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책장으로 독서와 정리정돈을 함께 배워요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독서 & 정리왕!
유아 책장으로 독서와 정리정돈을 함께 배워요 

아이가 있는 집은 장난감도 많지만 점점 더 많아지는 건 책일 거예요~ 이 많은 책을 어떻게 정리하고 또 아이가 책을 좋아할지도 걱정되는데요. 아기 책장으로 독서도 하면서 정리정돈까지 함께 배울 수 있고, 인테리어도 살리는 이쁜 책장을 맘톡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 아이 방을 한번 꾸며주세요.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 책과 가까워지는 방법

책도 놀잇감! 책을 강요하지 마세요.
책을 책장에 주르륵 꽂아두고 무조건 한 권씩 읽어야 하는 것으로만 생각하지 마세요. 아직 책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여기로 와, 책 읽자!' 하고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책을 읽는 건 정말 부담스럽고 어려운 일이에요. 먼저 책에 익숙해지게 해주세요. 그래서 책을 다른 장난감과 마찬가지로 '흥미로운 것', '재미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게 좋아요.

책은 적당히, 전면 책장을 이용하세요!
50권, 60권이나 되는 전집을 책장에 한 번에 꽂아두면 아이의 시선이 분산되기 쉬워요. 아직 글씨를 읽지 못하는 아이들은 책의 표지에 어떤 그림이 있는지, 어떤 색이 사용되었는지 보면서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책이 너무 많으면 관심 자체를 갖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럴 때 적당량의 책만 꽂아놓을 수 있도록 또 책의 표지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전면책장이나 소형(소규모) 책장을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책과 장난감을 함께 주세요.
앞서 말했듯이 책을 가만히 앉아서, 움직이지 않고 읽도록 강요한다는 건 집중력이 길지 않은 어린아이들에게 흥미를 더더욱 잃게하는 일이에요. 책이 놀잇감이 되듯이, 장난감도 책과 동일한 것이라 느껴질 수 있도록 책과 장난감을 함께 연결해보세요. 

 

' 에디터는 5단 책장으로 아이방을 만들어줬어요! '

 

이미지 : 맘톡


올해 3살이 된 에디터의 아이는 점점 장난감도 많아지고, 책도 알아보고 있어서 아이 방을 만들어주었어요. 원래 이 방은 아빠 방으로~ 침대 하나만 들어갔는데요. ^^ 이제 아이도 커서 새벽에 깨는 일도 없고, 아빠 엄마랑 같이 자자고 해서 침대를 안방으로 옮기고 이 방을 아이 방으로 꾸며주게 되었습니다.

아이 책장은 장난감을 수납할 수 있는 책장도 있었고, 전면 책장으로 아이가 책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여러가지 종류가 많이 있었어요. 하지만... 방이 좁고 짐은 많다 보니 아이만의 책장을 구매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사용했던 5단 책장을 아이 방에 놔줬어요.

서랍이 있는 곳에는 색연필과, CD, DVD를 넣어뒀고, 아이 손에 닿기 쉬운 곳에는 장난감 수납함을 구매해서 장난감을 종류별로 정리했어요. 그리고 3번째 칸까지 아이 키가 맞아서 아이 책으로 정리하고, 높은 곳은 저희들의 짐으로 채워두었습니다.

전면 책장은 책을 구매할 때같이 받은 것이 있어서 사용 중이고, 장난감 정리 역시 저희가 쓰던 5단 책꽂이를 비워서 장난감을 쌓아두었어요. 좁은 곳은 쌓아 올리는 것이 답인 거 같아요~ 창가 쪽에 벽이 남아서 아이가 편하게 그림 그리고 자석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자석 보드를 붙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아이의 짐은 늘어나고, 저희 짐은 하나씩 버리는데도 왜 이렇게 짐이 많을까요? ^^

그래도 아이와 함께 책꽂이에 책을 정리하면서 보고 싶은 책도 꺼내서 보고, 정리도 하고 아이 방을 잘 만들어줬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아이와 함께 독서와 정리하는 습관을 키워봐야겠어요.

 

 

아기 책장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 전면 책장 ]

 

이미지 : 라베르티 / 하이디하우스

 

아직 글씨를 못 읽는 아이들은 그림과 색으로 책에 관심을 보이는데요. 우리 아이들과 눈높이가 맞는 전면 책장에 책이 있으면 아이들이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어요.

장점 : 그림과 색에 관심을 갖고 보고 싶은 책을 스스로 꺼내올 수 있어요.
단점 : 책이 많다 보면 겹쳐지는 책이 있어서 뒤에 있는 책은 어떤 책인지 안 보여요.  

 


[ 공간 절약 전면 책장 ]


이미지 : 마시모 / 라인스

 

자주 보는 책은 전면 책장에 두어서 아이가 편하게 찾아서 볼 수 있고, 자주 보지 않는 책은 옆이나, 위에 꽂아서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어요.

장점 : 책이 많아서 정리하기 어려울 때 칸막이에 잘 정리하고, 전면 책장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꽂아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단점 : 전면 책장에 있던 책을 많이 봐서 아이가 지루해 한다면 칸막이에 있던 책으로 아이가 보기 편하게 교체해줘요.

 

 

[ 회전 책장 ]

 

이미지 : 여울공방 / 만들고닷컴

 

회전식 책장으로 공간 차지도 많이 안 하고많은 책을 정리할 수 있어요. 아이가 책장을 돌리면서 보고 싶은 책을 골라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장점 : 좁은 공간에 많은 책을 수납할 수 있어요. 바퀴가 달린 책장은 아이가 편한 곳인 방, 거실로 이동해서도 편하게 볼 수 있어요.
단점 : 책을 너무 많이 넣으면 무거워서 책장을 돌리는데 힘이 들어갈 수도 있어요.

 


[ 슬라이딩 책장 ]

 

이미지 : 컴프프로 / 프렌즈아이

 

좁은 공간에서 책장과 전면 책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슬라이딩 책장이에요. 아이가 좋아하는 책은 전면 책장에 정리하고, 많은 책들은 뒤에 정리하면 깔끔하고 공간 차지도 하지 않아요.

장점 : 좁은 공간에 많은 책을 수납하고, 아이가 전면 책장에서 책을 꺼내 보기 쉬워요.
단점 : 슬라이딩으로 책장이 옆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아이 손이 다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 낮은 아기 책장 ]

 

이미지 : 포안디 / 라온홈데코

 

낮은 아기 책장으로 아기들 키에 맞아서 아이들이 쉽게 책을 정리하고 꺼내 볼 수 있어요. 책뿐만 아니라 장난감도 수납 가능합니다.

장점 : 아이들 키에 맞게 제작되어 혼자서도 쉽게 보고 싶은 책을 꺼내 볼 수 있어요.
단점 : 책을 꽉꽉 다 채워서 넣어두면 아이들이 혼자 책을 빼고 넣기 쉽지 않아요.

 

 

잘 보셨나요?
유아 책장의 종류도 너무 많은데요. 우리 집에 그리고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책장이 어울리는지 생각해보고 아이 방을 꾸며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

글. 편집 : 맘톡 에디터 까꿍
이미지 : 관련 사이트, 아이클릭아트, 맘톡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장난감 정리함 추천제품

 

유아&책상 의자 구매가이드

 

#유아책장 #아기책장 #유아전면책장 #아기전면책장 #유아낮은책장 #유아회전책장 #회전책장 #유아슬라이딩책장 #슬라이딩책장 #아기슬라이딩책장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