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떡의 종류와 의미를 아시나요?

 

엄마와 아기의 특별한 날
백일떡의 종류와 의미를 아시나요?


아기가 태어난 지 백일이 되면 아침에 삼신상을 차리고, 가족들이 모여 아기의 백일을 축하하는 자리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백일떡을 주변 사람들에게 돌리기도 하는데요. 


아기의 백일에는 어떤 의미가 있으며, 백일상에 올리는 떡은 무엇이 있으며 백일떡에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미지 : 코코쨩마미 / 맘톡 


백일잔치의 의미

옛날은 지금보다 의학이 발달하지 못해 유아의 사망률이 높았어요. 그래서 백일까지 아기가 무사히 자라준 것만으로도 큰 축하를 받기 충분했습니다. 이 때문에 백일잔치를 열어 아기의 무탈함을 축하하고 앞으로도 아기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자라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잔치를 열어주었던 풍습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왔어요.

 

____________________

 

이미지 : 코코쨩마미 / 맘톡


삼신상이란?

삼신상의 의미
백일잔치의 시작은 아침에 삼신상을 차리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삼신상은 아기를 점지해준다는 세 신에게 아기와 산모에게 액운과 온갖 화가 오지 못하게 하며, 대신 복과 장수를 빌며 차리는 상입니다.
삼신상에는 삼신메를 올리는데요. 미역국, 쌀밥, 정화수를 올리거나 지방에 따라 한지를 깔고 그 위에 쌀밥, 미역국, 가위, 실, 돈, 정화수 등을 놓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삼색나물과 수수팥떡 등을 같이 올리기도 해요,

삼신상 차리는 방법
1) 삼신상에 올릴 음식은 당일 준비합니다.
2) 음식이 모두 준비가 되면 아기방 동쪽에 상을 차립니다.
3) 아기를 상 아래 눕히고, 아기와 아기 엄마 혹은 할머니가 축문을 읽으며 절을 2회 합니다.
※ 삼신상 축문의 내용
젖 잘 먹고 젖 흥하게 점지해서 잘 먹고, 잘 놀고, 잘 자고, 긴 명을 서리 담고, 짧은 명은 이어대서 수명장수하게 점지하고, 장마 때 물 붓듯이 초승달에 달 붇듯이 아무 탈 없이 무럭무럭 자라게 해주십시오.

4) 10분 정도 삼신들을 위해 자리를 비웁니다.
5) 상에 올려진 음식을 아기 엄마가 먹는 것으로 마칩니다.

삼신상 음식 차릴 때 주의할 점
요즘에는 삼신상에는 밥과 미역국, 정화수를 각각 3그릇씩 두고 삼색나물 등을 올리게 되는데요. 삼신상에 과일이나 떡 등을 올리기 원한다면 홀수로 준비해주세요.
삼신상에 올릴 음식은 칼이나 가위를 쓰지 않으며 간을 보지 않아야 합니다.

쌀밥
보리나 기타 곡식 등이 들어가지 않은 흰쌀밥을 준비합니다.
미역국
미역을 기름에 볶지 않고 따로 간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소금과 마늘, 소고기도 넣지 않고 끓입니다.
정화수
물을 한번 끓인 후 식혀 준비합니다.
제가 끝나면 정화수를 함부로 버리지 마세요. 아이의 복이 나간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이에요. 제가 끝난 후 정화수는 산모가 마시거나 밥을 지을 때 사용하세요.
삼색나물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로 간장과 참기름만 이용해 만들어요.

백설기, 삼색으로 무친 수수팥떡, 삼색 혹은 오색의 꿀떡을 준비해 올립니다.   

 

____________________

 


 

백일상 꼭 차려야 하나요?

백일상에는 여러 종류의 떡과 과일, 그리고 다양한 음식 등을 둡니다.
그 중 쌀은 아이에게 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의미로 올리며, 하얀색의 실타래는 아이가 오랫동안 살기를 바라는 의미로 놓습니다. 또한 백일떡은 백집과 나누어 먹어야 아기가 올래 살고 복을 받는다는 생각에 여러 집에 돌려 나누어 먹을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합니다.

백일잔치는 꼭 크게 열 필요는 없습니다. 가정 상황에 맞춰 크게 벌이는 경우도 있지만 평일과 다르지 않게 보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 아이가 아플 때는 백일잔치를 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해요. 병이 들었을 때 백일잔치를 하면 오히려 아이에게 해롭다는 속설이 있어요.

백일상 차리는 방법
백일상에는 반드시 백설기를 큰 덩어리로 잘라내 쟁반에 담고 복숭아를 제외한 제철 과일을 풍족하게 담아 올립니다. 또한 삼신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쌀밥 세 그릇, 미역국 세 그릇, 정화수 세 그릇을 한상에 나란히 차려서 안방 아랫목에 두고 손님을 위한 상에는 쌀밥과 미역국, 삼색나물, 너비아니, 김구이 등을 올리고 부침개를 넉넉히 차려냅니다.

백일떡 종류와 의미
백일떡은 백설기, 수수팥떡, 오색송편, 인절미 등의 떡을 올립니다. 

 

백설기
하얀 눈같이 순수하게 자라고 흰머리가 될 때까지 장수하라는 의미가 있어요.
수수팥떡
나쁜 일을 당하지 않는 등 액운을 막는 주술적인 의미가 있어요.
인절미
끈기 있는 사람이 되고 단단하게 잘 크라는 축복의 의미가 있어요.
오색송편
백일상에 올리는 송편은 일반 송편보다 작게 5가지 색을 물들여 만듭니다. 또한 속을 넣은 것과 넣지 않는 것을 만들어 올립니다.
오색은 만물의 조화라는 의미가 있으며, 속은 속이 꽉 차고 속이 넓으며 넓은 꿈을 가지고 자라라는 의미가 있어요.

 

 

백일잔치는 백일동안 아기가 잘 잘라주어 감사한 의미와 함께 무탈함을 축하기 위해 예전부터 내려온 풍습이에요. 또한 앞으로 아프지 않고 오랫동안 잘 살며 복을 받으라는 축복의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만을 생각해 백일날 조촐하게라도 삼신상과 함께 백일잔치를 열어주는 것이 어떨까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산모와 아이를 위하는 마음, 삼신상으로 준비하세요

 

엄마표 셀프 백일상 모음

 

#삼신상 #삼신상차리는방법 #삼신상차리기 #삼신상준비 #백일상 #백일상준비 #백일상차리기 #백일떡 #백일떡종류 #백일떡의미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