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입원 시 필요한 물품리스트


갑자기 입원을 하게 됐어요!
아이 입원시 챙겨야 할 준비물 리스트

아이가 아파 갑자기 입원을 하게 되셨나요?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 때문에
필요한 물품을 미처 챙기지 못하셨다구요?
최소 2일에서 길게는 열흘 이상까지, 오랜기간 입원을 해야한다면 필요한 물품이
많을텐데요. 맘톡 에디터의 경험담과 함께 준비물 리스트를 알려드립니다.



 

의사 소견서와 처방전

외래 진료로 입원 소견을 받는 경우보다, 잘 가던 동네의 소아과에서 진료를

보다가 '입원'진단을 받고 소견을 받아 대학병원 등의 3차병원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조금 더 잦을거에요. 그 때는 소아과에서 받은 '소견서'를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특히, 동일 증상으로 오랜 기간 치료를 받아왔다면 해당 증상의 치료를 위해 처방받았던 '처방전'도 환자보관용으로 추가 출력을 요청해주세요. 어떤 약으로, 어느정도 기간 투약해왔는지에 대한 정보도 굉장히 중요해요.


아이 물품
아이 물품을 입원가방에 먼저 잘 챙겨주세요.

아이 옷
두돌 이후의 아이인 경우나, '환자복'의 사이즈가 잘 구분되어 있는 병원의 경우에는 의외로 아이의 '옷' 이나 '내복'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요. 게다가 입원 시에 링겔주사를 맞게 되는데, 이 때는 평소에 입던 옷을 입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환자복 안에 입을 수 있는 민소매의 얇은 내의 정도는 충분히 챙겨주세요. 열이 나던 아이가 해열제를 먹고 (또는 해열주사를 맞고) 열이 내릴 때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젖은 옷은 갈아입혀주어야 해요.
단! 아이가 환자복을 입을 수 없는 아주 어린 아이이거나, 입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팔 부분이 넉넉한 내복도 여분으로 조금 필요합니다.

평소 사용하던 기저귀 (또는 팬티)
수액을 맞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기저귀와 팬티를 넉넉하게 챙겨주세요.

치약과 칫솔
병원에서 아이를 씻기기는 힘들어요. 링겔을 잠깐 빼지 않는 이상, 집에서 씻기는 것처럼 깨끗하게 아이를 닦아줄 수는 없답니다. 하지만 구강 청결은 병원에서도 중요해요. 아이가 사용하는 칫솔과 치약도 함께 챙겨주세요.

빨대컵
평소에 컵으로 물을 잘 마시던 아이라 하더라도, 입원 중엔 아이가 힘이들어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요. 그래서 (역류가 되지 않는) 빨대컵을 챙겨가시면 조금 더 수월하게 물을 먹일 수 있습니다.

담요 / 이불
병원에서도 이불이 제공됩니다만, 안그래도 어색하고 낯선, 게다가 몸까지 아픈 환경에서 아이가 너무 어색해하지 않도록 집에서 사용하던 담요 또는 이불을 챙겨오면 유용해요. 잠을 잘 때 이외에도 휠체어나 유모차로 아이를 데리고 검사실(처치실) 등으로 이동할 때 사용하기 좋아요. 단, 너무 두꺼운 것은 피해주세요.

책 / 장난감 등 놀잇거리
병원에서 긴 시간 동안 아이는 굉장히 심심해해요. 주사를 맞고, 약을 처방받아 먹고, 밥을 먹고 잠을 자는 시간 이외에 아이는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볼 수 있는 영상, 책, 퍼즐, 간단한 장난감, 인형 등 너무 크고 번거롭지 않은 놀잇거리들을 챙겨주세요. 다만, 다인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옆의 다른 환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사운드가 큰 것은 피해주세요.

숟가락/젓가락(포크)/가위
병원에서 밥을 먹일 때 필요해요. 아이용 수저가 나오지 않는 병원도 있기 때문에 아이가 편안하게 쓸 수 있는 수저를 꼭 챙겨주세요. 가위는 음식이 너무 크게 나왔을 때 잘게 잘라주기 위해 필요합니다.
만약! 아직 분유를 먹는 아이라면 분유수유 관련 용품들도 함께 챙겨주셔야겠죠?

물티슈
(링겔 때문에) 손의 사용이 자유롭지 않아 음식물을 더 잘 흘리게 돼요. 그 때마다 물티슈가 유용하게 쓰입니다.

편안한 신발
병실에서는 거의 양말을 신지 않고 맨발로 생활해요. 그래서 바로바로 신고 벗길 수 있는 편안한 신발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운동화보다는 여름용 샌들같은 신발이 좋은데 특히 앞이 막혀있는 신발을 추천합니다. 슬리퍼도 편리할 수 있으나, 아이가 걷다가 넘어질 수 있고 이동 시 수액이 걸려있는 받침대를 끌고 다니다가 발가락을 찧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호자 물품
갈아입을 옷, 세면도구, 샴푸, 린스, 보호자용 이불, 텀블러, 손님이 왔을 때 사용하기 위한 종이컵 또는 일회용 그릇, 칫솔치약, 간단한 화장품, 수건 등을 챙겨주세요.
물론, 아이를 돌보다보면 머리를 감거나 씻는 것은 쉽지 않아요. 하지만, 가족들이 병문안을 왔을 때 등 잠깐 틈이 있을 때 지친 몸을 따뜻하게 씻어주면 보호자의 피로도 조금 사라진답니다.

※ 병원마다 제공해주는 물품이 다를 수 있어요. 미리 확인해주세요.  

 

글 맘톡 에디터 JW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도 읽어보세요!

우리아이가 아파요, 응급실에 가야할까요?


#아이입원 #아이입원준비물 #입원준비물 #입원가방 #입원가방리스트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