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입학 전, 이것만은 꼭 할 줄 알아야 해요!



이것만은 꼭!
초등 입학 전, 아이가 꼭 준비해야 할 점!

초등 입학을 앞둔 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이 하나 있을 거예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선생님들이 하나하나 모두 챙겨주고 돌보아 주지만, 학교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입학 전에 꼭 아이가 익히고 가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반드시, 꼭 준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맘톡이 요점만 뽑아서 알려드릴게요.  


초등 입학생, 이것만은 꼭 할 줄 알아야 해요!

시간에 맞춰 등교하기
학교는 유아기관보다 등교 시간이 빨라요.
유아기관은 보통 9시 30 ~10시지만 학교는 8시 30분, 적어도 8시 50분까지는 등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유아기관에 다닐 때보다 조금 일찍 일어나서 씻고, 아침을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아요.

화장실 사용 후, 뒤처리는 스스로
화장실에 가면 차례로 줄을 서고 노크하고, 볼 일을 보고 뒤처리까지 깨끗하게 하고 마지막으로 손 씻기까지 익히는 것이 필요해요.

젓가락질 하기
지금까지 교정용 젓가락을 사용했다면 어른들과 같이 젓가락질을 할 줄 알아야 해요. 급식실에서 교정용 젓가락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서툴더라도 가정에서 미리 젓가락질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밥을 먹고 자기가 먹은 자리 정리 및 식판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아요.

스스로 준비물 챙기기
학교에 입학하면 매주 주간 가정학습안내가 나가고, 알림장을 통해 수업시간에 필요한 준비물을 사전에 알 수 있어요.
아이가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스스로 챙길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이러한 습관은 앞으로 아이가 학교에서 자신의 소지품을 챙기는 습관을 연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안전 규칙 숙지하기
지금까지는 항상 보호자와 함께 등 하원을 하였지만,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처음 한두 달을 제외하고는 앞으로 스스로 등하교를 하게 돼요.
등하교 시 안전에 필요한 사항들을 하나하나 짚어 주어 아이의 몸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입학 전, 미리 학교에 가는 동선을 익혀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간개념 익히기
아이가 몇 시까지 등교를 해야 하는지, 하교 후 엄마와 언제 어디서 만날지, 어느 날에 어떤 행사가 있는지 등 시간개념을 알아야 하는데요.
아직 시계를 정확히 볼 줄 모르는 아이라면 시계 시침을 이용해서 이야기하면서 바늘의 위치와 해야 할 것을 연결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입학하게 되면 손목에 시계를 채워주어 "짧은 바늘이 12가 되면 엄마가 교문 앞에서 기다릴게."라고 말해주면서 정확한 시간을 시키고 일정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기
입학 전, 가정에서 미리미리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은 좋지만, 아이는 앞으로 모든 것을 자기 혼자서 해내야만 한다는 부담을 가질 수도 있어요.
아이가 도움이 필요할 때는 담임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꼭 알려주세요!

+ 초등 입학 전, 부모님이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


학사일정 미리 파악하기
초등학교의 경우 부모가 학교에 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의무적으로 꼭 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초등학교 저학년일수록 대부분 학교행사의 부모님들의 참여도가 높은 편이라 워킹맘들은 고민이 많아질 거예요.
학교 학사 일정은 초등학교 홈페이지에 게시( 학부모가 참여해야 하는 대표적 행사 : 학부모 총회, 학부모 상담주간, 재량휴업일, 방학기간 등) 되어 있으므로, 미리 학사일정을 파악해 두고 연차 계획을 미리 잡아두면 좋아요.


학부모 커뮤니티 참여하기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반대표를 뽑고, 이후 반 모임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저녁에 모임을 하는 경우 워킹맘이라도 참석이 가능할 수 있지만 워킹맘이 많지 않은 학급의 경우 낮에 모임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론 이러한 모임에 꼭 참석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아직은 어리기 때문에 선생님의 지시사항을 완벽하게 부모에게 전달하기 어렵고, 학급에 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반대표나 학부모들에게 물어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가능하다면 한 번쯤은 참석하여 반대표나 아이 친구들 보호자들과 인사를 나누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만약 참석이 어렵다면 단톡방에서라도 존재감을 드러내주면 좋아요.
초등학교 1학년은 학습보다 학교에서의 생활 및 학습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어요.
그러므로 가정에서도 아이가 정해진 규칙을 지키고 기초적인 학습을 따라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 도와주는 것이 좋아요.

글/편집 맘톡에디터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초등학교 소집일 그리고 입학식 날 엄마가 해야 할 것

 

초등학생에게 핸드폰 사줘야 할까?

 

#초등학교입학 #초등학교입학준비 #워킹맘육아 #워킹맘육아노하우 #워킹맘의육아 #직장맘육아 #직장맘육아노하우 #직장맘의육아 #초등학교1학년 #초등학교입학노하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