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폭탄!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전기 요금 폭탄!
올여름 시원하게 보내면서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고 있어요. 낮에는 시원한 곳을 찾아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열대야로 잠들기 어려운 밤과 땀띠로 괴로워하는 아이들로 에어컨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필수가 돼버렸어요. 하지만 나중에 전기세 폭탄을 받을까 봐 걱정이 되는데요. 여기 맘톡에서 전기세 폭탄 걱정 없이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팁

아이들과 함께 있는 가정이라면 에어컨을 풀가동할 수밖에 없는데요. 한쪽으로는 전기세 폭탄을 받을까 봐 걱정이 되면서도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사용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에어컨을 시원하게 사용하면서도 전기세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습관이었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전기 세를 줄일 수 있어요!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환기를 시켜요.
에어컨을 켜기 전에 환기를 먼저 시키는 것이 좋아요. 실내에 있는 뜨거운 열기가 남아있어서 바로 에어컨을 키면 전력 낭비로 이어집니다. 창문을 열고 선풍기를 켜서 환기를 시킨 뒤 에어컨을 켜주세요. 그리고 전기 폭탄이 걱정돼서 에어컨을 껐다 켰다 반복하면 오리혀 전력소비가 커집니다.


에어컨을 처음부터 강하게 켜주세요.
전기 폭탄이 걱정되어 처음부터 최대한 약하게 오래 틀거나, 바람의 세기를 강하게, 약하게를 반복하는 것이 전기세 폭탄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처음부터 강하게 설정을 하여 최대한 내부 온도를 낮추고, 방안의 온도가 적당해졌다면 그때부터 희망온도를 설정합니다. 실외기 작동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전기세가 줄어들어요.


커튼과 블라인드로 빛을 막아요.
여름의 뜨거운 직사광선은 커튼이나 블라인드가 차단해주는 것만으로도 냉방 효율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빛을 반사하는 밝은 색 커튼과 블라인드가 좋아요.


선풍기도 함께 사용해요.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공기 순환이 잘 돼서 찬 공기가 집안에 빨리 퍼져요. 이때 선풍기와 에어컨을 마주 보고 선풍기는 위를 향하게 고정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더운 공기는 위로, 찬 공기는 아래로 퍼져서 공기 순환을 통해 체감 온도가 내려갑니다.


실외기와 필터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요.
실외기에 먼지가 많이 쌓이면 더운 공기 배출을 방해해서 전력 소비도 많아지고 전기 세도 많이 나와요. 실외기는 그늘진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고, 만약 위치 조절이 어려울 경우 실외기 위에 은박지 돗자리 등으로 그늘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필터에도 먼지가 쌓이면 냉방 능력을 떨어뜨려요.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이 좋고, 필터의 먼지만 잘 제거해도 약 5%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요. 필터가 깨끗하면 전기 요금도 절약되고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기 코드를 뽑아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기 코드를 뽑아두는 것만으로도 에어컨 대기전력 소비를 막아줍니다. 한 달에 4~6W 정도, 약 30%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어요. 에어컨뿐만 아니라 다른 가전제품들도 대기전력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기 코드를 빼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가전제품 '전원 버튼' 모양 확인하세요!

전자제품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대기 상태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있어요. 실생활에서 이렇게 낭비되는 전력은 보통 전기 요금의 10%가량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기전력 소모를 막기 위해서 각종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는 것이 좋아요.   

 

이미지 : 맘톡

 

전원 버튼이 두 가지 모양이 있어요. 윗부분이 화살표 모양으로 나와 있는 것은 전기를 꺼도 대기전력을 소비 중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플러그를 뽑아두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둥근 원이 완전히 막혀있다면 전원만 꺼도 대기전력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전기 요금 할인 제도 신청하기

한국전력에서 출생일로부터 1년 미만 영아가 포함된 가구라면 (2016년 12월 1일 출생 이후) 전기 요금을 1년간 30% 할인받을 수 있어요. 해당 월 전기 요금의 30% 할인해주며 월 16,000원 한도 내로 가능합니다. 신청은 국번 없이 123번으로 전화해서 출산가구 전기 요금 할인 신청 상담을하고 아파트에 사는 가정은 관리사무소에다가 전기 요금 할인 제도를 신청했다고 전달하면 됩니다.

 

잘 보셨나요~?
무더운 여름!! 환기를 시킨후 에어컨을 켜고 커튼으로 뜨거운 빛을 가리고 전원버튼 모양도 잘 기억해두면 전기세 폭탁 걱정없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어요~

글. 편집 : 맘톡 에디터 까꿍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맘톡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여름철 우리 아기가 좋아하는 적정 습도 맞추기

 

 

장마철, 곰팡이 제거 방법

 

 

#전기세절약 #전기세절약팁 #전기세폭탄 #에어컨전기절약 #대기전력 #대기전력전원버튼 #전기요금할인 #전기세할인 #출산가구전기료할인 #출산가구전기세할인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