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만 두 돌) 훈육, 아이가 상처받지 않는 훈육법

아이와 애착형성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
3세(만 두 돌) 훈육, 아이가 상처받지 않는 훈육법

이제 막 두 돌이 된 우리 아이.
두 돌이 지나면 떼도 좀 나아지려나 했더니, 고집고집 그런 고집불통이 없네요.
말귀는 알아듣는 것 같은데, 정확한 소통이 안되니 어떻게 아이를 훈육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3살, 아이의 심리는?

3세가 되면 아이가 어느 정도 행동이 자유로워지면서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져요.
모든 사물을 탐구하고 실험하고 싶어 하는 것인데요. 이때는 아직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제어하지 못하고 충동적이어서 부모가 제지를 해도 행동이 앞서는 시기에요.
그렇기 때문에 위험해~ 그만~이라고 몇 번을 경고해도 아이가 말을 듣지 않고, 기다리라는 말을 잘 참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 부모와 분리된 자아를 찾게 됩니다. 따라서 유독 3살에 엄마와 다른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려는 의미로 "아이야! 싫어!"라는 부정어를 많이 쓰는 것인데요. 아직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가 없기 때문에 행동으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장난감을 사겠다고 드러눕거나, 물건을 집어던지거나 큰소리를 내며 우는 행동 등이 이 때문입니다.

 

3세 훈육, 훈육의 의미부터 파악하기

훈육을 아이를 혼 내키는 일, 아이를 가르치는 일이 아니에요.
훈육이란, 사랑을 바탕으로 아이가 바른 아이로 자라나도록 도와주며 아이가 감정 조절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훈육 전에 부모와 아이의 애착이 잘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아이의 행동 교정은 매우 힘들므로 섣부른 훈육은 아이의 정서에까지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해요.

 


3세 훈육, 이것이 중요해요


훈육, 부모 중 한 명만
엄마가 아이를 훈육하며 혼내고 있을 때, 아빠도 함께 거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훈육 후 마음을 위로받을 곳이 필요해요. 엄마의 훈육이 끝나면 아빠는 아이를 위로하고, 기분을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세심한 관찰과 주의 돌리기, 방향 전환을 활용하세요
어른이 생각할 때 당연하다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아이는 전혀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는 부모의 "위험해!", "안돼"라는 말을 납득하기 힘들어하고, 잘못된 혹은 위험한 행동을 바로 고치기 힘든 것이죠. 그러므로 아이들을 끊임없이 관찰, 감독하며 아이가 떼를 쓴다면 무조건 안돼! 다음에!라고 하기보다 다른 곳으로 방향을 전환시키거나,
"안돼", "하지 마"라는 말보다 올바른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때입니다.

훈육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같은 나이라 할지라도 아이마다 규칙을 지킬 수 있는 가짓수가 모두 다릅니다.
아이가 지킬 수 있는 조절의 그릇에 따라 훈육의 범위를 제한하고, 한 개씩 순차적으로 지킬 수 있게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를 위해서는 훈육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돌아다니며 먹는 식습관을 고쳐 주기보다는 위험에 대한 훈육을 먼저 시도하고, 놀잇감을 정리 정돈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주지 않는 것을 먼저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실수와 고의적인 장난을 구분해 주세요
어떠한 행동이든 그 안에는 보이지 않는 의도(감정)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를 도와 심부름을 해낸 것처럼 의도도 좋고, 행동도 바람직한 것이 있는가 하면, 심부름을 하려다 물건을 떨어뜨려 깨뜨린 의도는 좋지만 행동이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있지요.
아직 소근육 발달이 다 형성되지 않았고, 다음 상황을 예측하여 행동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의 경우,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실수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항상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 벌을 사용할 때, 의도와 행동을 따로 구분하여 상호작용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훈육 후에는 사랑을 확인해 주세요
훈육의 가장 근본은 사랑을 바탕으로 아동이 바른 아이로 자라나도록 돕기 위한 과정입니다.

훈육을 마친 뒤에는 너를 사랑해서였음을 알려주고 꼭 안아주세요.

 

 

하고 싶은데 부모가 자꾸 제지를 한다면, 아이는 “왜?”라는 의문사로 머릿속 가득 채워지는 시기, 3세
자신이 이해할 수 없고, 납득할 수 없는 말로 하고자 하는 의지를 꺾는다면 아이는 알 수 없는 강압적인 통제로 인해 더욱 과격해지고 불안해할 거예요.

정확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3세 아이에게는 다그침보다 부모의 따뜻한 말과 행동이 더 필요한 때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와 제대로 공감하고 대화하는 법


#훈육 #훈육방법 #훈육주의사항 #훈육하는방법 #아이훈육 #아이훈육법 #3살훈육 #두돌훈육 #훈육시기 #훈육시주의사항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