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피해야 할 것들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임신? 생리전증상?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피해야 할 것들

이번엔 임신일까?
임신 초기증상과 생리전 증상이 비슷해서 임신을 기대했지만 아닌 경우도 있는데요.
임신일 경우에만 나타나는 증상과 임신 초기에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 볼까요?

 


임신 4주차가 되면 증상을 느낄 수 있어요!


각자의 몸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내 몸의 변화에 예민한 분이라면 임산 4주차가 되면 임신임을 느낄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는 생리 예정일이 1주일 지난 후인 임신 5주차부터, 생리주기가 일정치 않거나 몸의 변화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임신 호르몬의 분비가 최대로 늘어나는 8주부터는 임신임을 눈치챌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대표적 증상은 입덧!

임신을 하면 가장 먼저 가슴(유방/유두)가 아프거나 몸이 무겁고 피곤해지기도 하며, 으슬으슬 감기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생리 전 증상과 비슷해서 임신임을 눈치 채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가장 정확히 알 수 있는 임신 초기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입덧입니다
임신 초기의 입덧은 속이 좋지 않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부터 시작되는데요. 점차 특정 냄새에 민감하게 되고 멀미하는 듯한 기분을 느끼기도 해요.

그리고 임신을 하게 되면 소변을 전보다 자주 보게 되는데 이것은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 혈액이 골반주위로 몰리면서 그 혈액이 방광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질 분비물도 늘어나게 돼요.

* Editor's Tip
에디터는 생리예정일 일주일 전에 임신임을 눈치챘어요.
워낙 몸의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인데요. 뾰족한 것으로 배를 콕콕 찌르는 듯한 아랫배 통증이 시작되면서 멀미하는 듯한 울렁거림도 바로 찾아왔어요.
그리고 에디터는 임신초기 내내 가슴답답함으로 고생을 해서 초기부터 넉넉한 속옷과 편안한 옷을 입으니 한결 낫더라고요.

 

임신 초기, 피해야 할 것들! 꼭 알아두세요

임신 초기에는 알코올이나 약물 등 유해 인자의 노출에 민감한 시기이므로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약물 복용
약물 복용에 매우 민감한 시기입니다.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의심된다면 복용하는 약물에 특히 주의를 해야해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하고, 임신에 지장을 주지 않는 약물을 복용하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임신인 줄 모르고 특수 약물을 복용했다면 복용 용량과 시기를 전문의에게 알리고 상담하세요.

 

*Editor's TIP

임신 8주차에 고열과 함께 몸살이 찾아왔었어요. 열은 39도 가까이 됐고 온몸이 아파서 일어날 수조차 없었는데요. 임신 초기에는 약물복용을 조심해야 한다고 해서 무작정 참기만 했었죠. 

혹시나 싶어 산부인과에 갔더니 무조건 참는 것은 태아에게도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좋지 않고, 고열로 인해 양수온도가 높아지면 태아에게도 안좋은 영향이 갈 수 있으니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처방받은 약은 임신초기라도 복용해도 된다고 하셨어요.

무조건 약을 복용하면 안되는 것은 아니니 임신 중 몸이 아프거나 힘들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고 임신부가 복용할 수 있는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아요.

음주 및 흡연
간혹, 임신인줄 모르는 상태에서 술을 마셔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술을 얼마큼 마셔야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명확한 수치로 제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만약 그런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태아가 건강하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임신임을 알게 된 후에는 금주, 금연을 해야 해요.

무리한 운동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무거운 짐을 들거나 뛰는 행동, PT와 같은 강도 높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고, 가볍게 산책하는 정도의 운동이 좋아요.
유산의 위험이 없다면 무조건 누워만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파마, 염색, 네일아트
임신 초기 3개월동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마나 염색은 가능하면 임신 전 기간에 걸쳐 피하는 것이 좋으나 불가피 한 경우에는 한 시간 안에 끝날 수 있는 것이 좋으며, 네일아트는 중기이후부터는 가능해요.
가능한 친환경적인 재료를 선택하고 반드시 환기가 가능한 곳에서 해야 합니다.

대중탕 (온탕)
임신 시기에 온탕에 들어가는 것은 피해야 해요.
40도 이상의 온탕은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대중 목욕탕의 경우는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임신기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ditor's TIP
에디터는 임신 기간 중 커피를 마시지 못하는 것이 가장 안타까웠는데요.
하루 한 잔 정도의 커피는 안전하다고 해요. 단, 커피뿐만 아니라 초코릿이나 코코아, 차와 같은 무심코 섭취하는 음식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니 미리 카페인이 높은 음식은 확인해서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보험은 혼자서 설계하고 결정하기 보다 전문 설계사와 충분히 상담을 하고 조언을 듣는 것이 좋아요. 

혹시 아직도 궁금한 점이 남아 있거나 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전문 설계사와의 상담 신청을 해보세요! 보험사 구분 없이 1: 1로 상담받으실 수 있어요.
1:1 자세한 상담이 받고 싶다면? 아래 배너 클릭 후 상담받으세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입덧에 좋은 음식 모음


임신 중 영양소 섭취 및 몸무게 증가

 


#임신초기 #임신중파마 #임신중네일아트 #임신중염색 #임신초기증상 #임신 #임신중약물복용 #임신증상 #임신주의사항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임신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임신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