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원 선택하기

 

 은별이랑맘호잇 / 맘톡

어디를 보내야 할까?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원 선택하기


"엄마 친구 OO는 미술학원 다닌대요!"
"엄마, 저 영어 배우고 싶어요!"
아이가 자라면서 배우고 싶고 하고 싶은 것들이 생기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아이가 원하기도 하고 주위에서 다들 보내고 있으니 우리 아이도 보내야 할 것 같은데...어떤 학원을 보내야 할지,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을 지가 고민되기 마련인데요.
우리 아이가 다닐 학원, 무엇을 확인해야 하고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하는 방법

1. 아이와 궁합이 맞는 곳
학습 진도  

진도가 빠르게 나가는 것에 부담스러워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 맞는 진도계획을 가지고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어는 앞으로 필요한 독해력을 키우기 위한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지, 영어는 기본 영문법을 제대로 잡아가면서 진도가 나가는지, 수학은 문제풀이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잘 잡아나갈 수 있도록 하는지도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제량
많은 과제량도 큰 스트레스 없이 해결하는 아이들도 있는 반면, 과제량을 보고 의례 겁을 먹고 시도조차 못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 과제량을 주는지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업 난이도
초등학생의 경우 기본 개념을 잘 잡아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너무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를 풀도록 하는 학원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방식
자기표현이 능숙한 아이가 있는 반면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아이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맞는 교수방법으로 수업이 진행이 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그룹 규모
여러 명이서 같이 수업을 들어도 자신의 것으로 소화시킬 수 있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소규모 혹은 개인 교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2. 아이 기질에 맞는 곳
독립심이 강한 아이
다양한 학습자료를 아이에게 제공해 주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한 아이로 꼭 학원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학습지로서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시청각 자극에 예민한 아이
인터넷 강의가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혼자 있는 경우 집중을 못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강의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경쟁을 좋아하는 아이
레벨업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동기부여를 주는 곳이 좋습니다. 그러나 학습을 경쟁이 아닌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는 것에 만족하는 아이라면 오히려 레벨 테스트를 하는 곳에 다닐 경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아이 학습 수준에 맞는 곳
중하위권에 속한 아이의 경우 규모가 작은 학원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을 잡아 개별 맞춤으로 코칭이 가능하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4. 원장 인상이 좋은 학원
원장 선생님의 인성과 교육철학을 살펴봅니다. 또한 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께 어떻게 동기부여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내 아이를 가르칠 선생님을 직접 만나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피해야 할 학원

1. 과한 홍보 마케팅을 하는 곳
현수막과 광고 전단이 많은 곳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보마케팅 비용은 수강료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과한 홍보비용을 일부 지불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아이 성적 향상을 100% 장담하는 학원도 좋지 않습니다. 아이마다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에 100%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말은 믿지 못할 약속일뿐입니다.

2. 1등이 다니는 학원
우리 학교 1등이 다니는 학원이라고 100%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곳은 1등 하는 아이가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배우기 위한 선택한 학원일 뿐입니다.

3. 지나친 레벨테스트
레벨테스트를 자주 하거나 어렵게 해서 아이에게 좌절감을 맛보게 하는 곳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성취감을 많이 맛봐야 할 시기입니다. 따라서 지나친 레벨테스트를 하는 곳은 자칫 아이에게 자칫 좌절감만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대상 영어학원(영어유치원) 괜찮을까?

초등학교 입학 전 일반 유치원 대신 영어유치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를 빨리 습득하고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고 표현하는데 두려움이 없는 아이인 경우에는 문제없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 영어유치원에 보냈다면 한 달 정도 지난 후 아이를 잘 관찰해 본 후 아이가 거부하는 사인을 보인다면 아이에게 맞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곧바로 관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욕심에 아이가 보내는 사인을 무시한다면 이후 본격적으로 학습을 해야 할 때 학습을 거부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원도 마찬가지로,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보낸다면 비용 대비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학습 거부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아이에게 왜 학원을 보내나요?
전 아이가 영어가 너무 재미있고, 더 배우고 싶다고 해서 학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년 전만 하더라도 제 욕심에 학원을 보내다가 실패했었어요.

아이가 6살 때, 아이 친구와 같이 유치원 일과 종료 후 유치원 옆 어학원에 보냈어요. 유치원에서 부설로 설립한 곳이기도 하고 친구들이 많이 했기 때문에 아이가 뒤처질까 봐 무작정 보낸 것이었죠. 그러나 이것은 제 욕심일 뿐,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수업에 집중하지 못했고, 집중하지 못하니 선생님께 자주 지적을 받아서인지 어학원 뿐만 아니라 잘 지내던 유치원에서도 문제를 자주 일으켰어요. 결국 문제 사항이 보이니 어학원 등록 후 반년 만에 끊었죠.

이후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까지 영어를 싫어해 학원은 보내지 않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아이가 갑자기 영어를 배우고 싶다고 했어요. 지난번처럼 실패하지 말자라는 생각에 먼저 아이의 특성을 생각해봤어요. 대그룹보다는 소그룹에서 집중을 더 잘하고, 경쟁심이 강하다는 것이었죠. 그래서 작은 규모에 자기주도적 학습과 1:1코칭이 가능하며, 레벨업을 통해 동기 부여를 하는 곳을 찾아 보내게 되었어요. 또한 담당 선생님을 만나 아이에 대해 얘기하기도 했어요.

결과적으로 신중하게 선택한 학원에서 아이는 즐겁게 잘 배우고 있어요.

학원은 엄마의 욕심, 학원에 보내지 않으면 뒤처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 못하게 되었을 때 아이가 원망을 하지 않을까 하는 압박감 등으로 보내는 것은 안돼요. 아이가 배우고 싶은 것을 가르쳐 주되 내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해야 보내도 후회하지 않을 거예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방송] EBS부모 - 학원, 어디 보내세요?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과도한 조기교육, 오히려 두뇌발달 저하


유아스트레스지수 자가점검

 

 

#학원보내는시기 #학원선택요령 #올바른학원선택법 #학원선택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