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가 막혀 큰일 날 뻔했어요.

 

사진 : 김동희 작가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아요.
기도가 막혀 큰일 날 뻔했어요.


아이가 서랍에서 바둑판과 바둑알을 꺼내어 놀았어요.
그러나 어느 순간 얼굴색이 변하는 아이를 보는 순간, 너무 놀라서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았죠. 곧바로 정신 차리고 아이의 등을 여러 번 내리치니 바둑알이 아이 입에서 나왔어요. 이후 아이는 놀랐는지 울었고 간신히 달래주었어요.

기도 막힘 사고는 아이의 생명까지 빼앗을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사고입니다. 기도 막힘 사고를 막을 수 있는 방법과 응급처치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도 막힘 사고 발생 원인 및 예방법

4살 정도 되었기에 어느 정도 위험한 것에 대한 인지는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방심한 것이 사고로 연결되었어요. 바둑알은 먹는 것이 아니니 당연히 입에 안 넣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죠. 그러나 아이는 동글동글하고 반짝였던 것이 신기했던지 만져보다 입으로 자연스럽게 가져가다 순식간에 사고로 이어지고 말았어요.

기도폐쇄 사고 원인
영유아 기도 막힘 사고는 아이가 아직 삼킬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 먹으려고 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9세 이전에 주로 나타나며 보통 2세에서 가장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아이에게 작고 동그란 음식을 비롯하여 장난감은 아이 주위에서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경우 통째로 주기 보다 어느 정도 부숴서 주는 것이 기도폐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도폐쇄 사고 예방
음식을 되도록 잘게 잘라서 주고 바른 자세로 장난치지 않으면서 완전히 씹어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가 먹을 때 부모가 지켜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가지고 노는 장난감 중에 아이가 삼킬 수 있는 크기의 단단하고 둥근 물체는 치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난감 사용 가능 연령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장난감 속에 동그란 전지가 들어가는 경우 잠금장치를 확실하게 해서 빠져나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기도가 막혔을 때의 응급처치 방법

아찔한 그때를 생각해보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놀란 마음을 가라앉힌 후 차분하게 응급조치를 취하는 것이에요.

1세 미만 영아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이미지 : SBS 뉴스

 

1세 미만 영아는 복부 대신 가슴 밀어내기를 하는 것이 성인과 다릅니다. 1세 미만의 경우 간의 크기가 상태적으로 커서 간손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복부 압박을 하면 안 됩니다.

1단계 : 상태 체크 및 119신고
기도에 이물질이 걸린 경우 숨소리와 울음소리가 쉰 소리 형태로 나타나며 얼굴에 청색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바로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변 사람에게 119로 신고를 요청합니다.

2단계 : 등 압박 5회
왼손으로는 아이의 턱, 오른손으로는 아이 뒤통수를 감싸 안은 후 왼쪽 허벅지 위에 머리가 아래로 향하도록 허벅지 위에 엎드려 놓습니다. 이후 오른손 손바닥 밑 부분으로 등의 중앙 부위를 세게 5회 두드립니다.

3단계 : 가슴압박 5회
등 압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물질이 나오지 않았다면 아이를 뒤집어서 가슴압박을 시행합니다. 이때 압박 부위는 양쪽 젖꼭지를 잇는 선의 가운데에서 약간 아랫부분에 두 개의 손가락으로 강하고 빠르게 5회 누릅니다.

4단계 : 등 압박과 가슴압박 반복
이물질이 나오거나 119가 도착할 때까지 2단계와 3단계 방법을 계속 반복합니다. 만약 의식이 없다면 심폐소생술을 곧바로 시행합니다.

 

 

1세 이상 영아부터 성인까지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이미지 : SBS 뉴스

 

1세 이상 소아는 성인과 동일한 방식으로 기도이물 폐쇄 응급처치를 시행합니다.

1단계 : 상태 체크 및 119신고
숨쉬기 힘들어할 경우 바로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것과 동시에 주변 사람에게 119로 신고를 요청합니다.

2단계 : 기침 유발
기침을 하는 경우 방해하지 말고 기침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침으로 이물질이 빠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3단계 : 복부 밀어내기
기침을 해도 이물질이 빠지지 않는 경우 복부 압박을 시행합니다. 아이 등 뒤에서 주먹 준 손을 배꼽과 명치 중간 정도에 둔 후 주먹 쥔 손의 엄지손가락이 배에 닿도록 합니다. 다른 한 손으로 주먹을 감싼 후 팔에 강하게 힘을 주면서 배를 안쪽으로 누르면서 위쪽 방향으로 5회 당깁니다.

4단계 : 복부 밀어내기 반복
이물질이 나오거나 119가 도착할 때까지 복부 밀어내기를 계속 반복합니다. 만약 의식이 없다면 심폐소생술을 곧바로 시행합니다.

 

 

사고는 의도치 않게 일어나지만 기도폐쇄 사고는 어느 정도 예방 가능합니다. 아이에게 위험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아이가 먹을 때 그리고 어떠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지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면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강기가 끝난 아이라고 하더라고 방심은 금물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출처 : 지식백과 응급처치가이드 - 영아 기도 이물 폐쇄
       SBS 뉴스 - 추석연휴 갑자기 아프면? 문 여는 병원·약국 찾는 법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 기도가 막혔을 때 대응법과 예방수칙


꼭 알아야 할 응급처치 방법


 

#응급조치 #기도폐쇄 #이물질삼킴 #하임리히법 #복부압박 #가슴압박 #영유아질식사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