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가기 전, 이 제품은 꼭 챙겨요물놀이 안전 용품 - 유아튜브,구명조끼, 암링 등


안전하고 재미있게 물놀이해요
물놀이 가기 전, 이 제품은 꼭 챙겨요


물놀이 계절인 여름이 다가오고 있어요.
방학을 맞아 물놀이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제품을 꼭 챙겨야겠죠?
그래서 맘톡이 안전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제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이 물놀이 시 주의해야 할 점

잠시라도 방심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신체 적응력 및 판단 능력이 미숙합니다. 따라서 사고를 당할 경우 제대로 된 대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보호자의 손이 닿는 곳에서 아이가 놀도록 하고 잠시라도 아이에게 눈을 떼지 않도록 해주세요.

얕은 물이라고 방심하지 마세요. 얕은 물에서도 아이들은 사고가 날 확률이 성인에 비해 높습니다. 따라서 얕은 곳에서 놀고 있더라도 보호자가 항상 아이 곁에 있어주세요.

안전장비는 제대로 착용해주세요.
안전한 물놀이를 위해 물놀이 전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장비를 이용해 안전하게 물놀이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 안전용품의 경우 제대로 착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사용 방법을 숙지해 제대로 사용해주세요.

튜브는 안전기구가 아닌 놀이기구예요.
튜브에 제대로 앉혔다고 하더라도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보행기 튜브의 경우 뒤집어질 경우 아이가 튜브에서 빠져나오기 힘들어 매우 위험해질 수 있으니 튜브 가지고 놀더라도 보호자가 지켜봐 주세요. 튜브 이용 시 구명조끼를 입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고문을 숙지해주세요.
물놀이는 어른들의 부주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놀이하는 곳에 부착되어 있는 경고문을 숙지해 불의의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

 

유아용 물놀이 용품 

 

안전하고 즐거운 물놀이를 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물놀이 용품들을 소개할게요.

 

목 튜브

이미지 :  좌측상단부터 스위마바 / 위니코니 아라칸 / 닥터링 / 스윔비 / 베베누보


아주 어린 아기부터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튜브를 목에 끼운 후 벨트로 잠가 사용할 수 있어요. 일부 제품의 경우 튜브에 손잡이가 있는 경우도 있어요.

목 튜브는 아기 개월 수나 몸무게가 아닌 목둘레에 맞춰 사이즈를 선택해야합니다. 아기의 발육상태에 따라 같은 월령이나 몸무게일지라도 목둘레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기 얼굴과 접촉하여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친환경 무독성 재질로 만들어져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 특히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의 경우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첨가되지 않은 소재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세요.

아기와 물놀이를 하게 되는 경우 수유 직후 곧바로 물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에 들어갈 때 놀라지 않도록 몸에 물을 조금씩 뿌려준 후 발부터 천천히 담가주세요.

 

목튜브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
1. 아기를 잘 잡고 목튜브 입구를 벌린 후 아기의 위치를 잡습니다.
일부 목 튜브의 경우 아기 턱이 닿는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2. 목튜브 입구의 버클을 잠궈줍니다.
3. 착용 후 목튜브가 아기 목에 꽉 조이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보호자의 손가락이 두개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두고 착용하면 좋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

 

보행기 튜브


이미지 : 좌측상단부터 위니코니 / 스위마바 / 스윔비 / 리틀타익스 / 아발론


튜브 중앙에 있는 팬티 모양 시트 안에 양발을 끼운 후 앉아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튜브입니다. 보행기처럼 앉아서 탈 수 있다고 해 보행기 튜브라고 불리고 있어요. 허리에 힘이 생겨 충분히 앉을 수 있는 나이가 될 때 사용 가능한 튜브입니다.

제품별로 다르지만 등받이와 햇빛가리개가 있는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등받이가 있어야 아이가 튜브에 편하게 앉을 수 있으며 햇빛가리개가 있어야 야외에서 사용하게 될 경우 햇빛으로부터 아이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단, 햇빛가리개의 경우 UV 표시가 있어야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이니 이 부분을 꼭 확인하세요.

보행기 튜브는 아이 체형에 맞는 크기의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보행기튜브가 뒤집어질 경우 다리가 쉽게 빠지지 않아 아이가 위험해질 수 있으니 항상 보호자의 손이 닿는 곳에서 이용해주세요. 보행기 튜브를 이용하는 경우 구명조끼를 같이 착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보행기 튜브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1. 보행기튜브에 바람을 넣은 후 아이를 튜브 속 팬티 모양 시트에 양발을 넣어줍니다.
2. 몸을 튜브에 밀착시켜줍니다.

 

____________________

 

암링/암링자켓


이미지 : 좌측상단부터 헬로키티 암링 / 위니코니 암링 / 버키 플라밍고 암링 /

나이비 암링 자켓 / 피셔프라이스 암링자켓 / 위니코니 미키마우스 암링자켓


암링은 암밴드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양쪽 팔꿈치 위쪽에 하나씩 끼고 물 위를 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팔 사이즈에 맞춰 아이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주세요.

암링자켓이란 암링과 가슴 쪽 튜브가 붙어있는 형태로 된 것으로 구명조끼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암링에 비해 가슴 부분을 잘 잡아주기 때문에 암링만 착용하는 것 보다 암링자켓을 함께 착용해 주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암링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
1. 아이의 팔에 암링을 먼저 끼운 후 공기를 넣습니다. 공기를 먼저 채운 후 암링을 하게 될 경우 팔이 너무 조이거나 헐렁하게 착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링자켓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
1. 암링자켓의 끈을 몸에 끼워 사이즈를 조절해줍니다.
2. 허리쪽 버클을 잠궈줍니다.
3. 양쪽 팔에 암링을 착용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

 

구명조끼


이미지 : 좌측상단부터 아레나 / 리틀타익스 / 루가노 / 스코트라 / 돌핀 / 투어링마스터


구명조끼는 조끼처럼 입는 물놀이 안전용품입니다.

구명조끼는 아이 체중에 맞춰 구매해야 합니다. 너무 큰 사이즈를 입으면 조끼 가슴라인이 목에 계속 닿아 긁힐 수 있으며 움직이는 것 또한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작은 사이즈를 입을 경우 부력이 부족해 얼굴이 물에 잠길 수 있어 물에 빠졌을 때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구명조끼는 아이 체격에 맞는 제품을 구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입어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특히 구명조끼의 다리 보조 끈을 제대로 묶어야 합니다. 제대로 묶지 않을 경우 물에 빠졌을 때 구명조끼가 벗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명조끼 올바르게 입는 방법
1. 가슴벨트를 풀고 조임줄을 풉니다.
2. 구명조끼를 입은 후 가슴벨트를 잠급니다. 가슴벨트의 경우 버클 형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구명조끼 가슴 조임줄을 아이에 맞게 당겨줍니다.
4. 다리 사이로 다리 보조 끈을 빼내 구명조끼에 걸어줍니다.
5. 아이 체형에 맞게 다리 보조 끈을 당겨줍니다.

 

 

물놀이 안전을 위해 사용하게 되는 튜브. 아이 체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한 후 제대로 사용해주세요. 안전을 위해 아이 체중에 맞는 구명조끼를 입은 후 튜브에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보호자가 아이를 지켜봐 주는 것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실내 워터파크 정보 및 준비 팁

 

신나는 여름용 야외놀이 장난감 추천


#물놀이용품 #보행기튜브 #암링 #구명조끼 #목튜브 #유아튜브 #유아물놀이용품 #튜브 #물놀이튜브 #물놀이준비물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