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소변볼 때 아파해요. 귀두포피염이란?

 

맘톡 에디터의 경험담을 알려줄게요!
아이가 소변볼 때 아파해요. 귀두포피염이란?


어느 날 아이가 소변을 볼 때마다 고추 앞부분이 아프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가까운 병원으로 이동해 귀두포피염이라는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아 왔습니다.

귀두포피염은 포경을 하지 않은 어린 남자아이에게 생각보다 흔하게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귀두포피염은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하는지 에디터의 경험을 들려드릴게요.

 

 

 


 

귀두포피염

귀두란 남성 음경 끝부분을 말하며, 귀두포피란 귀두 주변을 감싸고 있는 피부조직을 말합니다.
포경 수술을 하지 않은 어린아이들은 포피가 귀두를 완전히 덮고 있기 때문에 소변과 같은 분비물 등의 찌꺼기들이 포피 안에 일부 남아있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것을 귀두포피염이라고 합니다.

증상/진단
열이 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소변볼 때 불편해하거나 무엇인가 자꾸 불편해 성기를 만지는 등의 행동을 보고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두포피염이 발병하면 음경 부분이 붓고 통증을 느낍니다. 그러나 염증이 심해지면 화농성 분비물 등이 흘러나오거나 배뇨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에디터는 아이가 '엄마, 소변볼 때 아파요.'라고 말을 해줘서 알게 되었습니다. 성기 부분에 손이 가지도 않았고 열 또한 없었기 때문에 솔직히 아이가 말하지 않았다면 소중한 곳에 염증이 생긴 것을 모르고 지나갔을 수도 있었어요.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간 후부터는 혼자 샤워를 했기 때문에 살펴보지 못한 거죠.

아이가 증상을 호소한 후, 전 곧바로 아이와 병원에 갔는데요. 병원에서 간단한 문진을 진행한 후 전문의가 질환이 생긴 부위를 직접 보고 진단과 처방을 내려주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

 

치료법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 환부를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회복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염증이 심한 경우 항진균 연고를 환부에 바르고, 항진균제 복용하며, 박테리아 감염 시 항생제 복용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 절개를 통해 농양을 빼내는 빼내는 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병원에 가니 심한 편은 아니지만 연고를 바르고 항생제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연고와 항생제를 4일 치 처방받아왔는데요. 연고는 빨갛게 된 부분이 가라앉을 때까지 바르고 항생제는 다 나았더라도 끝까지 먹이라고 하셨어요.
연고는 아이 포피를 살짝 들어 올린 후, 귀두 부분에 발라주었고요. 처방된 약도 먹였습니다. 에디터의 아이는 이틀 후부터는 증상이 완화되어 소변볼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어요.

 

____________________

 

예방법
귀두포피염은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경우, 기저귀를 차고 있는 경우, 음경을 자주 만지는 습관이 있는 경우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피 안에 분비물이 쌓이지 않도록 항상 청결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러나 청결하게 관리를 해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귀두포피염이 계속 재발한다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포경수술인 음경 포피 환상절제술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에디터와 에디터의 아이는 귀두포피염이라는 것을 이번에 처음 경험했어요. 그래서 앞으로 염증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아이 아빠에게 소중한 곳을 씻는 법을 아이에게 알려달라고 했어요. 아무래도 같은 남자 입장에서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____________________

 

진료과
귀두포피염의 진료과는 비뇨기과입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아이의 소중한 곳을 진료받기 위해 비뇨기과를 가야 하는지 소아과를 가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그러나 비뇨기과 진료를 받으려면 차를 타고 나가야 해서 우선 가까운 소아과에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아이에게 흔한 질병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진료가 가능한 것 같긴 합니다만, 귀두포피염의 정확한 진료과는 비뇨기과가 맞습니다.

 

 

남자아이의 음경이 부으면 걱정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 음경이 붓고 소변볼 때 불편해하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세요. 귀두포피염은 포경하지 않은 어린아이들에게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고 심하지 않을 경우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요즘은 포경수술 안해도 된다던데, 정말 그래요?

 

소아 요로감염 대처법과 증상, 관리!

 

 

#귀두포피염 #귀두표피염 #포경수술 #귀두포피염증상 #귀두포피염원인 #귀두표피염치료 #귀두표피염원인 #아이음경이부엇어요 #귀두포피염예방 #귀두표피염예방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