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템의 신세계, 공갈젖꼭지의 모든 것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엄마들이 말하는 실제 리얼 후기!
엄마 쮸쮸 뺨치는 공갈젖꼭지, 언제 끊었나요?

공갈젖꼭지는 장난감이 아니다, 평화다!
실제로 공갈 젖꼭지를 문 아기들을 키운 육아맘들이라면 대공감할 말이죠?
공갈 젖꼭지는 가짜 젖꼭지라는 의미로 일명 쪽쪽이, 혹은 노리개 젖꼭지라고도 하는데요. 아기의 빠는 욕구를 채워주어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고, 적절한 타이밍에 아기를 달랠 수 있어서 공갈 젖꼭지를 무는 아기에게는 절대 없어서는 안 될 만큼 필수 육아 용품 중 하나인데요.
2018. 11. 2.부터 11. 15. 까지 2주간 맘톡에서 공갈 젖꼭지 혹은 노리개 젖꼭지, 쪽쪽이에 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어요.
현재 육아맘들이 어떤 제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그 첫 사용 시기와 실제로 끊는 시기 등에 대해 자세하게 설문 결과를 공개하도록 할게요!

 

 

1. 내가 사용하고 있는 공갈 젖꼭지 브랜드는?


다 비슷해 보이는 공갈 젖꼭지이지만 내 아기가 잘 무는 제품이 따로 있어요. 그래서 여러 제품을 물려보고 아기가 잘 무는 제품에 정착하게 되는데요. 한 번에 내 아기에게 딱! 맞는 제품을 찾았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공갈 젖꼭지로 많은 돈을 지출하기도 해요.



맘톡 설문조사의 첫 번째 질문은, 내 아이가 잘 사용하고 있는 공갈 젖꼭지는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이었는데요.
응답자 405명 중 190명이 선택한 제품인 ‘아벤트’ 공갈 젖꼭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계셨어요. 아벤트 공갈 젖꼭지는 아기들이 잘 무는데다가 다른 공갈젖꼭지에 비해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자주 교체해도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죠.
2위는 예쁜 디자인과 침독 예방 기능이 있는 ‘스와비넥스’ 노리개 젖꼭지가, 3위는 모유실감 젖꼭지로 유명한 ‘더블하트’ 공갈 젖꼭지였어요.
그 외에도 ‘유피스’, ‘닥터브라운’, ’토미티피’, ‘콤비’ 공갈 젖꼭지를 많이 사용하고 계셨어요.
기타로는 여러 제품을 사용해 보았지만 아기가 잘 물지 않아서 사용하지 못했다는 안타까운 의견이었습니다.

 

2. 공갈젖꼭지는 언제 처음 사용 했나요?


아기들은 무엇을 빨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도 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손가락을 빨기도 하고, 이불이나 물건 등을 빠는 아이들도 있어요. 손가락을 빨게 되면 턱이 변형될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손가락 변형이나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다른 물건을 빨개 되면 위생적으로 안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빠는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서는 공갈 젖꼭지를 물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에요. 그럼 공갈 젖꼭지는 언제 물리는 것이 좋을까요?



맘톡 엄마들이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처음 사용한 시기는 생후 2개월 정도가 가장 많았어요. 그 다음이 생후 1개월, 그리고 생후 3개월 순으로 높았는데요.
실제로 아기가 태어난 직후부터 약 6개월까지가 빠는 욕구가 가장 많을 때이기 때문에 이때 공갈 젖꼭지를 물려주면 아기가 빠는 욕구도 충족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낀다고 해요.

 

3. 공갈 젖꼭지 사용을 언제 끊었나요?


보통 6~7개월이 되면 빠는 욕구가 줄어들면서 공갈 젖꼭지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진다고 해요. 이때 아이가 스스로 끊어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죠?
아기가 공갈 젖꼭지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이유식 진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돌 이후에는 아기가 고집이 생겨서 더 끊기 힘들다고 하는데요. 맘톡의 아기들은 언제 공갈 젖꼭지를 끊었을까요?



위 도표의 기타를 제외한 부분을 살펴보면 생후 12개월에 끊었다는 답변이 많은데요. 그 다음이 빨기 욕구가 줄어들기 시작한다는 생후 6개월이었어요. 하지만 기타 의견이 71%나 차지했는데, 어떤 답변이 있었을 까요? 


“아직도 사용 중이에요”
“아직 못 끊고 있어요. 계속 사용하고 싶어요.”
“현재 진행형입니다”
“밤에 잘 때만 사용해요.”
“꼭 끊어야 하는 건가요?” 


등등 아직 사용 중이며 못 끊겠다는 의견이었어요. 이 결과만 보아도 쪽쪽이가 육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 수 있겠죠?
공갈 젖꼭지는 빠는 욕구가 충족되면 대개는 저절로 중지하지만 공갈 젖꼭지를 계속 빨려는 경우라면 무리해서 끊으려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아이가 자라면서 다른 것에 관심이 많아지고 친구들을 사귀게 되면 공갈 젖꼭지를 스스로 떼게 되고, 영구치가 나기 전이라면 공갈 젖꼭지를 빤다고 치아변형이 오는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오히려 손가락 빠는 것을 줄일 수 있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도 하니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4. 내가 생각하는 공갈 젖꼭지 가장 큰 장점은?

육아를 하면서 공갈 젖꼭지를 사용했을 때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적어주신 답변들을 정리해보니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었어요.

- 빠는 욕구를 채워주어 아기가 안정감을 느낌 129
- 아기 재울 때, 잠투정을 부릴 때
- 아기가 숙면을 취함
- 우는 아이 달래기 좋음
- 아기가 손가락을 빨 때, 빨지 않게 해줌
- 입술 근육 운동을 도움


그리고 아주 임팩트있게 한마디로 정리해 주신 분이 계신데요. 바로, ‘평화’ 였습니다^^
다들 공감하시나요? 공갈 젖꼭지는 단지 육아용품, 아기 장난감이라고 표현하기에는 육아기에 너무나 큰 역할을 해내고 있었습니다.

 

5. 공갈젖꼭지 선택 시 가장 고려하는 점은?


아이 용품을 구매할 때 엄마들은 더욱 꼼꼼해지고 까다로워지는데요. 공갈 젖꼭지를 구매할 때 무엇을 가장 고려해야 할까요?



공갈 젖꼭지 선택 시, ‘세척 및 소독’을 가장 고려한다는 의견이 1위였어요.
아기 입에 직접 들어가는 제품인 만큼 세척과 소독에 힘써야 하는데요. 세척과 소독이 쉽고 간편하게 되는 제품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은 안전한 소재인지 따져보고, 그리고 아이 월령에 맞는, 혹은 아기가 선호하는 젖꼭지 모양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보관이나 외출 시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휴대케이스 여부와 예쁜 디자인, 밤에 쪽쪽이셔틀을 좀 더 편하게 도와주는 야광 손잡이도 고려 대상이었어요.
그리고 기타로는, 무엇보다 내 아이가 잘 무는 것이라고 답한 분이 가장 많았고, 가장 인기 있는 제품, 물었을 때 입에서 잘 안 빠지는 제품, 치아교정해주는 제품이라고 대답해 주셨어요.

 

6. 공갈젖꼭지, 아이 월령에 따라 교체해줬나요?


브랜드마다 교체시기가 다르긴 하지만 보통 아이 발달정과에 맞춰 3~6개월 간격으로 교체해주어야 하고, 젖병과 같이 같은 발달 단계라도 3개월마다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아이 월령에 따라 맞는 단계로 교체해 주나요?



응답자 중 90%가 아이 월령에 맞게 알맞은 단계로 교체해 준다고 답하셨어요. 교체를 안해준다고 답하신 분들은 아직 교체시기가 되지 않은 신생아나 백일 미만의 아기인 경우와 아기가 월령에 맞지 않는 한가지 단계만 사용한다고 답해주셨어요.
 

 

"공갈 젖꼭지, 설문 결과 총정리!" 

엄마 쮸쮸 뺨치도록 아기에게 안정감을 선사해준다는 공갈젖꼭지!
공갈 젖꼭지는 모든 아이가 잘 사용하는 제품은 아니에요. 하지만 공갈 젖꼭지를 잘 무는 아기라면 육아용품의 신세계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육아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쪽쪽이를 빨면서 아기들은 안정감을 느끼고 욕구를 충족시킨다고 하니, 무리하게 끊지 마시고 아이가 자연스럽게 노리개 젖꼭지와 이별할 수 있도록 다른 것에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유도해 주세요.

 

글, 편집 맘톡에디터 JN
이미지 맘톡,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는 어떠세요?

 

공갈젖꼭지 구매팁과 제품추천

 

[육아발언대 9화] 공갈젖꼭지 찬성? 반대?

 

노리개 젖꼭지(공갈 젖꼭지) 사용시기와 선택 가이드

 


#공갈젖꼭지 #노리개젖꼭지 #쪽쪽이 #공갈젖꼭지추천 #공갈젖꼭지순위 #국민공갈젖꼭지 #노리개젖꼭지추천 #노리개젖꼭지#공갈젖꼭지사용시기 #필수육아용품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