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 주사, 정말 안전할까요?


입덧으로 너무 힘들어요
입덧 주사, 정말 안전할까요? 
 


입덧은 임신 증상 중 하나입니다만, 구토, 구역, 울렁거림이 너무 심해 일상 생활이 힘든 경우가 있는데요. 이로인해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거나 음식을 전혀 섭취하지 못해 태아의 건강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산부인과에서 입덧 주사를 맞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입덧 주사, 과연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안전한 것일까요? 

 

 

 



입덧
 

입덧은 임신 초기 보이는 주요 증상 중 하나로 임신부의 약 80% 정도가 경험한다고 해요. 보통 임신 4~7주에 시작하며 임신 11~13주 가장 심했다가 임신 12~14주 정도가 되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물론 일부 임신부의 경우 임신 20주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있어요.

입덧의 강도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일부 임신부의 경우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 받지 않을 정도지만 반대로 일부 임신부의 경우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할 정도로 입덧이 심해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덧 주사는 입덧이 심해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이 될 때 전문의 처방에 따라 이용됩니다.

 

 


 

입덧 주사
입덧 주사 주요 성분

입덧 주사는 영양과 전해질을 보충하기 위한 수액주사와 구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구토 완화 주사가 있습니다.

수액주사의 경우 포도당 수액에 비타민 B군의 복합체로 이루어진 비타민제를 넣어 링거로 투여받습니다. 그러나 입덧이 너무 심할 경우 구토 완화를 위해 항구토제인 맥소롱 등을 정맥주사로 맞게 됩니다.
즉, 입덧 주사의 주요성분은 '포도당 수액 + 영양제 + 항구토제(맥스롱 등)'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입덧 주사 안정성
일반적으로 입덧 주사는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제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거나 약 등에 대해 예민한 체질인 경우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입덧 주사 투약 여부를 결정지어야 합니다. 입덧 주사로 인해 숨을 잘 쉬지 못하게 되는 등의 위험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덧 주사 효과
개인 체질별로 입덧의 강도가 다르듯이 입덧 주사의 효과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입덧 주사를 맞은 임신부의 대부분은 입덧 주사를 맞은 후 최소 2~3일 정도, 길게는 일주일 정도 입덧 완화 효과를 경험했다고 해요.

 

 



입덧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
 

신맛이 나는 음식과 차가운 음식은 입덧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외 입덧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레몬, 미역초무침, 비빔냉면, 비빔국수 등
신맛이 나면서 시원한 음식은 입맛을 돋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입덧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아이스크림
뜨거운 음식은 입덧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차가운 음식이 좋아요. 따라서 차가운 음식의 대표격인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입덧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생강차
생강에는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이 있어요. 이 성분은 메스꺼움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입덧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매실차
소화에 좋은 매실차.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가라앉혀줘요.
▶ 탄산수
속이 울렁거릴 때 탄산이 속을 달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단, 콜라와 사이다와 같은 청량 음료수의 경우 색소나 카페인 등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 비스킷이나 빵
입덧은 속이 비어있을 경우 더 심해져요. 따라서 속이 비지 않게 비스킷이나 빵을 조금씩 먹어주면 좋습니다. 특히 비스킷이나 빵 등과 같이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의 분비를 촉진시켜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어 입덧을 가라앉힐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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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덧을 줄일 수 있는 생활습관

1. 속이 비지 않도록 해주세요.
공복이 되지 않도록 식사를 조금씩 여러 번 먹습니다. 하루 5~6번 정도 소량씩 식사를 나눠서 먹고 식사 중간에도 비스킷 등으로 속이 비지 않도록 해주세요.

2. 울렁거리는 음식을 피하세요.
음식 냄새만으로도 속이 울렁거릴 수 있으므로, 입덧을 유발했던 음식이 있다면 해당 음식을 입덧이 가라앉을 때까지 피해주세요. 또한 해당 음식을 조리하지 않도록 하세요.

3. 수분 섭취에 신경 써주세요.
입덧이 심해 구토를 많이 한다면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수분 섭취에 신경을 많이 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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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덧 예방에 좋은 제품, 이런 것들이 있어요.

 

입덧밴드 씨밴드 마마

 

이미지 : Sea-Band.com 

입덧 등을 완화하는 것으로 임상적으로 입증된 압박감이 있는 손목 밴드로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제품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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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리프밴드

이미지 : reliefband.com  

 

임상적으로 입증된 기술을 이용해 입덧 등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디지털 기기 제품이에요.

손목 아래에 위치한 중앙 신경에 신호를 보내는 고유한 펄스를 내보냄으로써, 신경계를 자극해 멀미 및 구토 등을 완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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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iBands Mama

 

이미지 : techxcel-japan.com 

 

손목 안쪽 부분을 지압해 입덧 등을 완화시키는 지압 밴드예요. 손목시계처럼 10단계로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며, 경혈을 자극하는 압력도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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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큐라이프 아큐스트랩 밴드

이미지 : aculife.com 

울렁거리는 멀미 증상을 완화시키는 밴드로 임신으로 인한 입덧 증상을 완화시키는 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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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덧이 심할 경우 임산부와 태아 건강을 위해서 입덧 주사를 생각해볼 수 있어요. 그러나 입덧 주사는 입덧 치료제가 아닌 입덧 증상을 완화해주는 입덧 완화제입니다. 따라서 입덧으로 인해 고생한다면 음식과 생활습관을 바꿔보고 입덧으로 인해 너무 먹지 못해 건강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면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 후 입덧 주사를 맞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아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임신수다 - 입덧에 좋은 음식 모음

 

나를 괴롭히는 입덧! 이렇게 극복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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