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할머니에게 바치는 삼신상 차리는 방법

이미지 : 까꿍윤재야/맘톡

 

정성껏!
삼신할머니에게 바치는 삼신상 차리는 방법

옛날에는 지금처럼 의학이 발달하지 못해서 아이들이 백일이나 첫돌을 넘기기 어려워 첫돌까지 삼신할머니를 찾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지금도 출산과, 백일, 돌, 두 돌, 세 돌.... 열 살까지도 삼신상을 차려주려고 많이 노력하는데요. 생각보다 쉽지 않죠~ 여기 맘토커 '까꿍윤재야'님이 삼신상 차리는 방법을 알려줬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세요~

 

 

삼신상이란?

삼신상의 의미
백일잔치의 시작은 아침에 삼신상을 차리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삼신상은 아기를 점지해준다는 세 신에게 아기와 산모에게 액운과 온갖 화가 오지 못하게 하며, 대신 복과 장수를 빌며 차리는 상입니다.
삼신상에는 삼신메를 올리는데요. 미역국, 쌀밥, 정화수를 올리거나 지방에 따라 한지를 깔고 그 위에 쌀밥, 미역국, 가위, 실, 돈, 정화수 등을 놓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삼색나물과 수수팥떡 등을 같이 올리기도 해요,

삼신상 차리는 방법
1) 삼신상에 올릴 음식은 당일 준비합니다.
2) 음식이 모두 준비가 되면 아기방 동쪽에 상을 차립니다.
3) 아기를 상 아래 눕히고, 아기와 아기 엄마 혹은 할머니가 축문을 읽으며 절을 2회 합니다.

※ 삼신상 축문의 내용
젖 잘 먹고 젖 흥하게 점지해서 잘 먹고, 잘 놀고, 잘 자고, 긴 명을 서리 담고, 짧은 명은 이어대서 수명장수하게 점지하고, 장마 때 물 붓듯이 초승달에 달 붇듯이 아무 탈 없이 무럭무럭 자라게 해주십시오.

4) 10분 정도 삼신들을 위해 자리를 비웁니다.
5) 상에 올려진 음식을 아기 엄마가 먹는 것으로 마칩니다.

 

삼신상 음식 차릴 때 주의할 점
요즘에는 삼신상에는 밥과 미역국, 정화수를 각각 3그릇씩 두고 삼색나물 등을 올리게 되는데요. 삼신상에 과일이나 떡 등을 올리기 원한다면 홀수로 준비해주세요. 삼신상에 올릴 음식은 칼이나 가위를 쓰지 않으며 간을 보지 않아야 합니다.

쌀밥
보리나 기타 곡식 등이 들어가지 않은 흰쌀밥을 준비합니다.
미역국
미역을 기름에 볶지 않고 따로 간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소금과 마늘, 소고기도 넣지 않고 끓입니다.
정화수
물을 한번 끓인 후 식혀 준비합니다.
제가 끝나면 정화수를 함부로 버리지 마세요. 아이의 복이 나간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이에요. 제가 끝난 후 정화수는 산모가 마시거나 밥을 지을 때 사용하세요.
삼색나물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로 간장과 참기름만 이용해 만들어요.

백설기, 삼색으로 무친 수수팥떡, 삼색 혹은 오색의 꿀떡을 준비해 올립니다.

 

 

<삼신상 차리는 방법>

재료
쌀, 미역, 도라지(뿌리 나물), 시금치(잎나물), 고사리(줄기나 물), 정수 물


 

 

Step1
- 삼신상에 올라가는 모든 음식은 미리 만들면 안 되고 당일에 만들어야 합니다.
- 12시가 되어서 물을 미리 끓여놓았어요.
- 9월 28일 해 뜨는 시간이 6시 24분이라 5시에 일어나서 모든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Step2
음식에 칼, 가위를 쓰면 안 되고 소금도 넣지 않아야 합니다. (*음식 하시면서 간도 보시면 안 됩니다.)


 

 

Step3
- 밥은 밥솥 계량컵 2컵 하니 딱 3공기 나왔습니다.
- 미역은 살살 불린 뒤 들기름(참기름)에 다 물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해주세요.
*그날 만든 음식은 가족 모두가 그날 먹어야 하니 딱 드실 만큼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4
시금치도 손으로 지저분한 거만 정리해주고, 살짝 데친 뒤 참기름과 국간장으로 무쳐주세요.


 

 

Step5
마른 고사리는 전날 삶아 불린 뒤 국간장과 들기름에 볶아줍니다.(* 고사리 사시면 편하고 좋아요^^)


 

 

Step6
도라지는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쓴맛을 제거 후 물에 헹군 뒤 들기름 국간장을 넣고 볶아줍니다.


 

 

Step7
화려하진 않아도 정성을 삼신할머니가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해뜨기 전에 완성하여 동쪽을 향해 올렸습니다.)


 

 

Step8
아이를 상 앞에 눕히고 삼신상 축문을 읽어주었어요. 그리고 삼신상을 향해 두 번 절을 하고 "우리 아이 발 크게 해주세요~"라고 아이 발을 쓰담쓰담 해주었습니다.


 


Step9
조카와 하루 차이라서 오늘 같이 차려줬습니다. 절을 한 뒤 저랑 동생을 아이들은 잠시 두고 방에 10분 정도 들어가 있었어요.


 

 

TIP
삼신상 끝난 뒤 나물은 비벼서 먹었어요^^ 간이 조금 심심했지만 나름 맛있었습니다.
* 우리 모든 아가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잘 자라길 바랍니다.



글. 편집 : 맘톡 에디터 까꿍
이미지 : 맘톡

 

 

잘 보셨나요?

아기를 점지해 주는 세 신령을 모신 상으로 아이를 점지해주고 출산 후에는 아이와 산모의 건강을 돌봐주는 신에게 감사의 의미로 올리는 삼신상! 열 살까지 해주려고 노력하지만 쉽지는 않을 거예요~ 그래도 힘이 되는 날까지!! 한번 도전해보세요~

▼ 이 정보는 어떠세요?

백일떡의 종류와 의미를 아시나요?

 

맘토커들의 엄마표 셀프 촬영 아기 사진 모음

 

 

#삼신상 #백일삼신상 #돌삼신상 #두돌삼신상 #삼신상축문 #삼신상이란 #삼신상주의할점 #삼신상차리기 #삼신나물 #삼신상차리는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아이요리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아이요리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