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미리 철저하게 대비하세요.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태풍 피해 없도록 철저한 준비하기
가정에서 태풍에 대비하는 방법

이번 주 수요일,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강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2012년 9월에 발생한 ‘신바’ 이후 6년 만의 강한 중형급 태풍이므로 이를 대비해 정부가 ‘행정안전부 비상단계’를 발령하였습니다.
태풍 ‘솔릭’은 큰 피해를 남길 우려가 있어 각 가정에서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어떻게 미리 대비하고 예방해야 하는지 맘톡이 알아보았습니다.


 

 

태풍 ‘솔릭’ 은?

‘솔릭’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전설 속의 족장을 의미하는데요. 중심기압이 960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39m/s 규모의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14km/h 속도로 현재 진행 중입니다. 솔릭은 22일 수요일 제주를 지나 23일 목요일 오전에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속된 가뭄으로 일부 지역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강한 중형급 세기의 태풍인 만큼 큰 피해를 남길 우려가 있어 미리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동경로와 크기, 강도 등 종합적으로 비할 때, ‘솔릭’과 가장 유사했던 태풍은 2006년 7월에 우리나라를 관통했던 ‘에위니아’라는 태풍입니다.
국민 재난안전포털에 의하면 ‘에위니아’는 10명의 인명피해, 공공시설 2천447억 원, 사유시설 525억 원의 재산 피해를 남겼다고 보고되는 것으로 보아 이번 태풍의 위력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태풍 특보 발효 예상 시점
제주부터 시작으로 22일 오전, 남부 지방 22일 오후, 충청과 경북 북부지방 23일 새벽, 수도권과 강원도 23일 오전으로,
22~23일 제주도 산지와 남해안, 지리산에는 시간당 50mm 이상의 비가 내려 이 기간에는 강수량이 400mm에 달하는 곳도 있을 전망이에요. 이 밖의 전국 예상 강수량은 30~250mm로 24일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태풍, 미리 철저하게 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베란다 창문 제대로 닫기

태풍으로 베란다 유리창이 깨지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베란다에 신문지를 바르거나 X자로 테이프를 붙이는데요. 이것보다 베란다 창문을 완전히 닫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태풍 시 베란다 창문이 깨지는 이유는 유리창이 약해서 깨지기 보다 태풍으로 인해 유리창이 덜컹덜컹 흔들리게 되고, 창문을 열어두면 바람의 압력이 2배로 높아져서 유리가 깨지는 것이라고 해요. 따라서 베란다와 주방, 다용도실의 모든 창문을 닫고 잘 고정되도록 잠금장치를 걸어두는 것이 중요해요.

창문에 테이프를 붙일 때는 유리에만 붙이는 것이 아닌 유리와 창틀이음새까지 고정되도록 붙여서 유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 주세요. 또한 신문지를 붙이는 경우에는 마르지 않도록 계속 물을 뿌려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유리창의 테이프 자국 없애는 방법
- 락카신너 및 휘발유 (단, 페인트 도장이나 도금 등에 사용할 경우 벗겨질 위험이 있음)
- 모기에어로졸과 같은 휘발성 스프레이류
- 물파스나 아세톤
- 테이프 자국 제거제
- PB-1 세제

>> 테이프 자국 제거 시에는 창문을 열고, 마스크를 쓰고 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비상식량, 응급 약품을 미리 준비해 두기
태풍으로 인해 전기 및 가스가 차단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이를 대비하여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비상식량, 식수, 응급 약품, 손전등, 건전지 등의 생필품을 비리 준비해 둡니다.

*레토르트식품, 냉동식품과 같은 간편식도 좋지만 전기와 가스가 차단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시리얼과 멸균우유, 에너지바, 초콜릿, 선식 등도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바깥 활동을 자제하기
어린이나 노약자는 특히 안전을 위해 집에 있도록 하며, 일반 성인들도 태풍이 상륙한 날에는 바깥활동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을 할 경우에는 하천 변, 공사장 근처, 전신주나 변압기 등의 주변을 지나가지 않고, 물에 잠긴 도로를 걸어가거나 운전을 피해야 합니다.

 

 

태풍 정보 수시로 파악
TV나 라디오, 스마트폰 등을 통해 태풍의 진로와 도달시간, 피해 상황 등을 수시로 파악하여 외출을 삼가고 대피장소와 비상연락 방법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하천 근처나 산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반드시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확인하세요.

* 국민 재난안전포털 https://www.safekorea.go.kr/

스마트폰 ‘안전 디딤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상상황 파악하기

 

 

집 주변 물건 정리하기

베란다 밖의 화분, 출입문 또는 마당이나 외부의 자전거, 유모차 등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거나 단단히 고정해 두세요. 이 밖에 집 주변에 위험한 물건이 있다면 미리 치웁니다.

 

 

과해도 지나치지 않은 안전 대비!

강한 중형급 세기의 태풍인 만큼 수시로 기상청 정보를 확인하고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편집 맘톡에디터 J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아이 재난 가방 물품 리스트

 

 

어린이 안전 체험학습, 무료 체험 갈만한곳


 

육아 필수 전화번호 모음


#태풍 #태풍대비 #태풍대비법 #창문에테이프붙이기 #태풍대비요령 #태풍경보시국민행동요령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