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스트레스 관리하는 방법

 

까꿍태오쓰 / 맘톡

아이 스트레스 대처하기
아이 스트레스 관리하는 방법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얘들이 뭘 안다고 스트레스 받아?
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고 심지어 소아탈모 증상까지 보이는 아이들도 있다고 해요.
아이들은 자신의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의 더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 스트레스 이렇게 관리하세요.

 



스트레스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를 받는 어른들의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 벗어나고자 노력하지만, 아이들은 혼자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자각하는 것조차 어려움을 느낍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은 점차 기억력이 떨어지게 되며 정서 발달과 언어 발달은 물론, 사회성 발달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

1. 지나치게 칭얼거리거나 작은 일에도 화를 내기도 하며, 폭력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2. 어두운 표정으로 기운 없는 모습을 보이며, 위축된 모습으로 눈을 맞추는 것 또한 꺼려 합니다.
3. 말을 더듬고 눈을 깜빡이는 듯한 틱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복통과 같은 신체적인 통증을 호소합니다.
4. 한 가지 일에 오랜 시간 집중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5. 어떤 것에 강한 집착을 보이거나,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주요 원인

1. 부부간의 싸움

아이가 있는 곳에서 부부가 싸우는 모습을 많이 보일수록 아이는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부싸움하는 모습을 아이가 보게 되었다면 아이에게 충분히 싸움의 이유를 설명해주고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배변 훈련

대소변을 가리는 배변 훈련의 시기는 아이의 성장 환경과 속도에 따라 차이를 보입니다. 꼭 평균 나이가 되었다는 이유로 아이가 자연스럽게 대소변을 가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소변을 가리는 것은 아이가 거부반응을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화장실을 가고 싶지 않은 아이에게 화장실 가는 것을 강요하거나, 낯설어하는 변기에 억지로 앉힌다면 아이의 스트레스 지수는 더욱 높아집니다.

3. 환경의 변화


어쩔 수 없이 부모와 떨어져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사를 해서 집안 환경이 바뀌거나, 어린이집을 옮기는 등의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는 아이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4. 어린이집(유치원)


분리불안을 가지고 있는 아이의 경우, 등원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친구들과 많이 만나보지 않은 경우에도 아이들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성향을 가진 아이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5. 동생의 등장

혼자 있을 때 독차지했던 부모의 사랑이, 동생이 등장하며 빼앗긴다는 느낌을 받을 때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오래전에 놓았던 젖병을 입에 물고 갓난 아이 흉내를 내는 등, 여러 가지 퇴행 행동을 보이며 부모의 관심을 받고자 노력합니다.  

 


 

아이의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


1.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주세요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야외활동과 활발한 신체활동을 하는 것도 좋고, 마음대로 그림을 그리거나 소리를 지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충분히 달랜 후, 안정감을 주세요


스트레스를 받은 아이가 울고 소리를 지를 경우, 뚝 그치라며 다그치기보다는 아이가 다 울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아이가 전부 울었다면 충분히 안아주고 보듬어주며 많은 스킨십으로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세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아이를 다그칠수록 아이는 더욱 힘들어하게 됩니다. 이때는 인내심을 갖고 아이를 기다려주는 것이 좋아요. 가령, 새로운 환경 때문에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아이가 차츰차츰 자신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낯선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많은 대화로 자신감을 심어주세요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어주세요. 아이와의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아이가 어떤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소소한 행동이라도 아이를 칭찬해주며,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수록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아이 유형별 스트레스 대처 방법

1. 느린 아이

행동 하나도 늦게 하는 아이의 경우, 부모가 인내심을 갖고 차분히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아이를 다그치고 재촉한다는 이유로 아이는 빠르게 행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아이에게 시간을 정해주고 그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까다로운 아이


까탈스러운 기질을 가진 아이는 더욱 섬세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낸다면 다그치며 야단을 치는 것보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이해받는다고 생각될 경우, 자신의 감정을 서서히 누그러트립니다.

3. 성격이 급한 아이


아이의 성격이 급할수록 아이 행동과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급한 행동으로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차분하게 일의 규칙성을 가르쳐주세요. 밥을 먹고, 깨끗하게 씻는 일과같이 반복적으로 지켜야 한다면 일정한 순서를 가르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예민한 아이


새로운 환경을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아이의 경우, 일관성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가능한 환경에 변화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고, 꼭 마주쳐야 할 상황이라면 낯선 상황을 살짝씩 보여주며, 아이가 미리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많이 보이는 시기일수록, 부모의 태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는 해소해주고, 스스로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감수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 버릇 고치기


아이에게 틱이 보여요.

 

#아이스트레스관리방법 #스트레스받는아이 #아이스트레스 #아이스트레스해결방법 #아이스트레스원인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