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이라도 읽는 것이 좋을까요?

   사진 : 윤현서엄마 / 맘톡

 

만화책이라도 읽는 것이 좋을까요?
만화책만 읽으려고 하는 아이


책을 아예 읽지 않는 아이.
책과 조금이라도 친해질 수 있는 방법으로 만화책을 주었어요. 이게 저의 실수였던 걸까요? 이제는 다른 책은 보지 않고 만화책만 보려고 해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화책을 보도록 그냥 둬도 될까요?

 

 

 


 

좋은 만화를 선택하는 방법

아이가 만화책만 읽으려고 한다면 이왕이면 좋은 만화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서 선택시 부모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이후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면서 점차 글로만 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작가에 대해 알아본다.
책을 낸 경험이 있는지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기존에 나와 있는 책을 만화책으로 낸 것이라면 각 도서를 비교하며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말 주머니를 읽어본다.
아이들의 흥미를 이끄는 자극적인 내용으로 이뤄지지 않았는지, 어법에 맞게 글이 작성되었는지를 점검합니다.

3. 그림을 본다.
그림이 지나치게 화려하게 혹은 선정적으로 그려지지 않았는지 살펴봅니다.

4.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합니다.
본래 취지에서 벗어나 흥미 위주로만 만들어진 것이 아닌지 확인합니다. 

 

 

만화책 읽는 아이와 공감하는 방법

1. 아이와 같이 만화책을 즐겨봅니다.
아이와 같이 상의해서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는 만화책을 선택한 후 아이와 같이 읽어봅니다. 이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알 수 있음은 물론 만화책을 좋아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시간을 가지고 만화책 읽는 시간을 서서히 줄여나가면서 아이 스스로 독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2. 만화책을 본다고 윽박지르지 않습니다.
아이가 만화책만 본다고 윽박지르거나, 심지어 뺏어 숨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아이는 만화책을 보는 것 자체를 나쁜 것이라 생각해서 부모 몰래 숨어서 읽게 되며 심할 경우 독서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아이가 만화책을 읽을 때 일반 책을 읽을 때와 마찬가지로 책에 대한 느낌 등을 나누면서 만화책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스스로 알 수 있게 합니다.

 

 


 

만화책 장단점

만화책은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빨리 읽을 수 있습니다. 즉, 학습만화의 경우 역사와 경제, 과학 등 아이들이 어려워할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는 순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만화책의 경우 긴 문장으로 표현되는 것이 만화책에서는 간단한 의성어 혹은 의태어 하나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고 그림에 모든 것이 표현되어 아이들이 생각할 시간적인 여유를 주지 않습니다. 즉 아이의 어휘력 및 상상력 발달을 방해하게 됩니다.

 

 

만화책에서 일반 책으로 아이를 이끄는 방법

1단계

한글을 배우는 아이에게 그림이 많은 그림책을 주듯 만화책도 과하지 않게 아이들이 읽도록 하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취학전 아이에게 만화책을 주는 것은 아이의 상상력을 제한 할 수 있으니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만화책보다 그림책을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학습만화, 역사만화 등은 어려운 내용을 흥미 있고 쉽게 풀어나가므로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만화책을 많이 읽을 경우 글로만 된 책을 읽어나가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화책을 읽은 후, 아이가 읽은 만화책의 내용이 있는 글로만 된 책을 주세요. 자신이 아는 내용이 있는 책의 경우 부담을 느끼는 대신 흥미를 가지고 책을 읽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단계

조금씩 만화책을 비중을 줄이고 일반 책 읽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책을 읽고 나서는 느낌과 소감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만화책만 보려고 한다면 이왕 좋은 만화책을 선택해서 올바로 읽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아예 안 읽는 것보다 만화책이라도 읽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 어휘력이나 상상력 발달에 제한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유롭게 아이의 마음을 읽어가면서 서서히 만화책에서 일반 도서로 독서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 책과 가까워지는 방법


초등독서논술 대치동 학원 부럽지 않게 집에서 하는 방법


 

#아이독서습관 #아이독서교육 #만화책만읽는아이 #만화책장단점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