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과자, 언제부터 먹여도 되나요?

 

맛있게 영양 보충해요
아기과자, 언제부터 먹여도 되나요?

아기가 어느 정도 자라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면 과자를 줘도 되는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비슷한 월령의 아기들이 과자를 먹는 모습을 보는 경우가 있어서일 텐데요.
그래서 우리 아이도 과자를 먹여볼까 고민하시는 맘님들을 위해 맘톡이 아이가 과자를 먹을 수 있는 시기와 아기과자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기과자 선택 시 주의점

아기과자는 아이가 생후 6개월 이후부터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에 우유와 이유식이 아닌 다른 형태의 음식을 제공해줌으로써 다양한 맛과 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고 과자를 잡고 먹는 과정을 통해 아기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처음 접하는 외부 음식이니 만큼 아기과자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설탕 등과 같은 합성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과자
아기가 처음 접하는 과자로 최소 돌 때까지는 설탕이나 나트륨을 비롯해 합성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과자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맛을 자극하는 과자는 정상적인 이유식 단계를 진행해나가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부드럽고 입에 잘 녹는 과자
아기 입안은 부드럽고 예민하기 때문에 상처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안에 상처를 주지 않도록 부드러우며 입안에서 쉽게 녹는 과자를 선택해 주는 것이 좋아요.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없는 과자
이유식을 시작하는 아기들에게 먹이는 과자인 만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재료가 들어간 과자를 먹일 때는 신중해 주세요.
특히 콩, 달걀 등과 같은 재료가 들어간 과자의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기에게 처음부터 많이 먹이지는 마세요.

/에디터 팁/
이유식을 하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음식재료로 만들어진 과자를 선택하면 보다 안전하게 먹일 수 있어요.
또한 과자의 원재료에는 들어있지 않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음식 재료가 같은 제조시설에서 제조된 경우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기과자 먹이는 횟수와 양

아기과자는 이유식과 분유(모유)에서 부족한 영양을 채우며 다양한 먹는 즐거움을 아기가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너무 일찍부터 자극적인 맛의 과자를 주면 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천연재료로 만들어진 과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에게 과자를 줄 때는 수유와 이유식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시간을 정해서 주고, 과자로 배가 부르지 않고 약간 부족해 보일 때까지만 주세요.

생후 6~8개월
이유식 : 하루 2회 혹은 3회
수유량 : 700~800ml 혹은 500~600ml
간식 횟수 : 하루 1~2회

생후 9~12개월
이유식 : 하루 3회
수유량 : 600ml 이상
간식 횟수 : 하루 2회

생후 12~24개월
이유식 : 하루 3회
수유량 : 500~600ml
간식 횟수 : 하루 2회

____________________

 

아기과자 먹일 때 주의점

입안에서 잘 녹는 과자라고 하더라도 과자만 주는 것 보다 보리차나 물을 같이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누워서 먹거나 엄마가 업은 상태에서는 과자를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과자를 먹을 때는 부모님이 항상 지켜봐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

 

아기과자 종류

아기가 처음 과자를 먹을 때는 아이가 손바닥으로 잡고 먹을 수 있으며 식감이 부드럽고 입안에서 잘 녹는 쌀 튀밥이나 떡뻥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점차 손으로 쥐고 먹을 수 있는 형태의 스틱과자나 팝(링형/볼형) 과자로 종류를 늘려주세요.

 

쌀튀밥

 

쌀 100%의 과자로 쌀이 퍼핑 된 모양으로 아이가 집어먹기 편하며 쉽게 입속에서 녹기 때문에 6개월 이후부터 먹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잘 먹지 못할 수 있지만 차츰 손으로 과자를 집어 입으로 가져가 먹을 수 있게 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

 

떡뻥


 

떡을 튀겨놓은 듯한 모양이라고 해서 생겨난 떡뻥. 대부분 긴 타원형 모양으로 크기가 상대적으로 커 아기가 손바닥을 이용해 잡고 먹을 수 있는 과자예요.

떡뻥은 쌀로 만들어진 제품도 있지만 색감과 맛에 대한 즐거움을 주기 위해 단호박이나 고구마, 당근, 시금치, 양파 등과 같은 야채 혹은 사과, 배, 바나나와 같은 과일이 섞인 제품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

 

스틱과자


 

아기가 손가락으로 잡고 먹을 수 있는 형태로 떡뻥 보다 두께가 얇습니다. 부모님께서 잘 알고 계시는 새우*과 비슷한 모양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스틱과자는 쌀 100%로 만들어진 경우도 있지만 사과나 바나나와 같은 과일, 당근, 단호박, 브로콜리, 자색고구마 등과 같은 야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맛을 과자를 통해서도 느끼게 해줄 수 있어요.

 

____________________

 

링/볼형 과자


 

아이 입안에 쏙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과자로 손가락으로 과자를 집어먹을 수 있는 형태의 과자로 상대적으로 다른 과자에 비해 아이가 손가락을 잘 쓸 수 있어야 먹일 수 있는 과자입니다.

링/볼형 과자의 경우도 단호박,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야채를 비롯해 계란이 함유된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이 단계부터는 합성첨가물이 들어간 경우도 있기 때문에 원재료를 확인해 아기에게 먹여주세요. 합성첨가물이 들어간 경우 돌 즈음부터 주는 것이 좋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

 

과일칩


 

과일 그대로 동결건조 방식으로 만든 제품으로 과일 본연의 맛과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된 제품입니다. 때문에 과일을 자른 모양 그대로 맛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딸기와 같이 아기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과일인 경우 이유식 단계에 맞춰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과자는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는 시기인 6개월부터 먹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마다 특정 음식재료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안전하게 100% 쌀로만 만들어진 제품을 주세요. 이후 아이 이유식에 따라 야채나 과일 등이 함유된 제품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과자는 과자일 뿐. 식사를 대신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배가 부를 정도로 주지는 마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김명희 선생님, 초기이유식은 어떻게 만들까요? 간식도 줘야 할까요?

 

[이유식 Q&A] 간식 메뉴도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나요?

 

#아기과자 #아기과자종류 #아기과자추천 #아기과자선택팁 #아기과자먹는시기 #아기과자언제부터 #아기과자떡뻥 #아이과자얼만큼 #떡뻥먹는시기 #아기첫과자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