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힘을 키우는 방법

 

 사진 : 서아사랑맘 / 맘톡

생각이 깊은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
생각의 힘을 키우는 방법


요즘 공부는 단순한 암기가 아닌 생각하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생각의 힘을 키워둔다면 학습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을까요?

 

 

 


 

생각의 힘을 키우는 방법

1.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아이가 문제를 풀다가 실패를 한다고 해서 곧바로 정답을 알려주지 마세요.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찾기 위해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 아이가 생각하고 답할 수 있는 질문하기
단순히 ‘네’, ‘아니오’와 같이 답변할 수 있는 질문을 지양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아이가 관심을 갖는 것을 인정하기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탐색하려고 하는 것을 자유롭게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부모가 보기에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고 아이에게 별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생각될지 몰라도 아이 입장에서는 신기하기 때문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호기심은 능동적으로 생각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아이가 호기심을 가지는 대상을 인정해주고,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것을 습관화시킴으로써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세요.

4. 아이의 감정에 공감하기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수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써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처리할 수 있는 사고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생각의 힘을 키우는 습관

생각은 학습뿐만 아니라 내가 처해있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좋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생각의 힘을 키워주는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습관 만들기
잠자기 전 오늘 하루를 돌아보고 내일 하루를 계획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아이가 게임이나 텔레비전을 보고, 신나게 뛰어놀다가, 지쳐서 그냥 자버리도록 한다면 과감히 환경 변화를 줍니다.
게임을 하거나 텔레비전 보는 시간을 과감히 줄이고 하루를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갖게 하는 것입니다. 오늘 있었던 일을 일기로 써보게 하거나 책을 읽었다면 책에서 읽었던 좋은 점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 후 잠자리에 들도록 하세요. 만약 글을 쓸 수 없는 연령의 아이라면 글로 쓰는 일기 대신 말로 부모에게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 됩니다. 이를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2.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머리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오늘부터 생각할 수 있는 숙제를 내주세요. 숙제는 재미있고 간단한 것이 좋습니다. 예로 들면 3월 중 학부모 총회나 상담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 여자아이에게는 엄마가 어떤 옷을 입고 가면 좋을지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남자아이라면 남자아이에게 맞게 엄마가 어떤 길로 가면 좋은지 생각해보고 추천해달라고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엄마 내가 생각해봤는데요...'라고 말을 꺼내면 집중해서 들어주고 아이의 생각을 존중해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생각하는 습관을 점차 갖게 됩니다.

3. 생각 장소 만들기
규칙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줍니다. 아이에게 하루를 마무리 짓는 이불 속도 괜찮은 장소입니다. 이불 속에서 항상 하루의 일과를 정리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1년, 3년, 5년 등 정기적으로 생각을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족 모두 갖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1년 단위로 생각을 정비하고자 한다면 연말 올해 내가 어떠한 것을 잘했으며 어떠한 것을 잘 못했는지 생각해보고 내년에 어떻게 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4. 종이신문 읽기
종이신문은 하루 있었던 일을 나열하는 식의 일간지보다는 한 사건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 놓은 글이 있는 주간지나 월간지가 좋습니다.

5. 종이책 읽기
종이책은 읽다가 중요한 것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즉, 나중에 다시 그 책을 보게 되었을 때 그 당시 내가 왜 이것을 중요하게 여겼는지 혹은 왜 이 부분을 재미있게 생각했었는지를 이미지 형태로 떠올리게 됩니다. 즉, 종이책을 읽다 보면 이미지로 내용을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생각의 힘이 커지면 학습뿐만 아니라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 긍정적인 마음까지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질문을 해 답을 얻어낼 수 있도록 옆에서 여유를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아이가 항상 생각할 수 있는 습관을 가진다면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EBS 부모(방송) - 생각의 체력을 키우는 5가지 습관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체험과 교육이 한번에 가능한 박물관 모음


 

#생각하는힘키우기 #사고력키우기 #생각하는힘 #사고력 #생각하는습관 #공부 #학습능력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