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훈육 방법





훈육은 부모의 말을 잘 듣도록 변화시키는 과정이 아닌 아이 스스로 자기를 통제하고 감정 조절을 할 줄 알도록 도와주는 길이 아닐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요즘이에요. 어른의 훈육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바른 방향으로 아이가 자랄 수 있도록 진심을 담아 훈육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훈육의 시작이 아닐까 생각 해요. 

이번주 맘톡 베스트 게시글은 [다은이맘]님의 아이들 혼내는 요령 참고 하시어 아이가 긍정적이고 건강한 어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

--------------------[다은이맘님의 글]--------------------


아이를 혼내는 10가지 방법


1. 무조건 화내지 말고, 먼저 타일러주세요. 화를 내기 이전에 먼저 타일러 주세요. 무조건 화를 내게 되면 아이에게 반항심만 심어주게 됩니다.

2. 혼을 낼 때에는 정확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같은 사고를 치더라도 어느때는 혼내고, 어느때는 그냥 넘어가면 기준에 대한 혼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그 자리에서 바로 혼내주세요. 아이가 잘못을 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혼내 바로잡아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무엇을 잘못했는지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4. 체벌을 해야 할 경우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체벌을 할 경우에는 아이에게 무엇을 잘못해서 체벌을 하는지 반드시 설명을 해주세요. 체벌 하는데도 원칙이 필요하답니다

5.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해서 혼내세요. 아이도 자존심이 있습니다. 아이가 수치심을 느끼게 되면 위축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6. 혼낼때는 짧게, 한번으로 끝냅니다. 잘못을 해서 혼을 내야 하는 경우, 한번으로 짧게 끝내주세요.

7. 혼내기 전 아이들의 생각을 물어보세요. 아무리 어리다고 해도 아이들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들어보세요.

8. 체벌의 원칙을 함께 잡습니다. 아이와 함께 체벌의 원칙을 세웁니다. 같은 잘못을 세번 이상 했을 경우 생각하는 의자에 앉기 등 아이의 생각을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9. 혼낼 때에는 1:1로 혼냅니다. 아기를 혼낼때 다른 부모나 옆에 있는 사람이 함께 화를 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0. 체벌 후에는 칭찬도 함께 해주세요. 아이를 혼낼 때 잘못 한 점은 짚어주고 올바른 생각을 심어 준 후 잘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칭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맘톡의 올바른 훈육방법 4가지

다은이맘님께서 올려주신 아이들 훈육하는 방법!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 추가로~올바른 훈육방법 4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화 내기보단 아이를 이해시켜 주세요! 무조건 화를 내게 되면 아이에게 반항심만 심어주게 됩니다. 또한 부모가 왜 화를 내는지 아이 입자에서는 이해 못할 수 있어요. 훈육하기 전 그에 대한 이유를 꼭 설명해 주세요.

2. 훈육은 정확한 기준으로 일관된 행동을 해주세요! 같은 사고를 쳤을때 어느때는 혼내고, 어느때는 그냥 넘어간다면 혼란스러워 할 수 있어요. 아이가 규칙을 몸으로 받아 들일 수 있도록 일관된 행동을 해 주세요.

3. 훈육 언어는 긍정적으로! 아이의 행동에 “안돼!”라는 말만 할 경우 아이는 부정적으로 클 수 있어요. 아이가 한 행동이 안돼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고 그 대신 할 수 있는 행동들을 제시해주세요. 

4. 아이와 사건에 대해 되돌아보세요. 훈육 후 1~2시간 후 아이가 진정되어 있다면 속상해 하는 마음은 위로해 주고 규칙은 다시 한번 아이와 얘기를 해주세요. 잘못된 부분은 짚어주고 잘한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칭찬을 해 주신다면 더욱 좋겠죠 ^^

---------------------------------------------


건강한 아이를 위해 올바른 훈육방법 꼭 참고해 주세요 ^^!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