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단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

이미지 출처 : 아이클릭아트


제대로 알고 먹여요~
이유식단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

처음 이유식을 시작할 때 '초기, 중기, 후기' 이런 식으로 단계가 나누어져 있다는 것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단계에 따라 이유식의 재료와 형태, 먹이는 횟수는 물론 유의사항도 조금씩 다른데요. 이런 이유식 단계는 어떤 기준으로 나누어진 것인 지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맘톡에서 이유식 단계를 나누는 기준과, 단계별 특징을 알려드릴게요.

 


 

 



이유식 단계의 기준 





생후 6개월이 지난 아기는 모유나 분유만으로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돼요. 따라서 생후 5개월 전후부터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보통 모유만 먹는 아기들은 생후 약 6개월 정도부터 시작하고, 분유 수유 아기들은 4~6개월 사이에 시작해요. (아토피가 있는 아기도 이때 시작하는 경우가 있어요.) 

또한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4개월이 되기 전이나, 7개월이 지난 후에 시작하면 알레르기 질환을 증가시킬 위험이 높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이유식을 시작하면 초기-중기-후기-완료기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식의 단계를 나누는 기준은 아이의 구강 발달과 소화 능력, 해독과 배출 기능의 발달에 따라 그 단계를 나누게 된답니다. 

즉, 아이가 월령별로 성장함에 따라 이유식의 형태를 바꾸고 재료와 횟수를 늘리게 돼요. 따라서 이유식의 단계가 올라갈수록 입자는 점점 크게, 묽기는 되직하게, 재료의 개수는 1개에서 여러 개로, 이유식 횟수와 양까지 서서히 늘려가면 돼요.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시기에 똑같은 단계의 이유식을 먹을 필요는 없지만, 대부분의 아이는 월령별 비슷한 성장을 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를 기준으로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이유식 단계의 기준을 정해보도록 해요.



단계별 이유식 특징 




1) 초기 이유식 (만 4~6개월)

생후 5개월 전후 아기의 소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예요. 
식품별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하며, 쌀 미음으로 시작해 곡류, 야채, 과일류를 소량 첨가한 미음의 식단으로 하루 1회(30~80ml) 진행하면 돼요. 

*미음 농도 : 마시는 플레인 요구르트 정도

 

2) 중기 이유식 (만 7~9개월)

모유나 분유가 아닌 식품을 통한 철분 보충이 필요한 시기예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며, 초기 원료에 한가지 채소를 섞어 농도를 높인 미음이나 입자가 고운 죽 형태로 시작해, 점차 작은 알갱이가 씹힐 정도의 죽으로 진행하면 돼요.

 

3) 후기 이유식 (만 10~12개월)

씹고 소화시키는 능력이 향상되어 하루 3회식이 가능해지고 다양한 원료를 사용할 수 있는 시기예요. 

중기보다 쌀알의 알갱이가 커지고 농도가 더욱 되직한 고형식으로 본격적인 이유식 진행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장 건강도 함께 관리하며 진행하면 돼요.

 

4) 완료기 이유식 (만 12개월 이상)

돌 전후 2배 진밥으로 조리하여 먹일 수 있는 시기예요.

구강 및 소화기관이 발달하고, 먹을 수 있는 재료도 다양해져 다양한 식품 경험을 하고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진행하면 돼요.

 

 

다만 예전에는 생선의 경우 돌 이후, 쇠고기의 경우 후기 단계에 사용하도록 권장했지만, 최근에는 생후 4~6개월 태어날 때 엄마에게 받은 철분이 소진되고 체중이 늘면서 빈혈에 걸릴 우려가 있어 쇠고기가 들어간 이유식을 초기부터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렇게 요즘은 새로운 연구 결과들이 생겨나면서 재료 사용에 대한 지침이 변경되고 있답니다.



아기의 치아 발달과 이유식 단계 




"아이에게 이가 나지 않았는데 이유식을 먹여도 될까요?"
"이가 없으면 음식 못 씹나요?" 


처음 이유식을 시작한, 그리고 시작할 엄마들은 이유식과 함께 아기의 치아에 관해서도 궁금한 게 많을 거예요. 치아의 개수에 따라 이유식 단계를 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치아로 음식을 씹어야 잘 삼키고 소화도 잘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대부분 이유식은 아이가 먹기 좋게 재료를 부드럽게 조리해서 만들기 때문에, 사실 아이들은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씹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하지만 아이의 연령별 치아 발달 사항을 알아두면, 단계별로 이유식을 구분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거예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연령별 치아의 발달은 시기에 따라 이렇게 진행돼요.

· 생후 6~7개월 : 아래 앞니 2개
· 생후 8~9개월 : 위 앞니 2개
· 생후 10~12개월 : 위 앞니 양 옆 2개
· 생후 12~14개월 : 아래 앞니 양 옆 2개
· 생후 14~16개월 : 위, 아래 어금니 각각 2개
· 생후 16~20개월 : 위, 아래 송곳니 각각 2개
· 생후 20~30개월 : 위, 아래 맨 끝 어금니 각각 2개

처음 이가 나는 시기는 생후 6~7개월이고, 이유식을 6개월에 시작한 아이라면 ‘초기 이유식’ 단계에 들어가는 단계, 이유식을 조금 더 빨리 시작한 아이라면 이미 생후 7개월에 중기 이유식을 진행 중인 경우도 있어요.
또, 후기 이유식을 시작하는 10개월 즈음이 되면 아이의 치아가 4~8개, 평균 6개 이상에 달하게 되지요. 하지만 생후 6개월이 시작되기도 전에 이미 위아래 앞니가 나있는 경우도 있고, 혹은 중기 이유식에 들어섰는데도 앞니가 전혀 나오지 않은 경우도 더러 있답니다. 이는 아이들마다 치아가 발달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이유식 단계별 정해진 내용들이 있긴 하지만, 이 부분들은 참고 기준으로 삼고 실질적으로 우리 아이의 발달에 따라 이유식 단계를 맞춰주는 게 가장 좋답니다.

 

Editor ONE

 

 

 

▼ 이 정보는 어떠세요?

 

내가 잘못 알고 있던 이유식 상식 5가지

 

초기, 중기, 후기. 이유식 시기별 특징과 치아관리 방법

 

이유식 시기별 기초 정보



#이유식 #이유식단계 #단계별이유식 #이유식단계기준 #이유식초기 #이유식중기 #이유식후기 #이유식완료기 #이유식스케쥴 #이유식하는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