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침대(신생아침대) 대여하는게 좋을까, 사는게 좋을까

 

알뜰하게 아기용품 선택하기
아기침대(신생아침대) 대여하는게 좋을까, 사는게 좋을까

아기가 태어날 때쯤 되면 아기를 위해 준비하는 아기용품들.
그중 아기침대는 가격도 가격이지만 사용기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구매 대신 대여를 고민하시는 맘님들이 계실 거예요.
그래서 맘톡이 아기침대를 대여하는 것이 좋은지 사는 것이 좋은지 따져보았습니다.

 

 

 


 

아기침대가 필요한 이유

아기가 태어나면 부모와 함께 침대에 눕히거나 바닥에 이불을 깔고 눕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기를 어른 침대에 눕히면 아기가 뒤집기를 하게 되면 낙상이나 질식 등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에 이불을 깔고 눕히면 바닥의 먼지가 아이 코나 입으로 들어가거나 수유를 위해 아이를 안거나 눕히는 과정에서 산모의 허리나 무릎에 무리를 줄 수도 있어요.

따라서 아기의 안전과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 안전장치가 잘 되어 있는 아기침대에서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침대를 사용할 때는 얇은 담요만 깔아두고 봉제인형과 베개 등과 같은 질식의 위험이 생길 수 있는 침구용품을 두지 않도록 하세요.

아기침대 종류

범퍼침대는 다른 아기침대에 비해 사용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지만 낮은 바닥에 아기가 위치해있어 산모가 아이를 안고 내려놓아야 하기 때문에 산모의 무릎과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원목 아기침대는 양옆으로 안전가드가 둘러져있어 아이가 뒤집기를 해도 아기를 안전하게 둘 수 있어요. 또한 범퍼침대나 바닥에 아기를 둘 때보다 산모의 무릎과 허리에 무리가 덜 갑니다. 그러나 사용 기간이 비교적 짧으며 안전가드에 아이의 손이나 발이 끼지 않도록 항상 신경을 써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원목 아기침대는 아기가 침대 난간을 잡고 서거나 난간이 아기 젖꼭지 아래로 위치하게 될 때까지만 사용하세요.

이동형 아기침대는 휴대와 보관이 간편하지만 그만큼 크기가 작아 사용 기간이 다른 아기침대들에 비해 짧습니다.

 

 


 

아기침대, 대여할지 살지 고민이라면?

아기침대의 경우 저렴한 것은 10만 원대부터 해서 1백만 원을 훌쩍 넘기는 등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아기침대를 구매할 것인지 대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각 가정 소비패턴에 맞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침대 대여의 장점
▶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필요한 기간에만 대여할 수 있으니 구매하는 가격보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사후 처리에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대여기간이 종료되면 대여업체에서 다시 수거해가기 때문에 사용 후 보관이나 처리 방법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아기침대 대여의 단점
▶ 계약 기간만큼 사용해야 해요.
계약 후 계약 취소나 환불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대여할 기간을 신중하게 따져봐야 해요.
▶ 자칫 대여료가 구매가격을 초과할 수 있어요.
장기 대여시 대여료가 구매가격과 비슷해지거나 넘어설 수 있어요. 따라서 대여기간에 따른 가격이 적절한지 따져봐야해요.
▶ 파손이 있는 경우 새침대로 배상해야 될 수 있어요.
다른 곳에 대여가 된 후 사용을 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파손이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대여를 받았다면 파손된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 중 파손이 되는 경우 새침대로 배상을 해야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기침대 구매 시 장점
▶ 새 제품을 받을 수 있어요.
다른 사람이 쓰지 않은 새 제품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구매 제품에 대한 사은품을 제공받을 수도 있어요. 새 제품에 대한 파손이 있는 경우 각 쇼핑몰 및 제조사 정책에 따라 무상 A/S, 교환, 환불 등을 받을 수 있어요. 단, 이 부부은 구매 전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 원하는 기간 동안 충분히 사용할 수 있어요.
정해진 사용기간이 없기 때문에 부모가 원하는 기간만큼 사용할 수 있어요. 아이가 어릴 때는 침대로 사용하다가 크면 소파형 데이 배드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면 아기침대라도 비교적 오래 쓸 수 있기도 해요.

아기침대 구매 시 단점
▶ 비용이 많이 들어요.
아기침대는 출산용품 중 상대적으로 사용기간에 비해 가격이 비싼 축에 속합니다. 아기침대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기는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아이가 5~6개월 정도가 될 때까지 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격은 최소 10만 원대부터 시작해 몇백만 원을 넘어서기도 합니다.
▶ 사용 후 보관 및 처리하기가 어려워요.
부피가 크기 때문에 보관도 어려울뿐더러 나중에 버릴 때 대형 쓰레기로 분류되므로 처리하는데 수고와 비용이 발생해요.
또한 중고로 판매한다고 하더라도 부피가 있기 때문에 택배로 물건을 보내는 것도 쉽지 않아요.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첫째 아이 때는 범퍼침대를, 둘째 아이 때는 원목 아기침대를 구매 후 사용했어요.

범퍼침대는 바닥에 깔아두어 사용했는데 그래서인지 아기를 달랠 때마다 섰다가 앉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해서인지 무릎과 허리가 아팠어요. 그러나 아이가 뒤집기를 하고 기어 다닐 때까지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범퍼 한쪽 부분을 떼고 아기 장난감을 두어 아기 놀이공간으로 활용을 했기 때문이에요.

둘째는 원목 아기침대를 이용했어요. 확실히 높이가 있다 보니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았고 아기를 눕힐 때도 허리를 살짝만 굽혀도 되니 첫째 때 보다 편했어요. 그러나 아기가 침대 난간을 잡고 서는 모습을 보고 가끔 원목 난간 사이에 발이 걸려 우는 모습을 보니 불안해서 오래 사용하지는 못했어요.

아이들이 커서 아기침대를 사용하지 않게 되자 처리하는 것이 어려웠어요. 범퍼침대의 경우 낡아서 버리려고 했지만 종량제 봉투에 쉽게 들어가지 않아 스티커를 붙여 버렸어요. 그러나 아기침대의 경우 버리기 너무 아까워서 중고로 판매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부피 때문인지 택배로 보내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아기침대는 아기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구매할 때의 장단점과 대여할 때의 장단점을 잘 따져 가정의 소비패턴에 맞게 결정하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기침대, 구입 시 이 점을 꼭 확인하세요

 

아기침대 세탁 및 소독 어떻게 하나요?


 

#아기침대 #아기침대대여 #아기침대대여시주의점 #아기침대렌탈 #아기침대구매 #신생아침대 #아기침대필요 #아기침대중고 #신생아아기침대 #아기원목침대대여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