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보다 뚱뚱한 아이, 너무 걱정돼요.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뚱뚱해서 놀림당하지 않을까 걱정돼요.
또래보다 뚱뚱한 아이, 너무 걱정돼요.

[감수 : 경희아이Q한의원 정승원 원장]


‘엄마 뭐 먹을 것 없어요?’
아이가 뭐든지 잘 먹으면 너무 행복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먹으려고 할 경우 걱정이 먼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또래에 비해 뚱뚱한 아이인 경우입니다.

소아비만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소아비만이란?

아이가 6세 이상이라면 체질량 지수로 비만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BMI는 BMI 20~25, 과체중(1도 비만) : BMI 25~29.9, 비만(2도 비만) : BMI 30~40, 고도비만 : BMI 40.1 으로 나누어집니다

 

 BMI(체질량지수) = 체중(kg) / (키(m) x 키(m))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소아비만의 경우 지방세포의 수뿐만 아니라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해도 다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비만이 되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에 소극적으로 성격이 변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정신적인 문제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소아비만 식이요법

1. 규칙적인 식사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곳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저녁 늦게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비만이 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밤늦게 먹는 습관은 숙면에도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2. 편식 금지
잡곡밥, 채소, 과일 등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여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과식 금지
한 번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소량씩 여러 번 나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을 때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 pixabay

뚱뚱한 아이에게 해야 할 것

1. 작은 그릇을 이용한다.
그릇의 크기를 줄이면 자연스럽게 먹는 양도 줄어듭니다. 따라서 뚱뚱한 아이에게는 작고 예쁜 그릇을 아이와 같이 선택한 후 그 그릇에 음식을 담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지방과 설탕의 양을 서서히 줄인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것 대신 찌거나 삶는 요리방법을 이용합니다. 또한 설탕의 양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 경우 갑자기 조리법을 바꾸면 아이가 입맛에 맞지 않아 음식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가지고 차츰 변경하면서 아이의 입맛을 길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의 경우 설탕이 많이 들어간 콜라나 사이다나 주스 대신에 우유를, 아이스크림 대신 요구르트를 감자튀김 대신 뻥튀기와 같은 음식으로 대신해 주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으로 주도록 합니다. 이때 아이가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먹고 싶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3. 텔레비전 시간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린다.
텔레비전이나 컴퓨터는 오랜 시간 앉아 있게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운동할 시간을 줄이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과 텔레비전 혹은 컴퓨터 하는 시간을 비슷하게 정한 후, 아이가 운동을 한 경우 원하는 것을 하도록 합니다.

4. 정크푸드를 완전히 금지하지 않습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파는 치킨, 피자, 햄버거, 아이스크림 등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몸에 나쁘고 열량이 매우 놓기 때문에 먹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맞지만 완전히 금지시키게 되면 한이 맺혀 부모가 보지 않을 때 빠른 시간 내 과다하게 먹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끔은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허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또래로부터 놀림을 받을 경우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아이가 또래로부터 ‘돼지야!’와 같은 신체와 관련된 놀림을 당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그 순간 잘 대처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부모가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서 놀림과 같은 일이 일어났다면 학교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친구에게 놀림을 받았다면 친구의 부모에게 이야기 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뚱뚱한 아이에게 살을 빼야 한다고 음식을 갑자기 줄이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갑자기 금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것은 아이에게 좌절감을 주고 먹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억지로 먹이는 것과 같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보다는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하면서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때 아이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모두 같이 식습관을 바꾸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바로 부모가 아이와 같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면서 아이의 건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닐까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정승원 원장 

 - 현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 

 - 매일경제 TV 건강한 의사 출연 중 

- 분노조절상담지도사/심리치료상담사/한방소아과 전문가 아카데미 수료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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