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12개월 아기, 이렇게 놀아주세요!


생후 12개월 아기, 이렇게 놀아주세요!


아이가 태어난 지 1년,
처음엔 잘 보이지도 않아 소리와 촉감으로 엄마를 인지했다면, 이제는 모든 오감 발달은 물론 부모의 말귀를 조금은 알아들을 수 있는 인지 능력까지 발달하게 되었어요.
이렇듯 지금까지는 신체적 발달이 주를 이루었다면, 앞으로는 인지, 지능 발달도 함께 급속도로 이루어지는데요.
부모와 함께하는 움직이는 놀이나 감각 자극 놀이는 아기의 지능 발달은 물론 정서 발달과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그럼, 만 12개월 아기에게 딱 맞는 엄마표 놀이, 함께 즐겨볼까요?

 

 

 

서랍 속에 무엇이 들었을까?

이 시기의 아이들 중, 주방서랍장이며 옷장, 장식장 등 모두 열어서 안의 물건을 밖으로 내던지는 아이가 있을 거예요.

그냥 반사적으로 물건을 내던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서랍을 열고, 탐색하고, 물건을 잡고 던지면서 아기의 뇌에서는 수많은 정보의 전달이 이루어져요.
다양한 물건의 색깔과 촉감 등을 느끼며 뇌에서는 저장이 이루어지는데, 이 때 부모의 칭찬과 격려도 함께 기억한다고 하니 안전하다면 아이가 충분히 느끼고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놀이 방법
1. 아기의 옷이나 모자, 양말 등이 들어있는 서랍을 열었다 닫았다 하며 호기심을 자극해 주세요.
2. 똑똑똑! 누구 있나요? 어머나! 여기 우리 아기 모자가 있네~하며 모자를 씌어주기도 하고, 양말도 신겨주세요.
3. 아이가 스스로 열어서 물건을 탐색하게 해주세요.
4. 아기가 꺼낸 물건의 이름을 알려주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직접 몸에 해보면서 놀아 주세요.
5. 아기 서랍장 외에도 주방이나 장식장 등의 서랍 등을 탐색해 보는 것도 좋아요.

 

당겨당겨봐~탄성 놀이

레깅스나 고무줄처럼 탄성이 있는 물체에 아이들은 호기심을 보여요.

아이가 탄성을 느낄 수 있도록 잡아당기고 놓아보며, 손으로 만져보면서 새로운 감각을 익히는 것은 아이의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다양한 놀이를 통한다면 대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놀이 방법
1. 스타킹이나 고무줄, 헤어 밴드 등을 당기거나 늘리면서 아기와 함께 탐색해봐요.
2. 아기와 함께 잡고서는 줄다리기를 해보거나 양 손으로 늘려도 보세요.
3. 기다란 고무줄이나 타이즈가 있다면 끝을 묶어서 기차놀이를 해도 좋아요.

놀이 팁!
아이와 줄다리기를 할 때 아이의 힘을 느끼면서 적절히 조절해주세요. 엄마와 아기가 함께 놀이를 하면 애착을 쌓는데도 큰 도움이 되며, 아기가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답니다.

 

컵으로 다양한 놀이를

아직은 미숙하지만 아기들은 끼웠다 빼기, 작은 구멍에 넣기, 당기기 등을 시도할 수 있어요.

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크고 작은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을 넣고 빼고, 두드려보고 던져보는 놀이는 아이가 양 손을 독립적으로 움직이고 눈과 손의 협응력, 소근육 발달을 돕는 좋은 활동이에요.

놀이 방법
1. 다양한 크기의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을 준비해 주세요.
2. 아이가 컵을 두들겨보고, 소리도 내보고, 겹쳐도 보고 빼보기도 하는 등 탐색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놀이 팁!
아직 종이컵을 넣고 빼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어요. 이때는 굴려도 보고 소리를 내보는 활동만으로도 충분하니 아이가 탐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기다려 주세요.

 

과자 뽀뽀해요

아이들은 이제 손을 이용하여 물건을 탐색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이든 입으로 넣어 2차적 감각을 느끼게 되죠.

손과 눈의 협응력뿐만 아니라 눈과 다른 신체 부위의 협응력도 점차 익혀나가는 것이 좋은데, 엄마와 애착도 쌓고 아이의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과자뽀뽀 놀이에요.

놀이 방법
1. 빼빼로 놀이와 비슷한 놀이 입니다. 기다란 아기 과자나 일반 떡뻥으로도 아기와 즐길 수 있어요.
2. 엄마가 과자를 입에 물고 아기에게 보여주세요.
3. 아기는 분명 손으로 과자를 빼앗으려 할 거예요. 이때 아기의 손을 잡고 과자를 아기 입 쪽으로 보여주세요.
4. 아기는 자기 입으로 과자를 먹기 시작해요.
5. 엄마는 "우와~" "우리 아기 성공! 사랑해~" 등으로 격려의 소리를 내주세요.

 

꿩먹고, 알먹고!

만 12개월이 되면 이미 걷는 아이도 있지만 아직 걷기 준비 중인 아기가 있어요.

두 발로 서는 것이 무섭거나, 균형잡기가 힘들거나, 다리 힘이 부족한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아직 걷지 않을 수 있는데, 놀이를 통해 걷는데 필요한 힘을 길러주면 더 좋겠죠?
벽이나 아이가 잡고 이동할 수 있는 곳곳에 장난감이나 아기 과자를 매달아 주세요. 아기는 좋아하는 것을 겟!할 수 있고 걷기 연습까지 할 수 있으니 꿩먹고, 알먹고!

이 놀이는 대근육 발달과 균형 발달, 손과 눈의 협응력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놀이 방법
1. 벽이나 장롱 등에 아이가 서서 손을 뻗어 잡을 수 있는 곳에 다양한 장난감을 매달아 주세요.
2. 아이가 보고 호기심을 갖게 되면 장난감을 찾기 위해 움직이기 시작할 거예요.
3. 아이가 장난감을 잡으면 박수와 큰 소리로 격려와 칭찬을 해주세요. 부모의 격려와 칭찬은 아기에게 큰 힘을 실어줘요.

 

인지능력이 급속도로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아기와 함께 놀면서 대상을 말로 설명해 주고, 신체의 이름을 알려주는 것은 인지 능력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냥 말로 설명해주기 보다 노래로 만들어 해주면 더욱 즐거워할 거예요. 

 

글, 기획 맘톡 에디터 JN

이미지 맘톡 아기 모델


▼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12개월 아기 행동 발달 및 놀이팁 


 

생후12개월 아기 육아 정보


 

#돌아기 #12개월아기 #아기놀이법 #아기랑놀아주기 #아기놀이 #걷기연습 #엄마표놀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놀이법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놀이법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