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꾀병을 대하는 올바른 엄마의 자세

 

아이의 꾀병이 늘어만 간다면?
아이 꾀병을 대하는 올바른 엄마의 자세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엄마 눈에 뻔히 보이는 아이의 꾀병.
아이가 왜 꾀병을 부리는지 생각해보신적 있나요?
오늘 맘톡과 함께 아이가 꾀병을 부리는 이유와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이가 꾀병을 부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 2세 이상이 된 아이들은 인지능력이 발달하며 종종 거짓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꾀병도 거짓말의 한 종류이지만 무조건 다그치거나 야단을 치는 것보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주로 부모의 관심이 받고 싶어 하거나, 무언가 하기 싫은 일이 있을 때 꾀병을 부리게 됩니다.

 


 

아이는 어떤 상황에 꾀병을 부릴까요?

1. 걱정하는 부모의 모습이 재미있다고 느낄 때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다고 말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걱정하며 안절부절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며 재미있다고 느끼며 꾀병을 부리기도 합니다. 주로 장난기가 많은 남자아이들에게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때는 아이가 꾀병을 부리는 상황에 차분하고 이성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무관심한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반드시 해야 할 일임에도 미루고 싶을 때

잘 다니고 있던 어린이집을 갑작스럽게 가기 싫다고 꾀병을 부린다면, 단호한 태도로 아이의 꾀병을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해져 있는 규칙은 꾀병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두려운 상황을 회피하고 싶을 때


아이는 자신이 두려워하는 상황을 마주쳤을 때 회피하고자 꾀병을 부리기도 합니다. 가령, 아이가 싫어하는 달리기를 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서 꾀병을 부리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아이가 어떤 것을 두려워하고 있는지 대화를 나누고,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며 격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부모의 많은 사랑을 받고 싶어 할 때


아이가 아프다고 말하면, 부모의 관심이 집중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부모의 관심에 기분이 좋은 아이는 더욱더 꾀병을 부리며 관심을 얻고자 합니다. 또는 자신이 받던 사랑을 동생에게 빼앗겼다고 생각될 때, 꾀병을 부리기도 합니다. 이때는 아이의 요구를 충분히 들어주고, 부모는 아이의 꾀병을 알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꾀병을 대처하는 방법

1. 아이의 감정을 이해해주기


부모의 관심을 받고 싶어서 꾀병을 부리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욕구를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에 대해 함께 공감해주며, 아이의 작은 행동에도 관심을 보이고 반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 행동을 고려하여 대처하기


아이들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익숙하지 않을수록 하기 싫다며 꾀병을 부리기도 합니다.
만약 아이의 연령에 맞지 않는 수준 높은 요구사항에 대한 부담감으로 아이가 꾀병을 부린다면 아이의 상황에 맞게 요구사항을 정정해주세요. 그러나 아이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꾀병을 부리거나 미루려 한다면 단호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와 많은 대화하기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와는 많은 대화를 통해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스스로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억제할수록 아이는 꾀병을 통해 마음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아이를 향한 많은 관심과 사랑, 포용이 필요합니다.

4. 꾀병 여부를 판단하기


자주 아프다고 말하는 아이 때문에 부모는 어느 순간부터 아이가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다고 말하면 무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꾀병을 부리는 아이에게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며 먼저 야단을 치거나 소리를 지르고 보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실제로 어딘가 아픈 곳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아이의 건강상태를 꼼꼼히 살핀 후, 꾀병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꾀병을 부릴 때는 단호한 양육 태도로 대처하는 것도 좋지만, 관심받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 하루, 아이의 마음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감수 오미영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등원을 거부하는 아이, 해결책은?


"엄마 나 사랑해"라고 자꾸 묻는 아이

 

#아이꾀병 #아이꾀병원인 #아이가꾀병부리는이유 #아이꾀병부리는이유 #아이꾀병해결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