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도 겪는 산후우울증 극복하기

 

부부의 산후 우울증 해결 방법
산후 우울증,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남자도 겪는다는 산후우울증!
산후 우울증은 아이와의 올바른 애착형성을 방해하고, 자신감까지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요? 오늘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산후 우울증이 발생하는 시기

일반적으로 산후 우울증의 경우, 임신 후반에서 출산을 한 후 4주 이내에 발생하게 됩니다. 산후 우울증은 '산후'라는 이름 때문에 당연히 출산 이후에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산후 우울증의 경우, 임신 말기에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찾아온 우울감이 출산을 한 후에 큰 우울증으로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 TIP 산후 우울증으로 착각하는 산후 우울감이란?


산후에 찾아오는 우울감은 병원에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증상이 완화되며, 출산을 하고 난 후 14일에서 약 80% 이하 확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모두가 겪을 수 있는 출산의 후유증 증상으로 보게 됩니다. 

 


 

산후 우울증,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할까요?

엄마가 산후 우울증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엄마에 비해 아이의 요구에 약간 느린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올바른 애착을 형성하는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떨어지는 감정의 기복과 신체 활력 저하로 인해 아이의 불편함을 빠르게 인식하지 못하며, 다른 엄마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실수에 대한 자괴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엄마와 아이를 위해서라도 산후 우울증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외모 변화

아기를 출산하게 된 후에는 신체적인 균형이 무너지며 외모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예전과 다르게 변화된 외모는 출산 후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환경 변화

출산 후 건강을 가다듬지 못한 채 아기를 돌보게 되면 적정 수면시간을 채우지 못하게 됩니다. 수면부족 상태에서 육아를 할 경우, 신체적인 피로감과 높은 스트레스 지수를 갖게 됩니다.

3. 감정의 변화

임신을 한 후부터 출산을 할 때까지 남편에게 많은 기대를 걸게 됩니다. 높은 기대치를 걸고 있기 때문에 작은 행동에도 섭섭한 마음을 가질 수 있으며, 서운한 마음은 산후 우울증을 키우는 원인이 됩니다.

4. 막연한 두려움


처음 부모가 되는 입장이라면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까, 좋은 부모가 되어줄 수 있을까 하는 부담감과 강박관념으로 지친 마음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잠깐의 실수로 아이가 크게 잘못될 것 같은 막연한 두려움들은 산후 우울증을 키우는 원인이 됩니다. 

 


 

산후 우울증, 극복을 위해 필요한 노력들
 

1. 모유 수유하기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집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만들며, 아기와 엄마 사이의 애착관계를 돈독히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산후 우울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마음을 진정시키기

산후 우울증에 걸렸다면 신경에 안정감을 주는 음식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세로토닌을 형성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고,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른 아침 햇볕을 많이 받게 될 경우, 비타민 D를 충족하게 되어, 세로토닌의 분비가 증가하며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혼자만의 시간 갖기

아이와 하루 종일 씨름하는 엄마는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을 수 있으며, 점점 자존감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하루 중 한 시간이나, 주말의 일부분이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마음의 안정을 갖게 된다면 육아 피로에 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족과 거리감을 둘수록 산후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 TIP 먹으면 좋은 음식들 : 등 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등), 녹색 및 황색 채소(호박 등), 계란, 치즈 등

 


 

남편 산후 우울증의 원인 & 증상

알 수 없이 눈물이 흐르고 작은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내의 산후 우울증이라면, 남편의 산후 우울증은 많은 술자리와 외박, 귀가가 늦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출산 후, 대부분의 관심은 아내에게 쏠리기 때문에 나머지 가족들은 남편에게 무관심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대화 상대가 없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1. 가장으로서의 경제적인 책임감


가장이라는 무거운 경제적인 책임감이 주어지면 남편은 생각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을 하기 전부터 부부가 공동으로 생활비를 계획하고 절약할 수 있도록 의논하여 남편의 경제적인 부담감을 덜어주고 많은 격려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


아내와 마찬가지로 남편 또한 갑작스러운 환경적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본 아기를 어떻게 돌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며, 오랜 육아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될 경우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부부간의 조율을 통해 서로의 휴식 시간을 나눠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3. 아내가 겪고 있다면 남편도


산후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내가 옆에 있다면 남편 또한 산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심리적으로 가깝게 있는 사람일수록 감정의 상태까지 닮을 수 있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산후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서로에게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 TIP 산후 우울증을 겪는 부부에게 필요한 노력

①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격려하기
②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강압적인 요구하지 않기
③ 서로를 타인과 비교하며 평가하고 폄하하지 않기
④ 서로 간의 육아를 분담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하기 

 

하루 종일 많은 걱정을 하다보면 산후 우울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언제나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가족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금방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독박육아, 어떻게 견뎌내야 할까요?


맘로그가 알려주는 산후조리원 선택팁


#산후우울증 #출산후우울증 #산후우울감 #산후우울증극복방법 #산후우울증해결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