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너무 많이 하는 아이

 

게임 중독인 것 같아요.
게임을 너무 많이 하는 아이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엄마 핸드폰 주세요. 게임할래요!’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공공장소에서 울고불고 떼를 쓰면 난감할 것 같아 어쩔 수 없이 휴대폰을 쥐여주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아이들에게 게임중독이 될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의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

게임은 매일 몇 시간씩 하면 분명한 보상이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아이는 게임을 할수록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게임에서 져도 게임 과정 자체가 재미있기 때문에 화내거나 짜증을 내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를 즐기게 됩니다.

이렇게 게임의 맛을 알게 된 아이들 중 일부는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가 되는데, 이를 바로 게임중독이라고 합니다. 게임에 중독되면 게임만을 항상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고 건강에 나쁜 영향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절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게임중독의 폐해

1. 사회성 발달 악영향
유아기에는 부모를 비롯한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훈련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시간에 자극적이고 중독성이 강한 게임을 접하게 되면 게임 속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에 귀담아듣지 않게 됩니다. 또한 게임 중 폭력적인 장면에 노출이 많이 된 아이들의 경우, 판단력이 흐려져 게임 속 행동을 모방하여 공격적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친구와 관계 맺는 것을 힘들어하게 되는 등 아이의 사회성 발달 및 언어 발달에 좋지 않은 결과를 주게 됩니다.

2. 두뇌 발달의 부정적인 영향
게임을 많이 하면 시각적인 자극을 많이 받게 되어 상대적으로 다른 감각을 처리하는 능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판단력, 주의 집중력, 사고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발달에 악영향을 줍니다. 이로 인해 게임이 아닌 다른 활동에 관심이 없어지고, 현실에 무감각 해지고, 다른 사람의 감정 변화에 무감각해지고 창의력 사고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3. 신체 건강의 악영향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오랜 시간 보게 되면 눈이 나빠지게 됩니다. 특히 게임을 할 때는 스마트폰에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1분도 넘게 눈을 깜박이지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를 통해 눈이 건조해지고 쉽게 피로해지게 됩니다.

또한 화면 앞에서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만 하기 때문에 신체놀이를 활발하게 할 수 없게 됩니다. 즉, 대근육이 충분히 발달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어 신체 성장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4. 닌텐도 증후군 노출 위험 증가
게임을 오랜 시간 동안 하게 되면 강렬한 자극을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갑자기 정신이 오락가락하고 심하면 기절해 쓰러지는 닌텐도 증후군의 증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게임중독을 방지하는 방법
 

1. 게임시간에 제한을 둔다.
아이와 함께 게임을 하는 시간을 같이 상의하여 정합니다. 이후 게임을 하는 시간과 양을 정해놓고 정해진 시간 외에는 게임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게임은 하루 평균 2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30분 게임을 했다면 10~15분 정도는 스마트 기기에서 눈을 떼고 쉴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이 끝나기 10분 전에 끝나는 시간을 알려주고 제시간에 게임을 끝내면 칭찬을 통해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또한 게임을 끝낸 후에는 게임 잔상으로 다시 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을 아이와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 혼자 스마트 기기를 보게 하지 않는다.
아이가 스마트 기기를 통해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아이 혼자 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기기 조작을 부모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할 경우 게임중독에 대한 폐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아이와 다양한 놀이를 하라.
게임 외에 재미있는 놀이가 많다고 아이에게 알려주고,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바깥에서 그네 타기, 공차기, 모래놀이 등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하다 보면 게임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게 됩니다. 집 안에서도 종이접기, 인형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이와 지내면 좋습니다.

4. 부모가 모범을 보인다.
부모가 눈을 뜨자마자 핸드폰부터 보면서 아이에게 보지 말라고 하면 아이는 왜 보지 못하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 앞에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스마트 기기를 자꾸만 찾는 아이라면, 잠금장치를 걸어두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잠금장치를 열지 못하면 스마트 기기에 대한 관심을 접고 다른 곳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5. 스마트 기기 노출 시기를 최대한 늦춘다.
새로운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 등을 구매하면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부모가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습을 신기하게 보는 아이에게 주었더니 아이가 자연스럽게 사용을 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 모습을 본 부모가 아이에게 칭찬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더욱 스마트 기기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교육용이라는 전체 하에 혹은 아이를 달래기 위해 스마트 기기를 아이에게 쥐여주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처음에는 부모가 틀어주는 것만 보지만 자연스럽게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시청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즉, 게임에 빠지는 것을 막으려면 스마트 기기의 노출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의 관심과 약간의 스마트 기기 사용 통제를 통해 아이가 게임 중독이 되는 것을 미연에 막을 수도 이미 게임 중독에 빠진 아이라도 중독에서 구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부터 당장 부모부터 스마트 기기를 멀리하고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감수 오미영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외래교수

 -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내 아이, 스마트폰 중독으로부터 안전한가요?


틈 만 나면 텔레비전을 보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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