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생일, 수수팥떡 해줘야 하는 건가요?

 

내 아이의 특별한 생일선물
아이 생일, 수수팥떡 해줘야 하는 건가요?


아이 생일날 무엇을 준비하시나요?
생일 케이크, 생일선물... 에디터는 또 하나 준비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수수팥떡입니다.
양가 할머님들께서 귀찮아도 아이가 열 살이 될 때까지 수수팥떡을 해주면 아이에게 좋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수수팥떡의 의미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수팥떡

수수팥떡 의미
수수팥떡이란 수수 가루를 익반죽한 후, 물에 삶아 내 팥고물을 묻힌 떡을 말하는 것으로, 아이에게 액운이 찾아오지 못하게 하고 아이의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옛날에는 의술이 발달하지 못해 아이들이 일찍 잘못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이때문에 아이에게 해로운 잡귀를 물리치려는 의미에서 붉은색의 수수와 팥을 이용해 아이가 열 살이 될 때까지 생일 때마다 떡을 해 먹게 된 것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수수와 팥 고르는 법과 보관법
수수는 폴리페놀과 탄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곡식으로 아연, 철, 인, 비타민 B 등 또한 풍부해 항 당뇨와 염증 억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수수를 고를 때는 낟알이 고른 원형으로 붉은 속껍질이 많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팥은 사포닌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뿐 아니라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주며, 칼륨이 풍부해 부기를 빼주는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팥을 고를 때는 붉은색이 선명하고 껍질이 얇으면서 손상된 낱알이 없는 것을 고르세요.

수수와 팥을 보관할 때는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 맘톡 / 홍이맘79

 

수수팥떡 만드는 방법

에디터는 아래의 방법으로 아이들의 수수팥떡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1. 수수 가루와 불린 팥을 준비합니다.
수수 가루 만들기
수수는 특유의 떪은 맛이 나기 때문에 충분히 헹궈줘야 합니다. 수수를 흐르는 물에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박박 문질러 씻어주세요. 그러면 붉게 우러난 물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물을 3~4번 정도 갈아준 후 8시간 정도 물에 담근 후, 체에 걸러 물기를 빼줍니다.
이후 물기가 마른 수수를 믹서기에 갈아준 후 체에 걸러줍니다.

팥 불리기
팥은 깨끗이 씻은 후 물에 충분히 불려줍니다.

[에디터 팁]
여름의 경우 수수와 팥을 물에 담가 상온에 두면 쉽게 쉬어버릴 수 있어요. 따라서 냉장고에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수수 가루를 직접 만들기 어렵다면 시판 중인 수수 가루를 이용하면 좋아요.

2. 팥을 삶아줍니다.

팥에는 사포닌이라는 물질이 있어 떫은맛을 냅니다. 따라서 한번 삶은 물을 버린 후, 다시 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팥은 익어 쉽게 으깨어질 때까지 푹 삶으세요.

3. 익반죽한 후, 수수경단을 만듭니다. 
뜨거운 물을 준비해 설탕과 소금을 섞어 줍니다. 물 2컵 정도라면 소금은 반 티스푼, 설탕은 2 큰 스푼 정도면 좋아요. 수수 가루에 물을 조금씩 넣어 반죽합니다.
이때 물은 절대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마세요. 질어질 수 있어요.

반죽이 완성되면 동글동글하게 수수경단을 예쁘게 빚어주세요.

[에디터 팁]
에디터는 찹쌀을 섞지 않는데요, 조금 더 쫀득함을 느끼고 싶다면 찹쌀가루를 넣어도 좋아요. 또한 가능하다면 방앗간에서 가루를 내어 사용하는 것이 같은 재료라고 해도 더 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익반죽할 때 넣는 물에 소금과 설탕 간을 하는 이유는, 수수경단 반죽 골고루 간이 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예요.

4. 팥고물을 만듭니다.
잘 삶아진 팥을 프라이팬에 옮겨 담은 후, 약불을 사용해 팥을 으깨어 가며 수분이 증발할 때까지 저어주세요. 이후 수분이 증발한 팥고물을 살짝 식힌 후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을 해주세요.

[에디터 팁]

저희 아이들은 팥이 씹히는 것을 좋아해 으깬 팥고물에 수수경단을 묻혀주는데요. 만약 팥고물이 씹히는 것을 싫어한다면 수분이 증발한 팥고물을 체어 걸러 익힌 수수경단에 묻혀주면 좋아요.

5. 수수경단을 익힌 후 팥고물을 묻힙니다.
물을 팔팔 끓인 뒤, 동글동글하게 빚은 수수경단을 넣어 줍니다. 이때, 수수경단이 위로 떠오르면 다 익은 것이므로 체로 살짝 건져 찬물에 헹궈줍니다. 이후 물기를 다시 빼내어 완성된 팥고물에 공굴리듯 묻혀줍니다.

[에디터 팁]

삶아진 경단을 꼭 찬물에 식힐 필요는 없지만, 찬물에 한번 식히면 더욱 쫀득해지는 식감을 얻을 수 있어요.

 

 

집에서 수수팥떡을 하면 이상하게 금방 굳어버려요. 따라서 당일 먹을 수 있는 분량만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의 사랑이 담긴 수수팥떡, 이번 아이 생일날 용기 내어 해주시는 것은 어떠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백일떡의 종류와 의미를 아시나요?

 

셀프 생일상 꾸미기 / 가렌드 만들기

 

#수수팥떡 #수수팥떡만들기 #수수팥떡만드는법 #수수팥떡의미 #수수팥떡언제까지 #수수팥떡맛있게만들기 #수수고르는법 #팥고르는법 #아이생일선물 #아이생일상차리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