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하원도우미, 어떻게 구해야 하죠?

 

 

워킹맘을 위한 팁!
등하원도우미, 어떻게 구해야 하죠?


복직을 앞둔 워킹맘이라면 복직 전 믿을만한 등하원도우미를 구하는 것이 하늘에 있는 별 따기예요.
아이와 관계도 물론이거니와 엄마 아빠의 퇴근 시간에 맞춰 등하원도우미 이용 시간 및 비용 등 많은 것들을 고려해 우리 가정에 맞는 도우미를 찾는 것 부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등하원도우미 구하는 방법

아이돌봄서비스

맞벌이 등의 이유로 만 3개월 ~ 만 12세 이하의 아이들의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1:1로 아이를 돌봐주는 정부 서비스로 소득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금을 차등 적용받아 이용할 수 있어요. 필요한 시간만큼 돌봐주는 시간제 돌봄 서비스와 기관 파견 돌봄 서비스, 질병 감염 아동 특별 지원 돌봄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생각해요]
정부에서 제공하는 아이돌봄서비스의 경우 가정 소득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 서비스 이용 비용이 매우 저렴해요. 또한 일정 교육을 받은 도우미의 신원보증까지 가능해 다른 곳에 비해 비교적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어요. 때문에 아이돌봄서비스를 통해 등하원도우미를 배정 받을 수 있다면 너무 좋아요.

그러나 등하원도우미의 경우 특정 시간대에 수요가 몰리기 때문에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도우미를 배정받기는 사실 쉽지 않아요. 또한 도우미 배정 후 도우미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도우미 재배정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도 단점이죠. 만약 등하원도우미를 채용하기까지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하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른 방법을 병행해 도우미를 찾아보는 것이 좋아요.

등하원도우미 구인 사이트
단디헬퍼, 맘시터, 시터넷 등 등하원도우미 전문 구인사이트를 통해서도 등하원도우미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엄마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등하원도우미를 채용할 수 있어요.

등하원도우미 일을 원하는 도우미분들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고, 엄마가 직접 원하는 조건과 급여조건 등을 적어 채용공고를 낼 수도 있어 도우미를 구하실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구인사이트를 통해 도우미를 채용할 경우 도우미의 신원보증이나 건강 상태 등에 대해 채용 전 부모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 발생 시 구인사이트에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에디터는 이렇게 생각해요]
등하원도우미의 경우 등원 전 1~2시간, 하원 후 1~2시간과 같이 중간에 비는 시간이 있기 때문인지 구인사이트에 공고를 올려도 연락 오는 횟수가 생각보다 많진 않아요. 때문에 구인사이트를 통해 등하원도우미를 구하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아요.

지역 커뮤니티 활용
각 지역마다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맘들이 소통하는 맘 카페가 있습니다. 또한 일정 규모 이상의 아파트 등의 경우 입주민만을 위한 커뮤니티 카페나 홈페이지 등을 운영하는 경우가 있어요.

지역 커뮤니티 사이트에 등하원도우미 채용공고문을 올려보세요. 또한 거주 중인 곳의 관리사무소를 방문해 공용 게시판에 구인 전단지를 붙일 수도 있어요. 단, 전단지의 경우 관리사무소 등 전단지를 게시할 곳을 관리하는 곳으로부터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생각해요]
지역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해 등하원도우미 채용공고를 낼 경우 다른 곳에서 채용공고를 낼 때보다 등하원도우미의 연락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을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도움이 필요한 가정과 도우미의 가정 간의 거리가 상대적으로 가깝기 때문인 것 같아요.

엄마가 원하는 등하원도우미의 조건을 정리한 후 거주 지역 맘 카페에 채용공고문을 올려보세요. 만약 세대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아파트 등에 거주한다면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에서 운영하고 허가받은 입주민이 활동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카페나 홈페이지에 구인공고를 내는 것도 좋습니다.

에디터 생각으로는 지역 맘 카페도 좋지만 거주 지역의 별도 인터넷 커뮤니티가 있다면 이곳에서의 구인공고가 더 믿을만한 것 같아요. 아무래도 해당 지역 입주민인지의 여부가 확인되어야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신원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죠. 

 

 


 

등하원도우미 채용 공고 시, 이것만은 꼭 적어주세요.

등하원도우미 구인공고를 낸다면 원하는 조건을 최대한 상세하게 적어두어야, 채용 후 생길 수 있는 트러블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하원도우미 채용 공고문 작성 시 최소한 아래의 내용은 포함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아이 성별 및 나이
- 거주 지역 : 지역 맘 카페의 경우 아파트 명까지 적어주는 것이 좋아요.
- 돌봄 시간
- 등하원도우미 업무 : 최대한 상세하게 적어주세요.
- 엄마가 원하는 등하원도우미 조건 : 원하는 돌보미 나이나 거주지 등이 있는 경우 적어주세요.
- 등하원도우미 페이 및 지급 방법
- 기타 특이사항 : 가정 내 CCTV 설치 유무, 채용 시 제출 요청할 서류(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사본, 건강진단서 등) 등을 적어주세요.

 

 

아이를 맡기는 입장일 경우 고용자의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숙이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아이에 대한 모든 결정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아이와 엄마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엄마의 의견을 존중하고 들어주는 도우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등하원도우미가 구하기 쉽지 않다고는 하지만 돈을 들이면서까지 도우미 눈치를 보며 아이를 맡기고 직장 일을 한다면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베이비시터, 어디서 구해요

 

베이비시터 비용과 채용 노하우

 

#워킹맘육아 #워킹맘이야기 #워킹맘스트레스 #워킹맘육아노하우 #등하원도우미구인팁 #등하원도우미 #하원도우미 #하원도우미구인팁 #어린이집등하원도우미 #복직전등하원도우미구하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