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마스크 올바르게 착용하기

 사진 : 주원이꺼 / 맘톡

 

황사마스크에 대해 제대로 알아봐요
황사마스크 올바르게 착용하기


‘오늘은 황사로 인해 먼지 농도가 높습니다. 노약자는....’
봄이 되면 뉴스를 통해 황사 얘기가 많이 나옵니다. 미세먼지도 문제지만 황사의 경우 나쁜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외출 시 주의해야 합니다.

황사나 미세먼지 농도가 놓을 경우 가장 손쉽게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마스크 착용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황사마스크라고 하더라도 착용 법이 잘못된 경우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별로 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 pixabay

 

황사로부터 몸을 지키는 방법

황사는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불어오는 모래바람을 말합니다. 겨울철에도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3월~5월에 발생합니다.

황사는 알레르기 비염, 기관지염, 천식 등의 호흡기 질병 및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의 안과질환 그리고 피부염이나 피부 알레르기 등의 다양한 질병을 유발합니다. 모래바람 속에 독성 오염물질과 바이러스, 세균 등이 섞여있기 때문입니다.

황사 주의보? 황사 경보?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400㎍/㎥이상인 상황이 2시간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이 되면 황사 주의보를,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의 농도가 800㎍/㎥이상인 상황이 2시간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황사 경보를 발령합니다.

황사 안전 수칙
1. 창문을 잘 닫고 공기 정화기로 공기를 정화시켜줍니다. 실내 환기는 황사 주의보가 해제되면 합니다.
2. 황사가 심할 경우 가급적 외출을 하지 않습니다.
3.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할 경우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긴소매 옷을 입고,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또한 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합니다.
4. 외출 후 집에 들어오기 전 몸에 붙은 멀지를 털어냅니다.
5. 외출하고 돌아오면 양치질을 하고 손과 발을 깨끗이 씻고, 식염수 혹은 미지근한 물로 눈과 콧속의 먼지를 씻어 냅니다.
6.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가습기 등을 이용해 실내 습도가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7.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과 채소류 등을 섭취해 몸의 수분 공급을 해줍니다.    

 

 사진 : 시안맘조매력 / 맘톡

 

황사마스크 선택 요령 및 착용 방법

황사마스크 원리
여러 겹의 미세 먼지를 막을 수 있는 필터와 먼지의 정전기를 이용하여 미세 먼지를 흡착할 수 있는 정전 부직포의 흡착 능력을 이용하여 황사 및 미세먼지를 차단합니다.

황사마스크 선택 요령
인증받은 황사마스크는 아주 작은 먼지까지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황사 시 일반 마스크에 비해 각종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어지게 됩니다.

황사마스크는 미세입자의 크기가 평균 0.6μm인 것을 80% 이상 차단할 수 있어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를 해줍니다. 따라서 구입하기 전 제품 포장지에「의약외품」과 「황사마스크」란 문구가 표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황사마스크의 경우 어린이용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얼굴에 맞는 크기의 제품을 구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사마스크 종류에 따른 착용 방법
황사마스크는 접이형과 컵형이 있습니다. 얼굴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얼굴에 잘 밀착시켜 착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정심 또는 코지지대가 위쪽으로 되게 착용하면 됩니다.

[접이형]

이미지 : 식품의약품안전처

 


[컵형]

이미지 : 식품의약품안전처

 


황사마스크 관리

1. 세탁하지 않기
사용 후 세탁한 후 재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세탁 시 마스크 내에 있는 필터가 손상되어 황사 성분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손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대어 사용하지 않기
화장을 한 경우 마스크에 화장이 묻는 것이 싫어 손수건이나 휴지를 덧대어 사용할 경우 마스크가 얼굴 피부에 밀착되지 못해 미세먼지 차단 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3. 겉면을 손으로 만지지 않기
착용 후 겉면을 손으로 만지거나 모양을 변형시킬 경우 마스크에 있는 필터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크를 착용한 후 가능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4. 이물 등에 오염된 경우 사용하지 않기
이물질 등이 묻어 있는 경우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물질이 묻어 있는 경우 새로운 마스크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가 올 경우 연약한 아이들의 호흡기 보호를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반 보건 마스크의 경우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없기 때문에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착용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황사마스크의 경우 성인용과 어린이용이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으니 아이들에게 착용시킬 경우 얼굴 부위에 들뜬 부분이 없도록 주의해서 착용시켜 줘야 합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참고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 - 마스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소아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과 치료&예방법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미세먼지와 황사에 지친 피부, 깨끗한 클랜징으로 지켜내자!


 

#황사 #황사마스크 #황사마스크착용법 #황사안전수칙 #미세먼지 #미세먼지마스크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