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아이Q] 아이의 발이 차가워요.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소중한 우리 아이의 건강 상담 SOS!
감기에 자주 걸리는 우리 아이, 밥도 잘 안 먹고 자꾸 아프기만 하네요! 면역력이 약한 걸까? 아님 무엇이 문제일까?
아이가 아프면 대신 아파줄 수 없는 안타까운 모든 부모의 심정. 아이를 위해서 아무것도 할 수도 해줄 수도 없는 것이 가슴 아프죠.



그러면 그동안 맘톡에서 상담한 사례를 통해 아이의 건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루로 된 유산균 어떻게 먹이나요?

 

14개월 아이 가루로 된 유산균을 먹이려고 하는데요. 사용방법에는 가루를 먹고 물을 먹으라고 나와있어요. 그런데 그냥 주면 목에 걸릴 거 같아서 물에 타줬는데 안 먹습니다. 가루로 된 유산균 어떻게 먹여야 될까요?

 

#경희아이Q

사실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먹이는 왕도는 없습니다. 아이가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도를 하는 것이 필요하죠. 가루로 조금씩 먹여주면 잘 먹는 아이들도 있는 반면, 말씀하신 것처럼 콜록거리면서 잘 못 먹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우선 가루 그대로 조금씩 주시면서 어떻게 먹나 확인하시고, 잘 못 먹는 경우 물에 살짝 개어서 숟가락으로 먹여 주셔도 됩니다. 

 

사진을 찍다가 플래시가 터졌어요.

 

4개월 차 아이 자는 모습이 천사 같아서 사진을 찍어주려고 하다가 카메라 플래시가 터졌어요. 아이도 놀랬는지 자다가 깜빡 놀랬는데요. 눈 괜찮을까요?

 

#경희아이Q

아이의 천사 같은 모습을 찍어두시려다가 플래쉬가 터져버렸네요. 어머님도 깜짝 놀라셨겠어요. 우선은 자고 있었기 때문에 플래쉬 빛을 정면으로 보지 않았을 테니 너무 염려 안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무언가 반짝하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에 아이가 깜짝 놀라서 깼을 텐데, 눈이 걱정이 되신다면 하루 정도 유심히 상태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성인들도 빛을 보게 되면 눈을 감아도 잔영이 남아있기 때문에 불편감을 느끼고 눈을 깜빡인다든지 찡긋거린다든지 이렇게 되니 혹시 아이도 그런 행동을 보이는지 확인해 보시고 평소와 다름없이 행동한다면 걱정 덜어놓으셔도 됩니다^^ 

 

두 돌 된 아이 밥을 안 먹어요.

 

두 돌 된 아이 요즘 들어서 밥을 한두 숟갈 떠먹고 많이 안 먹어서 걱정이 됩니다. 간식도 많이 안 먹는데 밥도 잘 안 먹어요. 몸무게도 10킬로인데 몇 개월 동안 몸무게가 안 늘어서 병원에서도 살이 안 찐다고 검사받아보자고 합니다. 아이가 밥을 잘 먹는 방법이나 식욕 돋우는 방법이 없을까요?

 

#경희아이Q

아이들이 밥을 잘 먹고 건강하게 자라는 것만큼 어머님께 기분 좋은 일이 또 있을까요? 반대로 밥을 잘 안 먹고 살도 안찌면 정말 걱정이 크죠. 더군다나 25개월인데 몸무게가 10kg이면 또래 애들보다 적어서 앞으로의 성장에 있어서도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몇 가지 밥을 잘 먹일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1. 우선 물이나 음료를 많이 마신다면 조금 줄여 보세요.
2. 음식을 가지고 예쁜 모양이나 작품을 만드는 등 재미있게 먹여보세요.
3. 아이가 배가 고프다고 할 때 먹이고 그만 먹겠다고 하면 멈춰주세요.
4. 부모님이 맛있게 식사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이런 방법들은 모두 참을성을 가지고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위의 방법들로도 아이가 밥 먹는 양이 적고 몸무게가 늘지 않는다면 선천적으로 뱃고리가 작거나 소화기가 약해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이의 발이 차가워요.

 

4개월 남아 발이 차갑고 땀도 많이 나서 걱정이 됩니다. 손으로 만져주기도 하고 양말을 거의 계속 신겨주고 있는데요 괜찮을까요?

 

#경희아이Q

발이 차가운 이유는 몸이 원래 좀 찬 경우와 땀이 나서 발이 차가워지는 경우 2가지가 있습니다. 다른 곳이 차다는 말씀이 없으신 것으로 보아 발만 찬 것 같고 이런 경우는 아마 후자의 경우에 해당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 손, 발에 땀이 많은 아이들이 땀이 식으면서 손, 발이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성장기이 때문에 땀이 어느 정도 나는 것은 정상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걱정마시고 양말을 신겨 주셔도 됩니다^^
허나 땀이 생각 보다 많이 나서 양말이 젖을 정도라면 수시로 땀을 닦아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땀이 유난히 많다면 아이의 체질이 열이 많고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후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시면서 판단해 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맘톡 전문가 프로필


 

 정승원 원장 

 - 현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 

 - 매일경제 TV 건강한 의사 출연 중 

- 분노조절상담지도사/심리치료상담사/한방소아과 전문가 아카데미 수료증

 


#경희아이Q #정승원원장 #아이건강상담 #건강상담 #한의사상담 #아이교통사고 #두뇌성장 #면역력성장 #신체성장 #교통사고후유증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