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토리 13화] 임신 출산 후 다이어트 성공&실패담

이미지 : 서아사랑맘 / 맘톡

 

[육아토리 13화]

임신 출산 후 다이어트 성공&실패담

 

임신 출산 후 늘어난 가는 식탐, 축 처져가는 배!
예전 사진을 보며 다시 원래의 몸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싶은데요.
여기 다이어트 성공과 실패를 겪어 본 선배맘들의 경험을 들어보세요!
혹하는 비법은 있는지 함께 살펴 볼까요?  

 

 

[다이어트 실패담] 다~ 이유가 있어요...

 


 

◆ 모유수유, 너만 믿었건만…!
사실 모유수유를 하면 살이 저절로 빠지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모유는 잘 나오지도 않고… 쉽지 않더라고요. 결국 분유 먹이고 다이어트 실패....ㅜㅜ 벌써 출산한지 1년이 다 돼가는데…..

◆ 둘째 출산 후 고단한 몸!
첫째 때는 육아하다 보면 금세 원래 몸무게로 돌아왔었는데요. 둘째는 쉽게 무게가 빠지지 않더라고요. 이대론 안 되겠다 싶어서 몇 가지 도전을 했는데 피곤함이 너무 느껴져서 길게 하질 못하겠더라고요. 다시 마음먹고 운동 중인데 이번엔 성공할 수 있겠죠?

◆ 연년생 출산
처음 임신했을 때 관리를 잘해서 출산 후 살이 쏘옥- 빠졌어요. 그런데 육아하며 점점 몸무게가 늘어나더니 5kg이 쪘고, 둘째를 임신하게 되었어요. 둘째를 출산한 지금 딱 5kg가 쪘습니다. 이번에는 부디 다이어트 성공하고 싶어요.  

 

 


 

◆ 극심했던 입덧 후 폭식
임신했을 때 입덧이 심해서 탈수 증세까지 와서 입원했는데요. 임신 초기에 7kg가 빠질 정도였답니다. 다행히 6개월에 접어들어 입덧이 괜찮아졌는데요. 문제는 그때부터 폭식이 시작되었다는 거예요! 출산 직전까지 결국 총 15~18kg 쪘어요. 출산 후에도 잠투정 있는 아이 덕분에 낮밤이 바뀌어 밤에 먹다 보니 살이 아직도…

◆ 어쩔 수 없는 불규칙적인 식사
아기가 잘 때, 놀 때 짧은 시간 안에 식사를 해야 하다 보니 규칙적인 식사를 하기 힘들었어요. 쉽고 빠르게 먹으려다 보니 국에 밥 말아 먹는다던가, 짜고 기름진 반조리 식품을 먹게 되더라고요.

◆ 알지? 육퇴 후 모든 꿀맛인 거?

- 육퇴 후 맥주로 자기 위로를 한 탓에 폭풍 불어 났어요… 술 좋아하는 부부라 아기가 잠들면 밤마다 술을 먹다 보니 그만 몸이….
-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로 밤마다 야식을 먹었더니 쪘어요. 분명 출산했는데 왜 또 배에 아기가 있는 거 같은지….하하하 야식 끊어야 하는데…  

 

 


 

◆ 육아를 위해 다이어트 잠시 보류
육아하며 살이 오른 제 모습을 보면 한숨도 나고, 아기 낳기 전 사진 보며 돌아가고 싶을 때가 많았어요. 물론 마음 독하게 먹으면 할 수 있겠지만, 저는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저나 아이에게 화풀이하게 될 것 같아 우선 다이어트는 미루고 있어요. 대신 야식 안 먹고, 일주일에 두 번씩 수영을 시작했어요! 이 정도만 해도 기분 전환 되고, 내가 나를 돌보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 같아요. 아기 조금 더 키우고 나서 적극적으로 살 뺄 거예요!

◆ 여전히 예쁘다는 말
육퇴 후 맥주를 마시다 보니 3kg이 쪘어요. 바지는 맞는 게 없고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었어요. 그러던 차에 남편이 저에게 내 눈에는 다 예쁘니 스트레스 받지 말고 천천히 다이어트 하라고 얘기해주었어요. 그 말에 용기를 얻어 차근차근 야식 먹지 않기부터 하고 있어요. 살은 아직 많이 안 빠졌지만 제가 스트레스 때문에 예민하지 않으니 행복해요♡  

 

[다이어트 성공담] 예전으로 복귀!

 



◆ 허리가 안 좋다면 걷기 운동 추천
출산 후 탄력 잃고 늘어진 배, 어쩌나 싶었어요. 복근과 유산소 운동(조깅, 걷기)이 도움이 된다고 해서 거실과 방안을 시간 날 때마다 걸었어요. 허리 디스크가 있다 보니 걷기가 제일 잘 맞는 운동법이었습니다. 아이들 재워 놓고 좋아하는 음악을 틀고 가볍게 걸었어요. 앉아있을 때는 배에 힘을 주며 숨쉬기 운동도 했어요. 덕분에 아가씨 때 몸무게가 되었습니다!

◆ 산책이라 쓰고 조깅이라 읽는다
아이가 100일 됐을 무렵, 산책도 할 겸 유모차를 끌고 저녁마다 공원을 산책했어요. 말이 산책이지 조금 빠른 걸음으로 공원을 몇 바퀴 돌다 보면 운동이 되더라고요. 공원에 있는 운동기구로 스트레칭도 하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해가 졌답니다. (아이는 유모차 안에서 쿨쿨 잠을 자고요!) 습관처럼 매일 운동 겸 산책을 하다 보니 5개월쯤 지났을 때 몸무게가 원래대로 돌아왔답니다~

◆ 산후 2주~3개월 이후까지 운동법

출산 후 불어난 체중은 너무 오래 방치하면 갈수록 태산이죠. 제가 출산 후 운동했던 방법을 공유해봐요~
- 산후 2주 : 가벼운 스트레칭
산욕기는 몸 상태가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하는 시기! 에너지 소모가 많고 배에 힘을 주는 운동은 삼갔어요. 앉아서 손을 쭉 뻗는 정도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며 부기 해소가 되더라고요.
- 산후 3~4주 : 하체 단련 운동
임신 기간 or 산후 때 누워서 지내는 동안은 부은 하체를 단련해야 해요. 누워서 다리를 가볍게 털거나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상체를 숙여 발목을 잡는 정도의 스트레칭을 했어요.
- 산후 5~6주 : 간단한 복부 운동
출산으로 늘어진 뱃살에 서서히 탄력을 주는 것이 좋아요.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올리거나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윗몸 일으키기를 했어요. 단 하루에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했어요.
- 산후 3개월 이후 : 유산소 운동 병행
몸이 회복되는 시기이므로 예전 몸매로 되돌아가기 위해 유산소운동을 시작해야 해요. 이때 몸에 무리가 많이 가지 않는 선에서 빨리 걷기, 조깅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했어요.

◆ 아이 앞에서는 나도 아이돌
출산 후 13kg가 쪘어요. 늘 언제 빼나 생각만 하고 있었답니다. 어느 날 아기가 심하게 울길래 요리조리 춤을 춰주니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그 이후 매일 1시간씩 걸그룹 노래를 틀고 아기 앞에서 막춤을 췄어요. 막춤을 춘 지 3개월 만에 몸무게도 원래대로 돌아오고, 출산 전 입던 청바지도 다시 입게 되었어요. 요즘 욕심이 생겨서 몸에 탄력을 주려고 더 열심히 아기 앞에서 춤추고 있답니다~  

 

 



◆ 독박 육아 덜덜…
저의 다이어트는 '푹풍 육아와 독박 육아' 덕분에 저절로 됐어요. 남편 회사가 지방이라 주말만 집에 오기 때문에 자연스레 육아는 저의 몫이 되었는데요. 딱히 운동도, 식단 조절도 한 게 없었는데 힘이 들었던 것인지 임신 전 체중으로 저절로 돌아가더라고요ㅠㅠ

◆ 시댁 어르신들의 충격 요법
다이어트 동기유발이 중요한 거 같아요. 아이 낳고 8개월 차에 오랜만에 시댁 어르신들을 뵙게 되었어요. 저를 보며 대뜸 몸이 갈수록 넓어진다는 둥, 요즘 밥맛이 좋냐는 둥... 어르신의 훈계에 정신이 번쩍 들었어요! 그 말을 절대 잊지 않으려고 메모장에 써 놓고 살이 찐 제 몸을 사진으로 찍어 남겼어요. 그날 저녁부터 단식과 하루 900kcal 이하의 식단을 지키며 운동 없이 거의 100일 만에 10kg를 감량했습니다. 충격받은 당시에 너무 서럽고 수치스러웠지만… 지금 생각하면 참 감사하게 생각해요~

◆ 칼로리 소모 대박, 모유 수유
모유 수유를 하면 하루에 500kal 정도 소모된다고 해요. 아이 안고 수유하면 땀이 줄줄… 출산이 여름이라 서로 안겨 있으니 너무 더웠어요. 아기를 내려다보며 수유하니 목과 어깨도 아프고, 체중이 금세 늘어나는 아이를 안는 것도 고되었습니다. 모유 수유만으로도 칼로리 소모가 커 자연스레 몸무게가 출산 전보다도 1~2kg 더 빠졌어요.  

 

 


 

◆ 먹는 것부터 관리하자
# 굽거나 삶아 먹기 + 저염식
열량을 조금씩 낮추려고 노력했어요. 양념을 최소화하고 특히 국물류는 저염을 했답니다. 튀김류, 볶음류는 굽거나 삶아서 먹었어요. 몸무게는 자연스럽게 원래대로 돌아왔고, 이후에도 저염식을 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 중이랍니다.
# 포만감 느끼는 식재료
양배추와 고구마는 포만감은 있으면서 칼로리가 낮아 자주 먹는 식재료예요. 마트 가서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조리법도 수월하죠. 채 썬 양배추 + 과일류 + 요플레 1개로 샐러드 만들어 먹으면 포만감 최고예요.
# 야식의 유혹 뿌리치기
야식의 유혹이 있을 땐 생고구마나 콜라비를 잘라서 간식 대신으로 먹었어요. 식감도 좋고 달짝지근해서 간식으로 먹기 좋더라고요.  

 

아무리 주변에서 ‘예쁘다, 괜찮다’라고 말해주어도
스스로 생각하기에 당당하지 못하다면 다이어트는 출산 후 필요한 단계인 것 같아요.
엄마이기 때문에 포기하는 것들이 많을지라도 나 스스로를 가꾸는 시간은 놓지 않기로 해요!

[육아토리 13화] ‘임신 출산 후 다이어트 성공&실패담’을 마칩니다.
앞으로도 육아토리에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해요!

*본 정보는 [육아토리]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선배맘들의 경험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글 맘톡에디터 HEASU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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