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급식, 어떻게 진행되나요?

 

초등학교 급식이 궁금해요
초등학교 급식, 어떻게 진행되나요?


아이가 편식이 심한데, 걱정이에요.
아직 젓가락질이 서툰데, 급식실에 포크가 있나요?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어요. 우유급식 꼭 신청해야 하나요?
간혹 급식실 관리가 허술하다는 뉴스를 접했어요. 초등학교 급식실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라면 유아기관에서 이미 급식을 접했을 거예요. 그러나 초등학교의 경우 규모 자체가 유아기관에 비해 크고 '초등학교'라는 이유때문인지 유아기관에서 급식을 잘 진행한 아이를 둔 부모라도 초등학교 급식에 대해 크고 작은 걱정과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에디터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급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초등학교 급식, 어떻게 이뤄지나요?

급식 시간
초등학교 급식 시간은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오전 11시 30분쯤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급식실 규모에 비해 학생 수가 많은 곳의 경우 부득이하게 급식시간을 학년별로 나누어 진행하기도 합니다.

[에디터가 알려드려요!]
에디터의 아이가 다니는 곳은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눠 점심 급식 시간이 달라요. 개교할 당시만 하더라도 학생 수가 많지 않았지만, 학생 수가 급격하게 늘어 한 번에 모든 학생들에게 급식을 제공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인데요. 저학년의 경우 11시 30분부터 12시 20분까지 급식을 진행하고 고학년의 경우 12시 20분부터 13시 10분까지 급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학년의 경우 정규수업이 종료되는 시간이 빠를 경우 오후 1시 정도이기 때문인 것 같아요.

급식 비용
초등학교는 무상으로 점심 급식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비용이 따로 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우유급식의 경우 우유급식 신청자 중 무상 우유 급식 대상자에 한해서만 무료로 제공해요. 즉, 무상 우유 급식 대상자가 아닌 신청자의 경우 일부 비용을 부담합니다. 무상 우유 급식 대상자 선별 기준은 각 시도별 예산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급식 진행 방법
우유 급식의 경우 각 학급별로 우유를 신청한 아이들에 한해 시행하며, 우유를 상온에 방치할 경우 식중독 등의 위험이 있어 가급적이면 학급 우유급식 시간 내 마시도록 하고 있습니다.

점심 급식시간이 되면 아이들은 담임선생님 지도하에 급식실로 이동합니다. 이후 순서대로 배식판과 수저를 들고 음식을 배식 받은 후, 정해진 곳에 앉아 식사하게 됩니다. 급식실에서는 포크가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점심시간 내 배식 받은 음식이 모자란 아이들의 경우 원한다면 추가 배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교의 경우 골고루 먹는 습관을 잡아주기 위해 제공된 음식을 다 먹지 않은 경우 추가 배식을 일부 제한하는 경우도 있어요.

또한 저학년의 경우 담임선생님과 아이들이 같이 식사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통해 아이들은 식사시간에 지켜야 할 예절 등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에디터가 알려드려요!]
초등학교 급식실에서는 포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젓가락질이 많이 서툰 아이라면 담임선생님과 미리 상의해 교정 젓가락 등을 아이가 챙겨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배탈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식사를 먹기 어렵다면 미리 담임선생님께 말씀드려 급식시간에 일반식이 아닌 죽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마다 정상적인 급식 식단을 제공받기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흰죽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에디터의 아이는 장염 등으로 인해 학교 점심 급식시간에 죽을 먹은 적이 있는데요. 만약 아이가 죽을 먹어야 한다면, 아이가 담임선생님께 자신의 상태를 말씀드리고 급식 시간에 죽을 먹어야 할 것 같다고 말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세요.    

 

 


 

초등학교 급식, 믿을 수 있나요?

초등학교에서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아이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모니터링 제도를 두고 있을 뿐 아니라 필요한 영양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부모 모니터링
초등학교 입학 혹은 새로운 학년에 올라가면, 학기 초 받아오는 수많은 가정통신문 중 ‘급식 모니터 요원 모집’에 대한 통신문을 보게 되는데요.
학부모 급식 모니터링 요원은 말 그대로 학부모가 직접 급식 운영에 참여해 학교급식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식재료 검수부터 시작해 조리사분들이 음식을 조리하는 것을 보고 배식 전 검식(시식)을 통해 점심 급식이 이뤄지는 모든 단계를 살펴보는 것이에요. 또한 학교급식에 대한 의견 제시도 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가 알려드려요!]
에디터는 에디터의 아이가 1학년 때 급식 모니터 요원을 신청했었는데요. 직접 아이가 먹게 될 식재료를 하나하나 확인하고 조리사님이 위생적으로 조리하시는지의 여부 그리고 아이들이 먹기 전 검식을 할 수 있었어요.

급식 모니터 요원은 식재료가 들어오는 단계부터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별로 약간 차이는 있지만 오전 7시 30분~오전 8시경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검식 단계까지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오후 12시까지 급식실에서 봉사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급식 모니터 요원으로 봉사하는 날은 내 손으로 아이의 등교 준비를 해줄 수는 없어요. 그러나 소중한 내 아이와 친구들이 학교 점심시간에 먹는 식사의 식재료부터 어떻게 조리되어 제공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급식 모니터 요원 활동을 하면 급식에 대한 불안감을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어요.

학교급식 공개의 날
일부 학교의 경우 '학교급식 공개의 날'을 두어 신청을 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음식과 동일한 음식으로 급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즉, 급식 모니터 요원으로 봉사활동을 하지 않아도 학교 급식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잠깐이나마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어요.

[에디터가 알려드려요!]
에디터는 입이 짧은 아이를 두어서인지 학교 급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학부모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 학교급식 공개의 날도 참석했습니다. 학교급식 공개의 날에 가면 식재료 하나하나 점검하는 과정이 없으며 음식이 조리되는 전 과정을 볼 수도 없어요. 그러나 어떤 식재료들이 사용되는지 알 수 있으며 긴 시간은 아니지만 음식이 조리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배식 되기 전 검식(시식)을 통해 아이들이 먹는 음식을 직접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요.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
특정 식재료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라면 학교급식 주간 식단을 꼭 확인해보세요. 보통 식단은 한주 전에 미리 공지하고 있는데요. 아이들 편으로 가정통신문 형태로 배포되기도 하며,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지하고 있습니다.

식단표를 보면 식재료 원산지 정보를 비롯해 영양량을 표시할 뿐 아니라 각 음식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에 대해서도 공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라면 식단표를 미리 확인해 아이에게 미리 주의사항 등을 일러둘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교육
학교에서는 저체중, 과체중, 비만 등을 비롯해 영양불균형 등을 해소해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영양교육을 진행합니다. 또한 위생적인 배식 관리와 편식 등을 교정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마다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잡아주기 위해 별도의 요일을 지정해 나트륨을 낮추기 위한 국 없는 날과 잔반 없는 날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급식이라고 해서 유아기관에서 제공받았던 급식과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담임선생님께서 같이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사 중 도움이 필요할 때 담임선생님께서 도움을 주시기도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참고로 학교 급식은 먹고 싶은 음식을 먹고 싶은 만큼 먹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먹는 식사습관을 잡아나가는 일종의 급식 교육입니다. 따라서 음식을 많이 먹는 아이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 전 어렵겠지만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초등 입학 전 이것만은 꼭 해야 한다.

 

초등학생에게 핸드폰 사줘야 할까?

 

#초등학교급식 #초등학교급식준비 #초등학교1학년급식 #초등학교입학준비 #초등학교우유급식 #초등학교점심급식 #급식모니터요원 #학부모급식모니터링 #급식알레르기유발식품 #초등학교급식식단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