓여야 국물이 씁쓸하거나 지저분하지 않아요.


2. 콩나물은 깨끗하게 헹궈 물기를 뺀다.
 
   쩡에디터's TIP
   콩나물의 꼬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으니
   굳이 제거하지 말고 깨끗하게 씻어 요리하세요.


3. 국물 냄비에 콩나물을 넣고 센 불로 5분간 끓인 후 불을 끈다. 


4. 뚜껑을 열어 대파, 새우젓, 다진 마늘을 넣고 섞은 후 센 불로 끓어오르면 1분간 더 끓여 완성한다.

   쩡에디터's TIP
   소금 대신 새우젓으로 간을 하면 훨씬 맛있어요.

                                            
어때요? 정말 쉽고 간단하죠?
임산부라 내 음식 챙기기 힘들다고  아무것나 먹지 말아요.
임신 중 내가 섭취한 음식이 내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잊지 말자구요~!

임신 중에 뭘 먹을지 고민되세요? 
그럼 맘톡 임산부식, 놓치지 마세요~

  감수: 서울시 건강증진과 유현무 주무관
  레서피: 이정희 (쩡에디터)
    - 전 요리 잡지 에디터 
    - 현 식품브랜드 프로젝트 및 종합 마케팅 플래너 (프리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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