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폭탄! 명절음식 칼로리 낮추는 방법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건강을 위해서 조리법을 바꿔봐요!
추석 명절 음식 칼로리 낮추는 방법

곧 추석명절이 다가오는데요. 추석하면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죠!
많이 먹지 말아야지 하고 다짐하지만 다같이 모여 먹다보면 이미 늘어나버린 뱃살!
아이들 역시 평소보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에 과식을 하기 마련인데요.
맛은 있지만 기름지고 고칼로리인 명절 음식, 어떻게 먹으면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그 팁을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대표적인 명절 음식 칼로리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명절! 우리가 먹는 송편, 떡국, 갈비찜, 전 등의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 소고기국 : 1그릇에 266kcal
- 떡국 : 1대접 약 432.5kcal
- 갈비찜 : 1토막 약 143kcal
- 잡채 : 1접시 약178.4 kcal (작은 앞접시 기준)
- 동태전 : 1조각 약 75kcal
- 꼬치전 : 1개 약 100kcal
- 동그랑땡 : 1개 약 30kcal
- 삼색나물 1인분에 약 195kcal
- 곶감 : 1개에 약 89kcal
- 약과 : 1개에 약 172kcal
- 유과 : 1개에 약 25kcal
- 송편: 1개에 약 50kcal
- 식혜 : 200ml 한 컵 약 208kcal


* 조리 방법 및 크기에 따라 칼로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칼로리 차례상 차리는 방법

명절 차례상 칼로리가 일반 음식들에 비해 높다는 사실!
대부분 튀기거나 기름에 볶는 조리법이 많아 칼로리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아래와 같은 저칼로리 추석 차례상을 제공하였습니다.




저칼로리 차례상 차리는 방법

1. 송편은 흰쌀 송편보다 쑥 또는 모시잎 송편으로, 소도 깨와 꿀대신 검정콩이나 팥으로 대체하세요.
2. 탕류의 재료 중 하나인 소고기는 양지 부위 대신 사태부위로 바꾸면 약 10%의 칼로리를 줄일 수 있어요.
3. 나물은 기름에 볶는 대신 무침으로 바꾸면 약 30%의 칼로리를 줄일 수 있어요.
4. 전은 저칼로리 구성으로 3종류 이하로 줄이세요. (동태전, 호박전, 화양전)
5. 조기는 튀김 대신 찜으로 변경해 주세요.
6. 말린 과일 대신 생과로 변경, 곶감 대신 단감으로 말린 대추 대신 생 대추로 바꾸어 주세요.

이렇게 몇가지 식재료와 조리법만 바꾸어도 추석 차례상 칼로리가 이렇게 달라질 수 있어요.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총 1234kcal 에서 657kcal로 

577kcal 나 줄일 수 있다는 사실!!! 

하.지.만
이렇게 조리법이나 식재료를 바꾸는 게 어려운 상황이라면? 최대한 기존의 조리법을 유지하되 아래와 같이 시도해보세요.

 

명절 음식 칼로리 낮추는 팁!



전이나 부침
튀김옷은 최대한 얇게, 식재료를 미리 삶아 익혀 요리하면 기름의 흡수를 막을 수 있답니다.
또한 기름이 충분히 달궈진 상태에서 조리해야 기름 흡수를 더 줄일 수 있다는 사실!
다 만든 후 키친 타월을 이용해 기름을 빼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고기류
미리 살짝 데친후 조리하면 기름 흡수를 줄일 수 있어요.



송편
송편의 경우 소에 설탕 대신 콩이나 견과류로 속을 채우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어요.



잡채
당면대신 칼로리가 낮은 곤약을 이용하거나 각종 야채들을 볶지 않고 데쳐서 이용하면 칼로리가 낮아지죠.

 

추석 남은 음식 칼로리 낮추는 법

명절 남은 음식을 싸왔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조금 더 낮은 칼로리 섭취가 가능합니다.

전 혹은 부침
기름이 잔뜩 들어 있는 전이나 부침 같은 경우 키친 타월로 꾹 눌러 기름이 조금이라도 제거하고 다시 데울때에는 오븐을 이용해 굽거나 후라이팬에 기름없이 구워 주시는게 좋아요.
후라이팬에 구울때 센불에 놓고 물 스프레이를뿌리면 안에 있는 기름이 밖으로 나온답니다.
또한 전을 활용해 전 찌개를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국물은 육수보단 다시마 우린 물을 이용해주세요.

나물
보통 나물은 비빔밥을 많이 해먹죠!
하지만 각 나물들을 이미 기름에 잔뜩 묻혔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지 않다는 사실
포만감을 주기 위해 새싹야채를 함께 넣어주고 흰쌀밥 대신 현미잡곡밥이나 로지엘밥을 이용해 주면 칼로리를 절반으로 낮출 수 있어요.
혹은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각종 아채와 나물을 함께 말아서 먹는 것도 색다른 방법!

송편
송편 떡볶이, 송편 강정 등 다양한 재활용 레시피가 유행하지만 칼로리는 더 높아진다는 사실!
조금이라도 칼로리를 줄이고 싶다면 송편을 반으로 잘라 설탕이 잔뜩 들어간 소를 버리고 후라이팬에 기름 없이 구워주세요.

 

다이어트도 다이어트지만,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칼로리를 줄이는 조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모두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시기 바라~~~~:▷


편집 맘톡에디터 J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농림수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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