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 갈아타기, 성공하는 방법

 

새로운 분유로 바꿔야 한다면 이렇게 해주세요.
분유 갈아타기, 성공하는 방법


아이가 기존의 분유와 맞지 않을 경우 분유를 바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기에게 새로운 분유를 갑자기 바꿔서 주게될 경우 소화기관이 예민한 아이의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분유를 바꾸고 싶다면 새로운 분유에 아이가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은데요.
아이의 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분유를 갈아타는 방법. 맘톡이 알아보았습니다. 

 

 

 


 

분유를 갈아타야 하는 경우

시중에서 판매중인 조제분유는 기본 성분과 영양소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제품별로 지방과 단백질의 종류, 무기질 등의 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기존에 아이가 먹고 있는 분유가 아이와 잘 맞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아이에게 맞을 새로운 분유를 선택 해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설사를 해요.
분유를 잘 소화흡수 하지 못할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미숙한 아기의 장에도 소화가 잘 되는 분유를 선택해주세요. 소화흡수가 잘 될 수 있도록 유당을 줄이거나 특수처리한 단백질이 함유된 분유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배앓이를 해요.
분유를 먹고 배앓이를 하거나 가스가 차고, 변비 등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현재 먹고 있는 분유가 아이와 맞다고 할 수 없어요. 이 경우에도 아이가 잘 소화할 수 있을만한 분유를 선택해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주 토해요.
아이와 맞지 않는 분유를 먹을 경우 분수토(입에서 분수와 같이 우유를 내뿜는 것)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유를 먹고 분수토를 자꾸 한다면 아이가 먹고 있는 분유를 다른 분유로 변경해보세요,

4. 알레르기 증상을 보여요.
분유를 먹은 후 알레르기 증상을 보인다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을 특수 처리한 저알레르기 분유 등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특수분유를 수유해야 할 경우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 후 먹이는 것이 좋아요.

5. 아이 월령에 맞는 단계가 아니예요.
일반 조제분유의 경우 제품마다 아이의 월령에 맞게 영양소 등이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월령에 맞는 분유 단계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 갈아타는 방법

아기에게 기존에 먹던 분유가 아닌 다른 분유를 갑자기 먹이면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먹고 있던 분유와 새롭게 먹일 분유를 혼합해 나가면서 서서히 새로운 분유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 갈아타는 두가지 방법
1. 기존 분유와 새 분유를 혼합
약 3~4일의 기간을 두고 서서히 기존 분유 양을 줄이고 새롭게 먹일 분유로 바꿔나갑니다.
처음에는 기존 분유와 새 분유를 7:3의 비율로 섞여 먹이다가 5:5, 3:7로 서서히 새 분유의 양을 늘려 갑니다. 이후 아이가 잘 적응한다면 새로운 분유로 완전히 바꿔 먹입니다.

2. 기존 분유와 새 분유의 수유 횟수를 조절
약 3~4일 기간을 두고 새로운 분유로 수유하는 횟수를 점차 늘려나갑니다.
처음에는 하루 한번 정도 새로운 분유를 아이에게 먹이고 나머지는 기존 분유로 수유합니다. 이후 아이가 잘 적응한다면 기존 분유의 수유 횟수를 줄이고 새로운 분유의 수유 횟수를 늘려나가다 새로운 분유로 완전히 바꿔줍니다.

분유를 바꿀 때 주의해야 할 점
새로운 분유를 먹일 경우 소화흡수를 잘 시키는 지, 설사나 변비 등과 같은 문제는 없는지, 분수토를 하지 않는 지, 배앓이를 하지 않는지, 먹는 양이 달라졌는지 등 아이를 상태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만약 새로운 분유를 먹였을 때 기존 분유를 먹였을 때와 달리 아이가 힘들어 한다면 기존 분유를 계속 먹이거나 새로 교체할 다른 분유를 선택하세요.

 

 


 

분유에서 우유로 갈아타는 방법

아이가 돌쯤 되면 젖병을 떼고 컵을 사용하기 시작하기 시작하는데요. 이 시기에 맞춰 분유를 우유로 바꿔주면 좋습니다. 그러나 우유는 분유와 달리 아이가 소화시키기 쉽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우유로 변경하는 것보다 여유를 가지고 서서히 분유에서 우유로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에서 우유로 갈아타는 두가지 방법
1. 분유와 우유를 혼합
아이가 우유 맛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 우유를 거부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분유와 우유를 혼합해 점차 우유의 양을 늘려나갑니다.
약 15일의 기간을 가지고 아이가 우유에 서서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처음에는 분유와 우유 비율을 7:3으로 진행하다가 점차 우유에 익숙해지면 우유 비율을 높여주면서 분유대신 우유로 완전히 교체해주세요.

2. 분유와 우유 제공 횟수를 조절
약 15일 정도의 기간을 두고 우유를 제공하는 횟수를 점차 늘려나갑니다.
수유 횟수가 4회라면 처음 1회는 우유를 먹이고 나머지 3회는 분유를 주세요. 아이가 우유를 잘 소화시킨다면 우유를 먹는 횟수를 점차 늘리고 분유 먹는 횟수를 줄여나가면서 마지막에는 분유를 끊고 우유로 완전히 교체합니다.

분유에서 우유로 갈아탈 때 이렇게 해보세요.
분유 수유를 중단하는 시기는 젖병을 서서히 떼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유를 주실 때 젖병에 담아 주지 말고 컵을 이용해 아이가 마실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젖병 떼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우유의 경우 따뜻하게 주면 배앓이를 할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으므로 차가운 우유를 주기 보다 중탕으로 살짝 데워 주세요.

 

 

분유를 선택할 때 분유의 가격과 제시된 성능도 고려해야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잘 소화흡수를 시키는 지를 따져야 합니다. 만약 아이에게 분유가 맞지 않는다면 갑자기 새로운 분유를 주는 것 보다 기존에 먹던 분유와 혼합해 서서히 새로운 분유로 완전히 갈아탈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분유에서 우유로 바꿀 때도 아이가 우유에 대해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산양분유, 정말 좋은거 맞나요?

 

[이유식 Q&A] 초기이유식과 분유량 이게 맞나요?

 

#분유갈아타기 #분유갈아타는법 #우유갈아타기 #우유갈아타는법 #분유갈아타야할때 #분유갈아탈때주의할점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