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이유식 소고기 애호박죽 만들기

 

철분 가득! 면역력 상승!
소고기 애호박죽 만들기, 중기 이유식 식단표 첨부

단백질과 철분 가득한 소고기와 칼륨이 풍부한 애호박으로 맛있는 소고기 애호박죽을 만들어주세요~ 맘톡에서 초보맘들을 위해 동영상으로 이유식 만드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마지막에 이유식 식단표도 나오니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 중기 이유식 식단표는 정보 하단에 제공됩니다.

 

 

소고기의 효능과 이유식용 소고기 고르는 방법

소고기의 효능
소고기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유아들의 발육을 촉진시키며, 철분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고기는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면역력 향상과 적혈구 형성, 소화기 건강을 도와주어 구토와 설사가 있을 때도 먹으면 좋아요.

이유식용 소고기 고르는 방법
소고기는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서라도 가장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이유식 재료에요. 이때는 기름기가 적고 부드러운 한우 안심을 권합니다.
요즘에는 좋은 한우 안심 부위를 이유식용 또는 1회용으로 별도 포장해 판매하는 경우도 많아 보관이 용이하니 그것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마트에서 파는 다진 소고기의 경우는 여러 부위가 섞여있으니 이유식용 안심 부위를 구매하실 것을 권해요.


애호박 효능과 고르는 방법 및 보관방법

애호박 효능
애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우리 몸속에 있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 효과를 줍니다. 칼륨이 풍부한 애호박은 먹으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는데, 특히 나트륨 배출에 좋아요. 그리고 비타민 A와 카로틴 등 영양소가 풍부해 체내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좋은 애호박 고르는 방법
표면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가 신선한 상태가 좋아요. 잘랐을 때 씨앗이 너무 크거나 누렇게 들뜬 것은 오래된 것이며,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없는 것은 바람이 든 것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 굵기가 곧고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표면에 흠집이 없는 것으로 고르세요.

보관방법
물기를 없애고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습기가 없는 곳에 차게 두어야 싱싱합니다. 사용하다 남은 애호박은 비닐팩에 넣어 입구를 닫고 보관하세요.

 

중기 이유식 소고기 애호박죽 만들기


재료


재료 :
소고기 20g, 애호박 10g, 육수(물)300ml, 불린 쌀 30g


STEP 1


▶ 애호박은 육수 250ml를 냄비에 넣고 끓여 익혀준뒤, 0.3cm크기로 잘게 다진후 절구에 한 번 으깨어주세요.


STEP 2


▶ 애호박을 익힌 육수에 소고기를 익힌 후, 잘게 다지고 절구에 으깨어주세요.


STEP 3


▶ 남아있는 육수 50ml와 불린 쌀을 믹서기에 넣고 약 10초간 갈아주세요. 입자는 1/10크기가 중기 이유식 초반에 딱 맞아요. (아기가 덩어리를 잘 소화하거나, 중기 이유식 2단계라면 3~5초간만 갈아주어도 됩니다. 쌀의 입자를 서서히 크게 해주세요.)


STEP 4


▶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센불에서 저어가며 끓여주세요. 죽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8~10분간 더 끓여줍니다.

 

 

STEP 5


▶ 완성량은 약 200ml / 2회분이 나왔습니다.
* 중기 이유식부터는 하루 2회 + 간식 1회 / 1회 섭취량은 100 ~ 120ml (아기에 따라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어요)


STEP 6


▶ 이유식 큐브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조리하는 동안 육수가 졸아요. 그래서 같은 양의 육수라도 좀더 걸죽하게 나오는 편이에요.


소고기 애호박죽 만들기, 맘톡’s TIP!
- 아기가 덩어리를 잘 소화하거나, 중기 이유식 2단계라면 쌀의 입자를 서서히 크게 해주세요.

 

소고기 애호박죽 만들기, 동영상으로 배워봐요!

 

 

중기 이유식 식단표

중기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먹을 수 있는 재료도 늘었는데요. 하루 두 번이나!? 다른 재료를 이용하려고 하니 마음처럼 쉽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초보맘들을 위해 여기 맘톡에서 중기 이유식 식단표를 준비했습니다.

▶ 중기 이유식 첫째달 (1단계)




 

▶ 중기 이유식 둘째 달 (2단계)


 

* 이미지 혹은 여기를 클릭 후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각각의 메뉴 명을 클릭 시 레시피를 볼 수 있어요.

 

중기이유식 식단표 활용방법

영양소를 고려해서 식단을 구성해주세요.
중기이유식 시기 하루 2회를 먹일 때, 대부분 오전과 오후에 각각 한 번씩 먹이게 될텐데요. 다양한 재료를 접하게 하기 위해 오전과 오후에 식단을 모두 다르게 구성해놓았습니다. 위의 식단표에 약간의 예외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 오전에는 소고기, 닭고기 등의 단백질과 철분, 그리고 탄수화물을 고려한 식단
- 오후에는 야채, 과일 등 비타민, 흰살생선의 칼슘을 고려한 식단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간식은 오전과 오후 사이에 퓨레, 메시, 푸딩의 형태로 먹일 수 있어요.


재료를 조심스럽게 시도하면서 알러지반응을 봐주세요.
초기이유식 시기와 마찬가지로, 특정재료에 알러지반응을 보이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새로 맛보는 재료 하나당 3일의 간격은 그대로 유지하되, 새로운 재료는 한 번에 2개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요. 특히 두부와 옥수수는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경우 돌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니 잘 살펴주세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어요.
위의 식단에는
- 기존 초기이유식에서 사용하였던 재료: 청경채, 시금치, 감자, 애호박, 브로콜리, 사과, 단호박 고구마, 비타민과
- 새롭게 시도가 가능한 재료: 옥수수, 양파, 연두부, 아욱, 구기자, 현미, 배추, 양송이버섯,달걀, 콩, 대추, 흑미, 타락, 연근, 표고버섯, 당근, 무, 귀리, 검은콩, 비트, 새송이버섯, 미역, 콩나물, 바나나, 사과, 두부, 대구살을 활용하여 한주한주 겹치지 않도록 식단이 구성되어 있어요.
다만, 콩나물은 후기이유식에서 사용가능한 재료이기 때문에 너무 빨리 사용하지 말고, 중기이유식 2단계의 후반부에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잡곡'은 껍질이 질겨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물에 불려서 사용해주세요.


한 끼에 들어가는 재료의 양을 확인하세요.
한 끼 식사에 들어가는 총량을 기준으로 쌀, 야채, 고기의 양은 다음과 같아요.
- 쌀(잡곡포함): 첫달 20~25g, 둘째 달 30g
- 야채: 중기이유식 첫달에는 15g, 둘째 달에는 20~25g
- 고기류: 첫달과 둘째 달 모두 10g
한 끼 기준이기 때문에 하루 먹어야 할 양은 두배가 되겠죠? 물론 여러 개의 야채를 넣을 때는 그 양이 달라질 수 있고, 아이가 먹는 양에 따라 적절히 조정될 수 있답니다.


육수를 사용하고 후기이유식을 준비해주세요.
소고기를 넣을 때는 소고기육수, 닭고기를 넣을 때는 닭고기 육수, 야채를 넣을 때는 야채끓인물(또는 다시마물)을 사용하면 이유식에도 더욱 깊은 맛이 납니다. 또, 중기이유식 시기가 지나면 후기이유식을 먹게 될텐데요. 후기 이유식에는 중기이유식에 비해 음식의 입자크기가 떨어지고 '무른밥'의 형태를 먹게 됩니다. 그래서 중기이유식 2단계(둘째달)에 후기이유식을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입자의 크기가 중기이유식 초반에 1/3이었다면, 아주 조금씩 입자 크기를 키워주시고 그러면서 음식물을 '씹기위한' 연습을 시켜주세요. 재료들은 무르게 푹 익히면서 덩어리를 유지해서 씹는 질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 이 정보는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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