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알레르기 주범, 집먼지진드기 퇴치법


 

알레르기로부터 아이를 지켜주세요
유아 알레르기 주범, 집먼지진드기 퇴치법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되면서부터 알레르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있으신가요?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실내에 존재하고 있는 집먼지진드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유발되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맘톡이 아이들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인 집먼지진드기를 퇴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먼지진드기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집 안에서는 집먼지진드기, 바퀴벌레, 곰팡이, 강아지나 고양이의 털 등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집먼지진드기는 가장 중요한 알레르기 유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어요.

집먼지진드기
집먼지진드기는 좀진드기의 일종으로 0.1~0.5mm 크기로 너무 작아 우리 눈으로는 쉽게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인체에 기생을 하거나 피를 빠는 등의 직접적으로 해를 입히지는 않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집먼지진드기의 배설물과 죽은 사체 등이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눈, 코, 폐의 기도 안에 있는 점막을 자극하게 되면 알레르기 질환에 노출되게 됩니다.

집먼지진드기가 좋아하는 것
따뜻하고 습한 곳

집먼지진드기의 수명에 가장 중요한 물질은 습도입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수분을 피부로 통해 흡수해 살아가는 거예요.
집먼지진드기가 발육하는데 가장 좋은 온도는 25~28℃, 습도는 64~75%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에서 떨어져 나오는 조각
집먼지진드기의 먹이는 사람 몸에서 떨어져 나오는 각질 등입니다. 이 때문에 피부에 직접 닿는 물건에 집먼진드기가 많이 서식하게 됩니다.

 

 


 

집먼지진드기 퇴치 방법
집먼지진드기는 사실상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꾸준히 집안 관리를 해줌으로써 집먼지진드기의 개체 수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1.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
집먼지진드기는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집안 온도는 약간 서늘하게 23~25℃ 정도로 유지해주시고 습도는 50~60%가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집먼지진드기의 개체 수를 어느 정도는 줄일 수 있습니다.

날씨가 조금씩 선선해지기 시작하면 난방을 통해 집안 공기를 올려 따뜻하게 하고 건조한 공기를 잡겠다고 가습기를 틀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뜻하고 습도를 높이는 것은 진드기가 살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오래도록 틀어놓지 않도록 하고, 실내를 자주 환기시켜 주세요.

2. 햇볕에 말린 후 먼지를 털어준다.
이불 등의 경우 일주일에 1번 정도는 햇볕에 말린 후 가볍게 두드려주세요. 이것만으로도 집먼지진드기 개체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침구류 등은 자주 세탁한다. 
베개커버, 요 커버, 이불커버 등은 2주에 한번 60℃(소아알레르기전문의가 60도 이상에서 빨라고 하더라고요.)이상의 뜨거운 물로 빨아줍니다. 고온에서 세탁하면 집먼지진드기가 죽기 때문입니다. 세탁이 끝난 후 건조할 때는 햇볕에 뽀송뽀송 말려주세요.
침구류 뿐 아니라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천으로 된 인형도 자주 세탁해주세요.

물로 빨기 어려운 이불 솜이나 침대 매트리스는 알레르기 방지 또는 예방 특수 커버를 덮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는 통하지만 진드기는 뚫지 못하는 100% 고밀도 폴리에틸렌이나 마이트 프로텍스(mite-protex)같은 특수 소재로 된 제품을 이용하면 집먼지진드기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이 생기는 비율을 줄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베개 속은 솜이나 메일보다는 상대적으로 먼지가 덜 나는 합성수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한다.
진드기는 카펫과 천으로 된 소파에 많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집안에 카펫을 깔지 않는 것이 좋으며 천으로 된 소파 또한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천으로 된 소파나 카펫 등을 없앨 수 없다면 뿌리거나 꽂아서 분사하는 진드기 살충제를 사용해 진드기를 죽인 후, 두드려서 빨아내는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와 진드기 사체 등을 제거해주세요.

5. 물걸레질을 한다.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면 큰 먼지들은 제거할 수 있지만 미세먼지가 다시 뿜어져 나옵니다. 따라서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할 때는 환기를 해주시는 것과 동시에 물걸레질을 해 진공청소기가 미처 빨아들이지 못한 먼지들을 제거해주세요.

 

 

아이가 어릴수록 호흡기와 피부가 예민하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발생하는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실내 환경을 깨끗하고 쾌적하게 만들어 집먼지진드기 등으로부터 아이를 알레르기 질환으로부터 지켜주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소아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과 치료&예방법

 

맘톡커가 말해요~! 청소 꿀팁, 정리 꿀팁!

 

#집먼지진드기제거 #집먼지진드기퇴치 #집먼지진드기퇴치법 #집먼지진드기청소 #집먼지진드기 #집먼지진드기제거방법 #집먼지진드기알레르기 #집먼지진드기이불 #집먼지진드기소파 #집먼지진드기매트릭스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