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아이보다 느린 아이, 바로 경계성 지능

 

경계선 지능이 뭔가요?
다른 아이보다 느린 아이

다른 아이보다 유난히 학습이 느린 아이.
이렇게도 알려주고 저렇게도 알려주지만 아이를 보면 너무 속이 탑니다.
도대체 왜 이리 아이가 느린 걸까요?

 

 

 


 

경계선 지능 아동

DSM-Ⅳ의 진단 기준에 의해 지능지수가 71이상 84이하를 가지고 있는 아이로 정신지체의 지능지수보다는 높고 정상 범위에 속하지 않는 아동을 말합니다. 즉, 지적 장애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낮은 지적 수준으로 일상생활 및 취학 후 학교생활을 어려워하는 아동을 말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적 특성

1. 인지능력이 낮음
경계선 지능에 있는 아이들은 하나를 알려줘도 하나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특히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을 매우 어려워합니다.

2. 좋지 않은 기억력
기억력이 좋지 않아 학습을 제대로 따라갈 수 없습니다. 또한 기억을 하고 있는 것을 막상 필요할 때 기억해내지 못합니다.

3. 짧은 주의 집중력
30분 이상 언어를 이용한 수업을 집중해서 따라갈 수 없습니다. 즉 일반적인 초등학교 교육 환경에서는 집중해서 수업을 받기 어렵습니다.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모듈식 수업이나 개별화 수업, 매체를 이용해 주의 집중을 개선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4. 사고 표현의 한계
자신이 듣고 이해하고 있는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필요한 어휘를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내뱉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말이 아닌 몸짓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더 많게 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정서적 특성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은 너무 순하거나 너무 까다로운 형태로 나타납니다. 순한 아이의 경우 키우기 쉬운 아이라는 생각에 주변의 자극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자극을 받지 못한 아이는 학교에 입학한 후 많은 좌절을 겪게 되고 이를 통해 매사 의욕이 없고 우울한 감정을 갖게 됩니다. 반대로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는 충동적이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부모가 양육의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1. 애정에 대한 욕구가 강함
자신과 친숙한 관계를 맺는 사람에게 관심받고 싶어 하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또래에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도 강합니다. 이는 또래에 인정받고 싶어 무리한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의존적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해 탐색하거나 발견하려고 하는 것보다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익숙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 학습법

1. 맞춤식 개별지도
학습은 맞춤식 개별지도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단시간에 많은 양의 학습을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2. 예습과 복습 철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과서를 바탕으로 학업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해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계선 지능의 아이에게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예습과 복습을 반복적으로 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과서 내용을 100%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예습과 복습을 통해 수업시간에 중간중간 알아듣는 내용이 나오게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집중 시킬 수 있는 수업방식 제공
언어로만 하는 수업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경우 학습에 집중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체험활동과 같은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법을 적절히 섞는 것이 좋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에게 필요한 것

1.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
아이가 또래에 비해 말이 느리고 늦다고 생각된다면 지체 없이 지능검사를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계선 지능임을 모르고 방치할 경우 후천적으로 더 늦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조기에 발견해서 그에 맞는 교육을 하게 되면 교육 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발달 속도나 학습능력이 정신지체 아이와는 달리 구분되지 않아 방치될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의 문제,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해 좌절감이나 열등감으로 인해 위축되는 등 정서적인 문제를 키울 수 있는 만큼 아이에게 항상 관심을 가지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줘야 합니다.

2. 인내심
검사 결과 경계선 지능에 해당되는 경우 아이의 발달과정이 느린 것을 이해하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느리다고 비난하거나 화내지 않게 되고 또한 양육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잘하는 부분 계발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의 경우 특정 분야에서 정상 아동에 못지않은 능력을 보입니다. 따라서 못하는 것을 억지로 끌어내 시키려고 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해줍니다. 또한 아이가 만족할만한 행동을 보인 경우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따뜻한 관심과 사랑
전문가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턱대고 병원이나 치료센터 등에 의존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부모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받는다고 느끼고 부모와의 관계가 좋다면 아이는 안정된 정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그대로 인정하고 좋은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면 아이의 사춘기 시절도 무사히 잘 지낼 수 있게 됩니다.

5. 치료 목적
아이의 치료 목적을 지능을 높이는 것으로 잡지 마세요. 지능을 높이는 것보다 아이의 교유관계 등 생활적으로 잘 지낼 수 있도록 사회 적응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춰주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하고 방심할수록 갈수록 더 늦되어지며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늦다고 판단되면 빠른 시일 내 검사를 받아본 후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EBS 뉴스 - 경계선 지능 
            네이버 지식백과 - 경계선급아동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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