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에 따른 양육방법

 

아이 키우기 힘들어요.
기질에 따른 양육방법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첫째 아이는 혼자서도 잘 놀고 제가 원하는 대로 잘 따라와 줘서 같이 있는 것이 좋아요. 그런데 둘째 아이는 자꾸 저와 트러블이 생기네요. 이러다가 이젠 정말 병이라도 걸릴 것 같아요. 같은 뱃속에서 나온 아이들인데 왜 이렇게 다른 거죠?

 

 

 


 

기질이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아이의 타고난 성격을 말합니다. 성격은 기질에 환경적인 요소가 더해진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아이를 키울 때 기질을 바꾸려 하는 것 대신 아이의 기질을 파악한 후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질에 따른 양육방법

1. 매우 순한 아이
손이 별로 가지 않는 아이라고 말하는 아이로 생활 리듬이 규칙적이고 감정 또한 큰 변화가 없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변화에 비교적 잘 적응합니다.

  1) 혼자 놀도록 내버려 두지 마세요.

  혼자 잘 논다고 해도 혼자 놀도록 놔두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내세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본의 아니게 민폐를 끼지는 경우가 있더라도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아이가 부모에게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3)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새로운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도전하는 것보다 간접 체험만으로도 만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체험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실제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2. 순한 아이
대체적으로 순하지만 가끔은 까다로운 기질을 보이는 아이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파악해서 최대한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타협해서 키우는 것이 필요한 아이입니다.

3. 까다로운 아이
비교적 까다로운 아이로 부모와 충돌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 아이입니다. 이러한 아이는 훈육할 때 화를 내기보다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매우 까다로운 아이
생활 리듬이 불규칙하고 한번 울면 달래기 힘들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울고불고 떼를 쓰는 아이입니다. 이러한 기질을 가진 아이는 부모의 육아 스트레스가 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엇보다도 부모가 정서적으로 안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하나하나 여유를 가지고 가르쳐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생활리듬이 규칙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관적인 양육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2) 화를 내지 말고 최대한 부드럽게 대화하세요.

훈육이 필요할 때는 최대한 낮고 부드러운 말투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많이 흥분된 상태라면 아이의 흥분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린 후 아이에게 조용한 목소리로 잘못한 것을 짚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가 화가 나서 마음이 진정 안된다면 아이와 잠시 떨어져 있는 시간을 가지면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한 후 아이와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세요.

  순한 아이와는 달리 새로운 것에 관심을 보이고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위험한 것이 아니라면 아이가 원하는 대로 해주세요. 만약 아이가 실패를 한다면 시도를 한 그 자체와 과정을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과도한 칭찬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칭찬을 할 때는 그 이유까지 같이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기질을 파악해서 양육하는 것은 아이와 부모와의 관계 또한 긍정적으로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기질에 따라 필요한 것을 찾아내어 아이별 맞춤 양육을 한다면 아이의 긍정적인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외래교수

 -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화를 내요!


두 아이 사이에서 현명한 엄마 되기


 

#기질 #순한아이 #까다로운아이 #기질별육아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