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가기 전, 부모가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아이만? 부모도 마음 굳게 먹기!
어린이집 가기 전, 부모가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3월이면 새 학기가 시작됩니다.
처음 어린이집에 가게 되는 아이를 둔 부모의 마음은 설렘보다 걱정이 더 앞설 텐데요.
어린이집 입소 전, 아이가 준비해야 할 것도 많지만 부모가 준비해야 할 것이 더 많답니다!
반드시 준비해야 할 5가지를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어린이집 가기 전, 부모가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보육료' 전환 신청하기

지금까지는 양육비를 받아왔다면 아이가 입소하는 날짜에 맞춰서 '보육료'로 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 0~5세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동에게 지원되는 정부 보육료 혜택을 받기 위해서인데요. 관할 주민센터나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바우처 카드인 '아이 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어린이집 보육료를 이 카드로 결제하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Editor's Tip!
입소 날짜에 맞춰 보육료를 신청하지 못하고 뒤늦게 신청하게 되면 보육료 혜택을 받지 못해요. 전환 신청 전에 어린이집을 이용한 일수만큼 사비를 내야 할 수 있으니 꼭 미리 하세요.

 


각종 서류 꼼꼼하게 준비하기

어린이집 입소를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서와 예방접종 증명서가 필요하며, 맞벌이를 증명하기 위한 부모 모두의 재직증명서,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 그리고 종일반을 이용해야 한다면 다른 서류도 필요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서와 예방접종 증명서는 모두 온라인에서 출력할 수 있어요.
건강검진 결과서 : https://hi.nhis.or.kr/main.do
예방접종 증명서 :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 맞벌이 증빙 서류
- 직장건강보험과 고용보험 가입자는 시스템으로 연계되어 서류 준비 없이도 확인이 가능해요.
-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재직증명서, 근로계약서, 위촉 계약서 등이 필요하며,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원천징수 영수증이나 소득 금액증명원, 급여명세서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갈 것이라는 것을 인지시켜 주기


아무런 이야기 없이 부모 혼자서 준비하고 당일 갑자기 어린이집에 가게 된다면 아이도 참 당황스럽겠죠?
어린이집 입소날에 챙겨가야 하는 준비물이 있답니다. 예를 들어 양치컵과 칫솔, 수건, 낮잠 이불 등을 아이와 함께, 그리고 아이가 직접 고르도록 하면서 곧 어린이집에 갈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미리 어린이집에 가는 길을 함께 걸어보거나 어린이집 등원 시간을 예상해서 그전에 일어나고 아침밥을 먹고 옷을 챙겨서 나가는 것을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부모와 아이의 컨디션 조절하기

아이만 새로운 곳에서의 생활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에요. 부모 역시 아이가 낯선 곳에서의 생활이 걱정되
기 마련입니다.
아이와 부모 모두 바뀐 생활 패턴으로 피곤할 수 있고 긴장되어 예민해질 수 있으니 잠을 푹 자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면서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해요.
컨디션만 좋아도 처음 부모와 헤어질 때, 그리고 친구들과 놀이 시간이 훨씬 수월하고 재미있어져요.

내 아이는 잘 해낼 거라고 믿기

아이가 원에서, 집에서와 전혀 다른 의젓한 모습을 보일 때가 많아요. 아이는 부모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잘 이겨내고 해낼 수 있어요.
부모가 불안해하고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갖는다면 아이도 그것을 느껴 더욱 불안해할 수 있으니, 마음은 아프더라도 좀 더 담대하고 단호한 마음가짐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Editor's Tip!
아이가 울어도 단호함을 지켜주세요.
신학기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울어요. 부모와 처음 떨어져 보거나 낯선 장소가 두렵기 때문인데요. 아이가 운다고 중간에 아이를 데려가거나 불규칙적으로 등원을 시키면 더욱 적응하기 힘들답니다.
'친구들과 재밌게 놀고, 점심 맛있게 잘 먹고 나면 엄마가 데리러 올 거야~'라고 지속적으로 말해주고, 약속을 지켜주세요.

 

우리 아이는 아직 혼자서 잘 못하는데... 돌아다니면서 밥 먹는데.. 아직 기저귀를 떼지 못했는데... 등 모든 것이 걱정되고 생활 습관이 제대로 잡히지 못한 것에 대해 걱정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사소한 습관은 주위 친구들을 보면서, 그리고 선생님의 배움으로 모두 익힐 수 있는 것이니 너무 걱정 마세요^^
무엇보다 아이와 부모님이 좋은 컨디션으로 입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글 맘톡에디터 J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잠깐! 맘톡에 이런 정보도 있어요


우리 아이 어린이집 적응 가이드


우리아이 유치원 잘보내기

#어린이집 #어린이집입소 #어린이집준비 #어린이집준비물 #어린이집제출서류 #어린이집보내기 #어린이집적응 #보육료전환 #아이행복카드 #기관에가는아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