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을 자꾸 참는 아이, 배변훈련이 잘못된 걸까

 사진 : 밥풀이 / 맘톡

 

아이의 마음을 알고 싶어요.
변을 자꾸 참는 아이


‘엄마, 응가 마려워요.’
‘어린이집에서 화장실 안 갔어?’ 물으니 변이 마려웠지만 참았다는 아이.
변을 자꾸 참다가 변비라도 걸릴까 너무 걱정이 됩니다.

 

 

 


 

변을 참는 이유

아이가 변을 참으면 아이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변을 참는 모습을 보인다면 원인을 찾아 해결해 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1. 생리학적 원인
변비가 있어요.
변비가 있는 경우 대변이 장속에 오래 머물러 있기 때문에 변이 딱딱해 집니다. 따라서 대변을 볼 때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아이는 이러한 통증이 두렵고 무섭기 때문에 대변을 계속 참게 됩니다. 단, 이 경우 아이는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변을 참는 특성을 보입니다.

2. 심리적 원인
관심을 받고 싶어요.
부모가 아이의 대변 문제에 많이 신경을 경우 부모의 관심을 더 받고자 대변을 참습니다. 이것을 부모와 힘겨루기도 하는 수단으로 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을 지나치게 통제해요.
자신의 행동을 다른 사람이 통제하는 것을 불편해 하는 아이로, 어린이집에서 화장실 가는 시간을 정해 놓을 경우 불편해서 배변을 지나칠 정도로 통제하게 됩니다.

부끄러워요.
새로운 환경이 익숙지 않아 받아들이고 접하는데 시간이 필요한 아이입니다. 배변 훈련이 끝난 아이가 다시 배변활동을 어려워한다면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불안하다는 마음을 보이는 것입니다.

무서워요.
화장실은 사람들이 없을 때 불이 꺼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화장실이 무서운 곳이라는 생각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이라 혼자 대변을 본 후 뒤처리할 자신이 없어서, 문을 닫은 후 볼일을 봐야 한다는 것 등의 이유로 화장실에 가는 것을 무서워하거나 싫어하게 될 수 있습니다.

 

 


 

변을 참는 습과 고치는 방법

1. 변비가 있는 경우
아이가 변비로 인해 배변하는 것이 무섭고 두려워하는 경우 병원에 가서 확인해 본 후 적절한 치료를 하루라도 빨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배변활동에 대한 지나친 관심 끊기
보통 아이가 대변을 잘 보지 않을 때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럴 경우 아이는 부모의 관심을 더 받고자 변을 참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대소변을 잘 가리는 것은 아이의 건강 상태와 연관이 많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지만 지나치게 신경을 쓰면 아이는 이것을 통해 부모를 조종하고 통제하려고 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변을 잘 보았을 때는 칭찬을 통해 관심을 보여주고 대변을 억지로 참고 있을 때는 관심을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대변이 아닌 다른 부분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며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화장실 가는 결정권을 아이에게 주기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을 편안해 하는 아이의 경우 다른 사람이 자신을 간섭하는 것을 매우 불편해합니다. 따라서 아이를 재촉하거나 강압하지 말고 스스로 대소변을 아이 페이스에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배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심어주기
아이가 대변을 누거나 실수했을 때 무의식적으로 ‘아이고 냄새야.’ 혹은 ‘아, 더러워’와 같은 말을 부모가 하게 되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더럽다고 생각한다고 잘못 생각하게 되어 지나치게 대변을 통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배변활동이 얼마나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일인지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대변을 누었을 때 ‘응가 했네?’라고 아이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5. 환경 바꾸기
어린이집에서만 아이가 변을 참는다면 친숙한 곳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가 어린이집 화장실이 편하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다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변을 참고 참을 경우 어린이집에서 방귀를 뀌어 아이들의 놀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할 경우 변비에 심하게 걸려서 또다시 변을 참게 되는 악순환을 겪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이 마려울 경우 곧바로 화장실로 가서 배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보고 해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www.kccp.kr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손가락 빠는 아이, 어떻게 하죠


배변 훈련! 어떻게 해야 성공할까요?

 

 

#대변참는아이 #변참는아이 #변비 #배변활동 #대변참는이유 #배변훈련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