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 언제까지 보여주나요?

이미지: 맘톡/ 휘율마마

우리 아기 첫 장난감!
모빌 언제까지 보여주나요?

아이들 장난감을 보면 사용적정연령이 적혀있어요.
적정 연령에 맞는 장난감을 사주는 것이 아이에게 안전할 뿐만 아니라, 시기에 맞는 발달을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그중 우리 아이의 생애 첫 장난감이라고 할 수 있는 모빌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요?
또한 모빌을 왜 보여주는 것이 좋은지, 개월별 사용방법을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모빌 꼭 보여줘야 하나요?

생후 1개월 이전에는 망막의 시세포가 아직 발달되지 않아 밝기와 명암만 구별할 뿐 색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생후 1개월 무렵이 되면 20~25cm 정도 떨어진 거리의 물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되므로 이때부터 모빌을 보여주면 아이가 즐거워해요.
똑바로 누워서만 지내는 약 3개월간의 아기에게 모빌은 매우 즐거운 장난감입니다. 모빌을 보여줌으로써 초점 맞추기, 인지발달, 집중력, 관찰력, 시각 발달, 아기 정서발달을 이룰 수 있어요.
또한, 음악이 나오는 모빌은 그 소리에 반응도 할 수 있어서 아기의 청각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흑백모빌, 컬러모빌 사용시기는?

+ 0~3개월 흑백모빌을 보여주세요.
아기는 태어나서부터 약 3개월까지 색을 구분하지 못하고 흑백으로 명암만을 구별할 수 있으므로 흑백 모빌을 달아주는 것이 좋아요.
이 시기에는 색과 디자인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양이 다른 모빌을 여러 개 달아주는 것보다 하나의 모빌을 하루 종일 보여주었다면 다음날은 그 모빌 옆에 다른 모빌을 달아주고,
그 다음날은 또 다른 모빌을 달아주는 방법으로 변화를 주세요. 새로 달린 모발에 아기가 더 집중하게 됩니다.

+ 100일 이후에는 컬러 모빌을 보여주세요.
아기가 태어난 지 100일이 지나면 컬러 모빌을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컬러 모빌을 선택할 때 원색일 경우 눈에 잘 띄지만, 장시간 모빌을 쳐다봐야 하는 아기에게 눈의 피로감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지나치게 알록달록한 색상의 모빌보다는, 색의 대비가 선명하고 밝고 단순한 모빌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7~12개월 모빌을 장난감으로 활용해 보세요.
이 시기의 아기는 발로 차거나 손을 움직일 때 모빌이 움직인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됩니다.
이때에는 모빌을 아기의 손목, 발목 등에 매달아주면 아기의 인지력 발달과, 운동 발달에 도움이 되며 아기는 모빌이 움직이는 것을 신기하게 쳐다보기도 해요.

 


이미지: 맘톡/뚜부야아

아기 모빌 언제까지 보나요?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돌까지 모빌을 보는 아기는 드물어요.
약 생후 4개월~ 6개월에 아기가 뒤집기를 하고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다른 각도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되고, 모빌 이외의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게 돼요.

누워만 지내다가 새로운 세상을 탐색할 수 있게 되면서 모빌보다는 다른 것에 흥미를 갖게 되므로 아기가 흥미로워 하고 발달에 맞는 장난감을 선택해 주는 것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모빌 위치는 어디에 달아주는 것이 좋나요?

모빌을 달아주는 위치도 매우 중요해요.
아기 배꼽과 눈 사이, 아기의 시선에서 45도 정도의 기울기가 가장 좋고, 출생 후 1개월까지는 약 25~30cm 정도의 거리에 모빌을 설치해야 아기가 잘 볼 수 있어요.
모빌을 설치한 뒤에 아기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서 모빌을 흔드는 경우가 많은데, 출생 후 3개월 이전까지는, 아기가 시선을 빠르게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모빌을 심하게 흔들어 주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기의 시력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모빌,
우리 아기의 발달 과정에 맞는 위치와 종류까지 고려하여 보여주세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바운서, 머리 흔들림 괜찮을까


 

쏘서, 점퍼루, 보행기, 안전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