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건강은 엄마가 지킨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보건소 영양플러스 교육 후기
아이 건강은 엄마가 지킨다

아이들 일상생활 속 많은 제품에 식품첨가물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대로 지켜볼 수만은 없겠죠?
전혀 안 먹이고 싶지만 그럴 수 없기에 식품첨가물을 적게 먹는 방법과, 아이들 간식 속 당 함량 및 우유 안 먹는 아이에게 먹이는 방법 등 맘토커 '축복의사람 가온v라온'님이 보건소에서 교육받은 영양플러스 후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우리 아이 건강은 부모님이 지켜주세요~

 

 

식품첨가물

 

식품첨가물 표시 확인
식품첨가물은 물건마다 다 표시되어있어요. 장을 볼 때 식품첨가물을 잘 확인하고 구입합니다.

식품첨가물을 줄일 수 있는 생활 속 방법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첨가물! 우리 가족 건강을 생각해서 조금 덜 먹는 것이 좋겠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알아두세요.


햄이나, 소시지는 칼집을 내어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사용하면 염분이나 첨가제를 줄일 수 있어요.

단무지
색소, 감미료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찬물에 5분 정도 담가 사용하면 식품첨가물을 줄일 수 있어요.

라면
면을 한번 삶아 찬물에 헹군 뒤 스프와 함께 끓여주면 식품첨가제를 줄일 수 있어요.

맛살, 어묵
맛살에는 착색제와 산도 조절제가 들어가 있어요. 흐르는 찬물에 씻거나, 뜨거운 물에 2~3분간 데쳐서 사용하면 식품첨가제를 줄일 수 있어요.

두부
두부에는 응고제와 살균제, 소포제가 들어가 있어요.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한 뒤 보관할 때는 밀폐 용기에 물을 넣고 담가주는 것이 좋아요.

유부초밥

산화방지제가 들어가 있어서 요리하기 전에 뜨거운 물에 2분간 삶아서 사용해요.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당의 역할과 건강

단맛 제공
과일과 같이 본래 당의 함량이 높은 식품은 단맛이 나며, 가공식품이나 조리식품에 첨가한 당은 식품에 단맛을 내요.

에너지 제공
당 1g은 4kcal의 에너지를 내고, 뇌, 적혈구, 신경세포는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므로 탄수화물의 섭취가 반드시 필요해요.

비만
쓰고 남은 에너지는 지방으로 변하여 저장돼요.

충치
입안에 남아있던 당을 분해해요 치아를 부식시킵니다.


우리 아이 간식 속의 당 함량

딸기맛 우유 : 1팩 200ml (20g)
바나나맛 우유 : 1팩 200ml (20g)
초코맛 과자 : 1봉지 75g (30g)
바나나맛 과자 : 1봉지 50g (22g)
탄산음료 : 한 캔 250ml (27g)
이온음료 : 한 캔 250ml (15g)
오렌지 주스 : 한 컵 200ml (16g)


식품의 영양표시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의 종류와 함량 등을 식품 포장지에 표시되어있어요. 우리는 영양표시에서 당류뿐 아니라 열량, 단백질, 나트륨, 트랜스지방 등 함량을 함께 확인하여 건강한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바나나맛 우유 에는 과연 얼마나 설탕이 들어갈까요?
바나나맛 우유에는 바나나는 0.01%도 안 들어가는 거 아시죠? 그래서 바나나 우유가 아니고 바나나맛 우유랍니다.

1. 흰 우유에 색소와 바나나 향을 떨어뜨려줍니다. (우리가 먹는 바나나맛 우유색으로 금방 변했어요~)
2. 설탕을 크게 2스푼 넣어줍니다. (맛을 보았는데 그냥 우유 맛인데요?)
3. 그래서 설탕을 크게 2스푼 더 넣어줍니다. (달긴 한데 시중에 파는 거에 비하면 덜 달아요~)
4. 시중에 파는 바나나맛 우유에는 지금 넣은 설탕보다 2배는 더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렇게 교육을 받고 보니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간식에 당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흰 우유는 뼈가 튼튼해지는 칼슘이 듬뿍 들어서 하루 두 잔을 권하는데요. 흰 우유를 간식으로 먹여보세요~ 하지만! 우유와 설탕을 같이 먹으면 비타민 B1이 파괴되고, 뼈가 약해진다고 하니 설탕은 피하셔야 됩니다

우유를 안 먹는 아이들은요~?

Q. 우유를 안 먹는 아이에게 제티같은 가루를 넣어서 주는 것은 괜찮을까요?
: 네! 안 먹는 것보다 나으니깐요.
제티는 양 조절이 가능하니 안 먹는 아이에게 조금 넣어서라도 먹이는 게 좋아요.

Q. 아이가 치즈, 우유, 요거트 모두 안먹어요. 제티를 넣은 우유조차 안 먹는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는 방법은 없을까요?
: 계란찜할 때 우유를 넣거나, 과일 주스를 만들 때 혹은 빵을 만들 때 등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 때 우유를 넣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잘 보셨나요?
우리 아이, 우리 가족 건강을 생각하면서 조금만 신경쓰면 식품첨가물을 줄이면서 건강하게 먹을수있어요.

▼ 이 정보는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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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간식에 카페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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