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장소별 안전사고 예방하기

 

 사진 : 김동희 작가

안전하게 집을 꾸미고 싶어요.
우리집 장소별 안전사고 예방하기

앗! 순식간에 아이가 다쳤습니다.

어릴수록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인지, 소비자안전센터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약 60%의 안전사고가 가정에서, 3세 이하의 영유아가 67.9%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가정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방과 거실

1. 가구 모서리 안전장치하기
가구 모서리가 둥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모서리가 뾰족한 가구가 있다면 모서리 부분에 안전 쿠션을 붙여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창문 옆에 가구 두지 않기
아이가 의자나 책상, 침대 등을 밟고 창문으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창문 근처에 가구를 두지 않습니다.

3. 가구를 가지고 놀지 않게 하기
침대, 소파, 가구 등에 올라가지 않도록 하며 장난이라도 장롱 안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4. 무거운 물건 벽에 걸지 않기
아이들이 일어서거나 기댈 경우 벽에 걸려진 물건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거운 물건은 벽에 걸지 않도록 합니다. 어쩔 수 없이 걸어야 할 경우에는 안전하게 걸려 있는지 항상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5. 전기 콘센트에 안전 덮개 덮어주기
비어있는 콘센트가 있는 경우 아이가 젓가락이나 뾰족하고 가는 물건을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빈 콘센트에는 안전 덮개를 씌웁니다.

6. 위험한 가전제품은 치우기
전자제품의 뒷부분, 콘센트, 선풍기, 난방기구 등은 절대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시킵니다. 만약 말이 통하지 않는 나이라면 위험한 가전제품은 아이 손이 닿지 않도록 치워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7. 의약품이나 화학제품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기
아이는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려고 합니다. 따라서 의약품이나 위험한 화학제품들은 아이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8. 높은 이층 침대는 피하기
침대 높이는 아이가 스스로 오르내릴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층침대인 경우에는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조 난간을 꼭 설치합니다.

 

 

 

사진 : 김동희 작가

화장실·욕실

1. 혼자 욕실에 두지 않기
아이가 목욕할 때는 물의 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수도꼭지에 머리를 부딪히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아이 혼자 욕조에 두지 않습니다. 자칫 익사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2. 미끄럼 방지 처리하기
욕실 앞 깔개는 바닥면에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것을 선택하고, 욕실 바닥, 벽, 욕조 안에도 미끄럼 방지 매트를 깔아둡니다. 미끄러질 때 잡을 수 있는 봉을 부착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3. 장난하지 않도록 하기
욕실은 항상 물기가 있기 때문에 매우 미끄럽습니다. 따라서 욕실에 뛰거나 장난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비누나 샴푸를 쓰고 나면 제자리에 두도록 하며, 세제와 변기 솔 등의 물건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세면대에 올라가지 않게 하기
세면대는 높으며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세면대에 매달리거나 변기 뚜껑 혹은 발판 등을 밟고 위에 올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5. 소형가전제품 욕실에 두지 않기
헤어드라이어, 면도기와 같은 전기제품은 물기가 많은 곳에 두면 위험합니다. 따라서 욕실 밖으로 치워 놓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욕실 내 두어야 할 경우에는 세면대나 욕조, 변기 등에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주방

1. 뜨거운 음식이 있는 경우 주의 더 기울이기
뜨거운 음식이 하는 경우 아이가 순식간에 냄비에 손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 손이 닿지 않게 먼 곳에 두는 등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특히 튀김요리를 할 경우 요리를 한 후 튀김용 냄비 등을 바닥에 아무렇게 두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취사를 하는 경우 아이가 부엌에 오지 못하게 하고 전기밥솥 증기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밥솥 가까이에 아이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취사 중에 아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주방 입구에 안전문을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2. 부엌 바닥은 미끄럽지 않게 하기
물기가 있을 때 즉시 닦아 미끄러짐을 사전에 방지합니다. 특히 튀김요리를 한 경우 기름이 바닥이 튈 수 있으므로 요리 후 즉시 바닥에 튄 기름을 꼼꼼히 닦아줘야 합니다.

3. 위험한 물건은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기
칼이나 가위와 같은 날카롭고 뾰족한 물건은 아이에게 위험한 물건임을 인지시키는 동시에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만약 싱크대 문안에 놓아야 할 경우 잠금장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창문

1. 창문에 안전장치하기
창문, 베란다의 방충망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잠금장치를 하여 아이 혼자 창문을 열지 못하도록 함과 동시에 방충망에 안전장치를 합니다. 문이 열려있는 경우에는 창문 밖으로 몸을 내밀거나 베란다 난간에 기대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창문 가까이 아이가 딛고 올라설 수 있는 물건을 두거나 창문에 아이의 장난감 등시선을 끄는 물건을 두지 않는 것도 필요합니다.

2. 베란다에 아이 혼자 두지 않기
베란다의 경우 난간 있다고 해도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아이 혼자 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다치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위험해 보이는 것을 미리 찾고 위험요소를 제거한다면 집 안에서 아이가 다칠 수 있는 확률을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예뻐 보이지 않아도 불편하더라도 소중한 아이의 안전을 위해 안전장치를 해두는 것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유아 안전용품 구매가이드


영유아 낙상사고, 예방과 대처법


 

#안전사고 #안전사고예방 #아이사고 #욕실사고 #화장실사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