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것도 따르려고 하지 않아요


훈육성공! 에디터의 경험담
일상적인 것도 따르려고 하지 않아요

요즘들어 청개구리처럼 전혀 말을 듣지 않는 아이와 함께 하고 계신가요?
이것도 하나의 성장과정이라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하지만, 화가 나서 아이를

혼내고 괴로워하고 계신가요?
같은 고민을 했던 에디터의 경험담을 들어보세요.


 


훈육의 실패

밖에 나갔다 오면 손씻기, 이닦기, 자기전에 깨끗하게 씻기, 옷 갈아입기 등등 일상적으로 늘 해오던 것부터 '거부'하기 시작했어요. 아니, '거부'가 아니라 '무시'라고 해야 맞을거에요. 자신만의 놀이에 빠져 들은 척도 하지 않았어요. 저는 점점 더 화가났지요.

문제상황
저는 계속 아이에게 '손 닦아라.'' 손닦아야지', '옷 갈아입어.' '옷 갈아입자고 했지!' '어서 이리와!' '이리 안와?' '너 약속 안지킬거니?' 하고 화를 냈어요. 그런데도 더 꼼짝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거나, 아니면 도망만 가는거에요. 결국 '옷 갈아입고 아이스크림 먹자' 와 같은 말도 안되는 협상안을 제시하게 됐어요. 결국 아이는 손도 닦고 이도 닦고 씻고 옷까지 갈아입게 되었지만 저는 무언가 잘못된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었어요.

문제의 인식
굳이 가르치지 않고, 굳이 설득하지 않아도 해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일상의 규칙까지 흔들리기 시작하자 저는 기운이 빠졌어요. 설득은 물론이거니와 '아이스크림'과 같은 보상까지 주어야 했으니, 이건 너무 잘못되었다는 생각까지 들었답니다. 어디에서부터 잘못된걸까 다시 처음부터 생각해보기 시작했어요.



훈육의 교정

규칙 다시 세우기
아이를 앉혀놓고, "밖에 나갔다 오면 먼저 손을 씻는 거야. 그리고 깨끗한 손으로 양치를 하는 거야. " "저녁에는 그냥 잠드는 게 아니라, 깨끗한 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몸의 병균을 없애고 말끔한 옷으로 갈아입는거야" 라고 다시 이야기 해주었어요.
아이가 무언가에 빠져 집중하고 있을 때 옆에서 혼자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엄마인 제 눈을 보게하고 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는 것을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 이야기 했어요.

상황의 반복
그치만 한 번 말한다고 해서, 어제 다시 규칙을 세웠다고 해서 다음 날 아이의 행동이 바로 변하지는 않았어요. 또 다시 손을 닦고 이를 닦자고 했을 때 그대로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고, 오히려 '잠깐만' '좀있다가'와 같이 반응하기 시작했어요.

규칙을 다시 알려주기
이 때, 저는 화를 내지 않았어요. 화내지 않으려고 또 과하게 소리지르지 않으려고 잠깐 참았다가 자신만의 놀이에 빠져있는 아이에게 다가갔어요. 예전에는 멀리서 '손닦아라!' '이닦아라!'하고 '말'로 지시했다면 이번에는 아이의 공간에 들어가서 규칙을 이야기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밖에 나갔다 왔으니 손을 닦아야돼' 라고 말해주었어요.

함께 행동하기
팔짱을 끼고 멀리서, 화난 얼굴로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데리고 화장실로 갔어요. 마치 손을 처음 닦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었던 것처럼요. 이렇게 엄마가 함께 움직이니 아이는, '잠깐만' '좀있다가 할게' 라고 말할 여지가 없어진듯이 순순히 손을 닦고 양치를 했어요.


왜 그랬을까요?

아이의 마음 : 내 영역이 더 중요해요!
제가 제 아이를 관찰해보니, 아이가 일상적인 것을 거부하는 이유는 '엄마를 놀리기 위해서'가 아니였어요. 일상적으로 함께 지키기로 한 규칙 또는 약속의 당위성보다 본인만의 시간과 본인만의 영역을 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었답니다.
특히, 집안이 아닌 밖에서 시간을 보내고 온 저희 아이의 경우, 집안을 일상적인 공간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밖에 있다가 다시 만나게 된' 내 장난감이 있는 나의 놀이공간, 내 영역이라고 조금 더 가치를 부여하는 것 같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엄마(또는 주 양육자)와 정한 일상의 공간안의, 일상적인 약속이 쉽게 깨어졌던 것이죠.

영역을 침범할 필요가 있어요!
위와 같이 외출 후 돌아온 '집'을 '다시 만나게 된 나의 놀이공간'이라고 생각하는 아이에게, 일상의 규칙을 다시 상기시키기 위해서는 '말' 보다는 '행동'이 더 필요했어요. 그 행동은 아이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 직접 영역안으로 찾아가 손을 잡고 말하고 함께 움직이는 것이었답니다.


 

글 맘톡 에디터 JW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울지말고 똑바로 말해! 정말 아이가 문제일까?


#훈육 #아이훈육 #바른습관길들이기 #아이습관 #아이생활습관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