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 시 주의사항 및 에디터의 실전 적용기

 

사진 : 라힐이맘맘쮸 / 맘톡

 

에디터의 노하우
훈육 시 주의사항 및 에디터의 실전 적용기

아이를 위한 훈육, 참 어려워요.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한 훈육이 오히려 잘못된 훈육으로 우리 아이에게 독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하시죠?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1. 훈육 전, 아이의 입장을 들어주세요.
혼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아이의 입장에서 이야기할 기회를 주세요. 아이가 어떤 이유로 잘못된 행동을 했는지 아이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먼저 물어봐 주세요. 이야기를 듣고 난 후 혼내도 늦지 않습니다.
그 행동이 실수이거나 다른 방법이 생각나지 않아서 일수도 있지만, 부모가 마음대로 판단하여 억울함이 생기지 않도록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에디터의 경험담
아이가 아기 변기에 볼 일을 보다가 바닥에 소변을 흘려 본인이 직접 닦았습니다.
이때 빨래통의 빨래를 꺼내 닦고 있었는데 에디터는 아이가 빨래를 그냥 바닥에 꺼내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이었어요. 일단 화가 나는 마음을 가라 앉히고 아이에게 빨래를 왜 꺼내었는지 물어봤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본 후 오해는 풀렸고, 바닥을 닦으려고 한 점은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고 바닥을 닦은 후 빨래를 다시 빨래 바구니에 넣어 정리하도록 지도했어요.


2. 훈육 전, 반드시 경고를 주세요. 

잘못을 했을 때 혼내기 전에 미리 경고를 줘야 합니다. 경고 후에도 잘못을 반복했을 때 어떤 방법으로 훈육을 할지 미리 이야기를 해줌으로써 잘못을 반복하지 말아야겠다는 의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 에디터의 경험담
아이가 텔레비전을 앞에서 보는 안좋은 습관이 있어 이에 대해 항상 주의를 줬어요
‘텔레비전을 너무 앞에서 보면 눈도 아프고 안좋아져. 텔레비전은 반드시 뒤에 의자에 앉아서 봐야 해. 약속하자! 하지만 또 앞으로 나와서 보려고 한다면 앞으로 텔레비전은 볼 수 없어.'
이렇게 사전에 이야기를 해주었다면 후에 혼이 나더라도 왜 텔레비전을 볼 수 없는지에 대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고 상처를 덜 받을 수 있죠.
이런 사전 경고 없이 갑자기 '텔레비젼을 왜 이렇게 앞에서봐! 앞으로 텔레비젼 못볼줄 알어!' 라고 윽박지른다면 아이는 당황하고 혼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없을 거에요.

 


 

3. 혼나는 이유를 설명해 주기
아이가 잘못을 해서 부모가 혼을 내지만 아이는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유를 모른 채 갑작스럽게 혼나는 상황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잘못한 부분이 무엇인지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부모는 아이의 잘못에 대한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간단하고 단호하게 이야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 에디터의 경험담
아이가 컵에 있는 우유를 실수로 쏟은 적이 있어요. 실수였기 때문에 아이에게 괜찮다고 하며 닦으려고 하는데 컵에 남은 우유를 일부로 쏟아 장난을 치는 거에요. 해서 아이를 혼내게 되었는데 이때, 아이가 우유를 실수로 쏟은 것에 대해 혼이 나는 것이 아니라 장난을 치기 위해 일부로 쏟은 점에 대해 혼이 나는 것이라는 것을 정확히 알려주었죠.

 


 

4. 현재의 잘못만 이야기해주세요.
지키기 어려운 부분으로 훈육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실수이기도 합니다. 현재 아이가 잘못한 부분뿐만 아니라 연관된 과거의 잘못을 끌어들여 혼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의 일까지 같이 혼나다 보면 아이는 자신이 어떤 잘못 때문에 혼이 나고 있는 것인지 혼란이 올 수 있으며 자신감까지 잃게 됩니다. 훈육은 짧고 단호하게 미루지 않고 바로바로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에디터가 알려주는 훈육시 하지 말아야 할 예시어들
당장 00해!
너 그럴 줄 알았어
너가 하는게 그렇지 뭐
엄마는 어른이니깐 마음 껏 TV 볼 수 있지만 너는 안돼!
너 또 이런다
어제는 우유를 쏟더니 오늘은 물감을 엎었어?

 

 

아이가 실수를 하며 성장하듯 엄마도 실수를 깨닫고 하나씩 배워갑니다. 

아이의 행복을 위해 오늘도 한걸음 성장하는 멋진 엄마, 파이팅입니다! 

 

글, 편집 : 맘톡에티더 김수현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수현 에디터는? 

4세 아이를 둔 다양한 자격증(심리상담사, 보육교사, 방과후 지도사 등)의 소유자로 어린이집/방과후 교사로 활동했어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와 제대로 공감하고 대화하는 법


#훈육 #훈육방법 #훈육주의사항 #훈육하는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